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광주 에이스페어 성황리에 종료 - 기업·글로벌 바이어 참여 속 국내최대 콘텐트 마켓 29일 폐막 - 총 2284건, 3천8백억원 규모 상담 성과…223억원 현장 계약 - 업무협약 23건 체결 등 국내외 기업 투자상담 및 계약 이어져 - 가상현실 등 최신 콘텐츠 다양…가족단위 관람객 줄이어 (문화산업과, 613-2460)
○ 국내 최대 규모 미디어·문화콘텐츠 종합 전시회인 ‘2019 광주 ACE Fair(Asia Content & Entertainment Fair)’가 국내외 콘텐츠 기업과 글로벌 바이어들의 활발한 참여 속에 29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 이번 전시회는 총 32개국 410개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참가해 애니메이션, 게임, 케릭터,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최신 콘텐츠를 전시해 전시장을 방문한 국내외 바이어와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 지난 26일, 27일 양일 펼쳐진 비즈니스 상담 기간에는 미국, 스페인, 헝가리, 중국 등 370여명의 국내외 바이어들이 참가업체 부스를 방문해 총 2284건, 약 3800억원(3억2000만달러) 규모의 투자 및 거래상담이 이뤄지는 성과를 냈다. 223여억원(1861만달러)은 현장 계약을 체결했다.
○ 광주의 한 애니메이션기업은 해외 투자사와 40억원(333만달러) 규모의 공동 제작을 확정했으며, 다른 광주 영상콘텐츠기업은 3억원(25만달러) 규모의 제작 투자 계약을 체결해 콘텐츠 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 ○ 또 국내 한 애니메이션 기업은 중국 업체와 약 78억원(650만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해 단일 건으로는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문화로 돈을 벌자!’ 는 이번 행사의 주제에 맞게 풍성한 투자 상담과 계약이 이뤄졌다. 향후 업체 간 추가 상담 등을 통해 계약 성과는 증가할 전망이다. ○ 이번 박람회를 통해 기업 간 업무협약(MOU)도 활발히 이루어 졌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원사인 동아TV가 전시 기간 중 현장 부스에서 중국 랴오디그룹·심양대학·중국태평양경제합작위원회와 콘텐츠 공동제작을 위한 협약을 체결해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등 총 24건의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 행사에는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최신 체험형 실감콘텐츠 전시와 코스프레 페스티벌, 스탬프투어, 유명BJ초청 강연, 애니메이션 주인공 성우의 시연회, 엑스가리온 팬미팅 등 다양한 무대이벤트 펼쳐져 가족단위 방문객이 줄을 이었으며 휴일을 맞아 행사에 방문한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 코딩 교육에 관심이 높은 한 관람객은 광주 기업 스튜디오 오딘이 선보인 가상현실(VR)코딩 학습 콘텐츠를 체험한 후, ‘해당 콘텐츠가 아이들의 코딩 교육용으로 활용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내는 등 실감콘텐츠를 향한 시민들의 기대를 다시 한 번 확인 하는 계기가 되었다. ○ 아울러 이번 행사기간 중 광주를 방문한 해외 바이어 100여명은 공연마루 국악상설공연 관람, 남도향토음식박물관 전통음식 체험, 광주향교 민화체험, 양림동 역사마을 시티투어 등을 통해 광주의 멋과 맛을 알아가기도 했다. ○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최신 콘텐츠 전시로 국내 최대 규모 종합 콘텐츠전시회에 걸맞는 행사로 진행됐다”며 “내년에도 구매력 있는 세계 유력 바이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기업들에게는 세계 시장진출의 장이 되고 시민들에게는 재미난 문화놀이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별첨 : 사진
첨부 : 사진_광주에이스페어1.JPG 사진_광주에이스페어2.JPG 사진_광주에이스페어4.JPG 사진_광주에이스페어5.JPG 2019광주에이스페어성황리에종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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