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수미(守眉)
수미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수미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수미 (守眉)
[? ~ ?] 조선 전기의 승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수미 (守眉) 법주사 대흥사 영암군 월출산 661년 신미 김수온 도갑사 도갑사 소장 동자상 도갑사 해탈문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도갑사 해탈문 (2) 백과 법주사 (2) 백과
▣ 백과사전
[? ~ ?] 조선 전기의 승려.
 
성은 최씨(崔氏). 호는 묘각(妙覺). 전라남도 고랑주(古朗州) 출신. 이인(異人)이 어머니에게 구슬을 남기고 가는 꿈을 꾸고 낳았다고 한다.
 
13세에 월출산 도갑사(道岬寺)로 출가하여 계(戒)를 받았다. 처음에는 교학(敎學)에 뜻을 두고 불경을 강(講)하는 곳을 찾아다니다가, 속리산 법주사(法住寺)에서 신미(信眉)를 만나 함께 대장경(大藏經)을 읽고 율(律)을 익혔다.
 
그러나 교학과 계율을 공부하는 것이 아무리 훌륭한 인물화를 그려도 생명력이 없는 것과 같음을 깨닫고 참선(參禪)에 뜻을 두게 되었다.
 
처음에는 구곡(龜谷)의 지도를 받았고, 뒤에 정심(正心)의 문하에서 깨달음을 얻었다. 그 당시에는 억불정책으로 불법(佛法)을 배우는 자는 매우 드물었는데, 선종판사(禪宗判事)가 되어 황폐한 불교를 부흥시키고 종문(宗門)을 정돈하였다.
 
1457년(세조 3)에 도갑사로 돌아와서 황폐화된 절을 중수하고 약사여래상(藥師如來像) 3구(軀)를 조성하였으며 학승(學僧)들을 모아 지도하였다.
 
1458년에는 왕명으로 경차관(敬差官) 윤찬(尹贊)·정은(鄭珢)을 도와 해인사대장경 50부를 인출하였다. 그 뒤 신미와 함께 선도(禪道)를 홍포하고자 완산(晥山)과 몽산(蒙山) 등의 법어(法語)를 해석하고 한글로 번역하였다.
 
세조는 그를 왕사로 책봉하고 묘각(妙覺)이라는 호를 내리면서 가사(袈裟)·유리(瑠璃)·구슬·불자(拂子) 등을 하사하였다. 입적한 때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당시 나이 63세, 법랍(法臘) 51세이었다. 부도는 현재 도갑사에 있다.
 
【인용】네이버 지식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