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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놀이터 :: 일본군 위안부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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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문제
1992년 7월과 1993년 8월, 일본 정부는 2차례에 걸쳐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군대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여기에서 군대위안부에 대한, 구(舊) 일본군의 관여와 강제성을 인정하였으며,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다. 그러나 법적 책임에 대해서는 이미 종결되었다는 입장을 견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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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캠페인 높은 호응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8월 9일(금), 국민들과 더욱 소통하고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gov_korea)을 개설하고 ‘8.14 기림의 날, 기억하기’ 캠페인을 펼쳤다.【디지털소통제작과 - 김미소 (044-203-3256)】
문화체육관광부(文化體育觀光部) 일본군 위안부 문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8월 9일(금), 국민들과 더욱 소통하고 공감대를 확대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gov_korea)을 개설하고 ‘8.14 기림의 날, 기억하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국가기념일로 지정(’17년 12월)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8.14)’과 연계해 ‘피해자 추념 댓글 달기’로 진행했다. 그 결과, 총 1,651개 추념 댓글이 달렸으며, 이 중 국민들의 호응을 많이 받은 추념 댓글 4건*을 선정해 국민의 목소리와 위안부 할머니가 직접 그린 그림을 결합한 웹 포스터 4종을 제작했다. 웹 포스터는 대한민국 정부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게시했다.
 
* ▲ 우리 모두가 김학순, 잊히지 않는, 잊지 말아야 할 8.14 기림의 날(@yourisyouri), ▲ 꽃이 지고 계절이 바뀌어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같은 여성으로서 같은 사람으로서 이 고통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싸우겠습니다.(@sihyuni_i), ▲ 잊지 않겠습니다. 그날의 소녀를. 함께하겠습니다. 지금의 당신과.(@hahahoho10000),▲ 우리가 꽃밭을 만들겠습니다. 그날이 오면 나비가 되어 날아오셔서 꽃밭에서 함께 마주보고 쉬어요.(@youjinkim672)
 
문체부 국민소통실은 캠페인 참여자 중 의미 깊은 추념의 댓글을 남긴 250명을 선정해 위안부 피해자[고(故) 김순덕·강덕경 할머니]가 직접 그린 작품으로 만든 배지를 증정할 예정이다. 배지는 이번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한 나눔의집 공식협력사 ‘(주)누미아띠’가 제작했다.
 
영화 <김복동>의 배경음악으로 쓰인 노래 ‘꽃(가수 윤미래)’을 음원으로 활용한 위안부 기림의 날 캠페인 영상에도 피해 할머니를 추념하는 기림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엣나인필름(영화 김복동 배급사)과 필굿 뮤직(연예기획사)은 이번 영상 제작에 공감을 표하며 노래 ‘꽃’의 음원 사용을 허락했다. 이를 통해 ‘위안부 기림의 날 캠페인’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 ▲ 위안부 피해자분들 모두가 국민들 가슴엔 영원히 꽃처럼 피어계실겁니다. (@hj830502), ▲ 잊어서도... 잊을 수도 없는 날... 길이길이 기억되어야 할 우리의 소녀.. 우리 할머니들 (@youseong75jebudo), ▲ 늘 항상 언제나 잊지 않고 기억합니다. (@helena_oh), ▲ 그 지옥을 겪고도 아직까지 사과도 못 받고 얼마나 울화통이 터질까요..역사교육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jeil_hoist_ace)
 
문체부 디지털소통제작과 김수해 과장은 “지나친 홍보성?정보성 콘텐츠와 광고에 피로감을 느꼈던 분들에게 이미지, 짧은 영상 등,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정부 정책과 철학을 알리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했다.”라며 “앞으로 국민들께 한 걸음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정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영상 중심의 게시물을 통해 이용자 간 상호 교감을 나누는 누리소통망(SNS)으로서, 최근 젊은층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붙임 1. 대한민국 정부 인스타그램 프로필 화면과 ‘8.14 기림의 날’ 캠페인 포스터
2. ‘8.14 기림의 날’ 카드뉴스·영상 콘텐츠
 

 
※ 원문보기
문화체육관광부(文化體育觀光部) 일본군 위안부 문제
【사회】8.14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캠페인 높은 호응
(게재일: 2019.08.16. (최종: 2019.08.17. 23:23))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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