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진 삼세황제(秦三世皇帝)
진 삼세황제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진 삼세황제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진 삼세황제 (秦三世皇帝)
[B.C. 240 ~ 206] 중국 진나라의 제33대 국왕, 제3대 황제이자 마지막 국왕, 마지막 황제이다. 사후에 후세 사람들이 상제(殤帝)라는 사시(私諡)를 올렸다. 진왕 영자영(秦王 嬴子嬰)이라고도 한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진 삼세황제 (秦三世皇帝) 흉노족 만리 장성 기원전 202년 기원전 221년 기원전 246년 진 시황제 유방 조고 항우 부소 진 이세황제 소하 장양 한신 여불위 진 장양왕 초한지 분서 갱유 아방궁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진 시황제 (3) 백과 부소 (2) 백과 이사 (2) 조고 (2) 백과 진 이세황제 (2) 백과
▣ 백과사전
[B.C. 240 ~ 206] 중국 진나라의 제33대 국왕, 제3대 황제이자 마지막 국왕, 마지막 황제이다. 사후에 후세 사람들이 상제(殤帝)라는 사시(私諡)를 올렸다. 진왕 영자영(秦王 嬴子嬰)이라고도 한다.
 
시황제 사후, 이세황제인 호해가 즉위했으나, 실권은 환관 조고의 손에 있었다. 조고는 진나라의 개국공신(이 아니고 전국시대 통일 공신)인 이사몽염을 고문 끝에 반역을 저지르려고 했다는 허위자백을 받아 가족과 함께 숙청하였다. 심지어는 황위까지 탐내고 있었다.
 
그리하여, 기원전 207년 10월에 조고는 호해가 술과 여색에 빠져 제국이 파탄에 이르렀다는 명분을 이끌고 호해를 자결시켰다.
 
그 후, 조고는 황제에 맞는 적임자를 찾았고, 그 적임자가 바로 억울하게 죽은 시황제의 황태자 부소의 장남 영자영이었다. 영자영은 여러 장수들과 협조하여 조고를 죽일 계획을 세웠고, 즉위식 전에 은밀히 자객들을 보내 조고와 그 가문을 몰살시켰다.
 
그리고 나서 영자영은 곧 보위에 올랐으니, 그가 곧 진 삼세 이다. 하지만 이미 육국이 모두 부활한 상황에서 황제라고 칭할 수가 없어서 그냥 진왕(秦王)이라 칭했다. 그리고 이미 진나라는 그의 조부 시황제의 폭정으로 인하여 곳곳에서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는가?"라는 선동으로 유명한 진승과 오광의 난 등의 농민반란이 일어났고, 당시 유방항우 등 여러 호걸들도 진나라에 대항할 만큼 혼란스러웠다.
 
그리하여 대신들은 영자영에게 제위에서 물러나라고 간청하였고 영자영은 이 의견을 수렴하여 수도 함양 앞에서 진을 치고 있던 유방에게 가 항복을 청하고 옥새를 바치니, 불과 재위 36일 만이었다.
 
당시, 항우는 영자영이 자신에게 항복하지 않고 유방에게 항복한 것에 대해 매우 불편한 심기를 가지고 있었고, 그리하여 항우는 함양에 들어오자 영자영에게 트집을 잡고 계속 캐물었다.
 
겁이 난 영자영이 우물쭈물하자 항우는 나라를 잘못 다스린 죄가 크다며 영자영의 목을 베었으며 이 때, 영자영의 죽음을 본 많은 백성들이 항우에게 항의하자 항우는 그들 역시 무자비하게 참살하였다고 한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진나라 황제
진 2세황제 > 3세황제(영자영)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