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문화재청 보도자료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20.03.25. 11:35 (2020.03.25. 11:32)

문화재청, 「문화유산 헌장」23년만에 개정 추진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1997년 ‘문화유산의 해’에 제정된 「문화유산 헌장」 (이하‘헌장’)을 일반 국민, 학계, 학생, 문화재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23년 만에 개정을 추진한다.【정책총괄과】
- 변화된 사회환경과 새로운 가치 반영해 개정 -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1997년 ‘문화유산의 해’에 제정된 「문화유산 헌장」 (이하‘헌장’)을 일반 국민, 학계, 학생, 문화재 이해관계자 등의 의견 수렴을 거쳐 23년 만에 개정을 추진한다.
 
지금의 헌장은 지난 1990년대 당시 도시화와 산업화 등으로 날로 보존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문화유산의 온전한 보존과 전승에 대한 공감대를 전 국민적으로 확산시켜 국민 스스로 아끼고 가꾸는 마음을 갖도록 하고, 국가 차원의 문화유산 보호 의지를 다짐하기 위해 1997년에 제정되었다.
이렇게 제정된 헌장은 그간 문화유산과 관련한 각종 행사에서 낭독되었고, 여러 간행물에 수록되어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국가의 문화재 보호 의지를 널리 알리는 등 많은 역할을 해왔다.
 
다만, 헌장이 제정된 지 20년이 넘게 지나면서 최근 삶의 질을 중시하는 문화적 분위기 형성과 공동체 참여 가치의 중요성,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기대, 인류 보편적 가치와 지속가능한 보존‧활용 등 새롭게 변화된 사회 환경과 이에 따라 변화된 다양한 가치를 헌장에 담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문화재청은 적극행정 차원에서 올해 초 국민과 문화재청 정책고객, 문화재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헌장 개정 필요 여부에 대해 설문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응답자(788명)의 70.5%인 556명이 개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 헌장 개정 설문조사 >

 

 

 

기간 및 방법 : ‘20. 1. 30. 3/ 온라인 시스템, 국민생각함, 전자우편 등

대상 : 문화재청 정책고객, 문화재위원·전문위원, 대학생 등

주요 결과 (3.18. 현재 / 788)

구 분

개정 필요

불필요

인 원

556(70.5%)

232(29.5%)

이 유

활용, 변화, 혁신, 시대변화, 자연유산, 무형유산 등 반영 필요

선언이므로 실천이 중요, 헌장개정은 바람직하지 않음 등

 

문화재청은 이와 같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다 깊이있는 논의와 대국민 공감대 형성을 전제로 하여 문화유산 기본 철학과 시대정신, 국제 동향, 미래 가치 등이 반영된 헌장 개정안을 올해 안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개정안 계획 수립과 세부 사항은 앞으로도 지속해서 국민과 공유할 예정이다.
 
 
첨부 :
0325 문화재청,「문화유산 헌장」 23년만에 개정 추진.hwp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문화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