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고재완의 지식창고 2020.11.03. 11:05 (2020.11.03. 11:05)

서울로 7017의 가을을 걷다.

 
서울로 7017은 오래된 서울역 고가차로(高架車路)를 보행 전용도로로 만든 산책로에 식물을 심어 자연에 가깝도록 2017년에 600억원을 들여 준공한 구조물이다.
서울로 7017은 오래된 서울역 고가차로(高架車路)를 보행 전용도로로 만든 산책로에 식물을 심어 자연에 가깝도록 2017년에 600억원을 들여 준공한 구조물이다.
네덜란드인이 설계한 서울로에 가니 짧은 보행로(1,024m)에 수많은 종류의 식물을 심어 식물원처럼 편하다. 아쉬운 점은 ① 콘크리트 바닥이라 걷기에 불편하고, ②서울로 밑이 차도라 차에서 나오는 공해를 피할 수 없으며 ③콘크리트 화분에 갇힌 큰 나무(교목)들의 뿌리가 쭉쭉 뻗지 못하기에 나무가 제대로 생육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2020년 서울로의 가을을 담아봅니다.
 
▼핑크 뮬리(꽃말은 "고백")와 댑싸리(꽃말은 "겸허")가 가을을 알립니다.
 
▼황화 코스모스("소녀의 순결"이 꽃말)가 난간에 심어져 있다.
 
▼구절초("어머니의 사랑"이 꽃말)
 
▼마가목의 빨간 열매
싹이 나오는 모양이 말의 이빨처럼 생겨서 "마가목(馬牙木)"이라고 합니다. 잎은 작고 9~13개씩 마주 달리며 끝이 길고 뾰족하며, 꽃은 흰색으로 모여서 피고 열매는 둥글고 빨갛게 익습니다.
 
▼하얀 수피(樹皮)의 자작나무
나무껍질에 기름기가 많아 태울 때 "자작자작" 소리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나무의 결이 단단하고 촘촘해서 목조각의 재료로 사용되며 자일리톨 성분이 있어 천연 감미료로 이용합니다. 수피가 흰색으로 가로로 얇게 벗겨지며 가을에 노란색으로 단풍이 듭니다.
 
▼붉은 병꽃나무 꽃은 봄에 피는데 지금이 봄인 줄 알았나.
꽃과 열매가 병을 닮아서 병꽃나무라 하며, 꽃말은 "비밀"입니다.
 
▼포토존의 풍요로운 가을
 
▼코스모스와 흡사한 솔잎 금계국
 
▼접시꽃
접시 같은 큰 꽃이 피어 접시꽃이라고 합니다. 2년생으로 첫해에는 땅에 바짝 붙은 잎으로 보내고, 2년째 되는 해에 2m 높이의 꽃대가 올라옵니다. 하얀 접시꽃 뿌리는 한약재로 쓴다고 한다.
 
▼억새
꽃이 먼저 피고 열매에 이삭이 익으면 하얀 깃털 모양으로 부풀며, 억새와 갈대를 구별하기 힘들 때 보통 산에는 억새(민둥산 억새), 물가에는 갈대(순천만 갈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산사나무 열매로 "산사춘"이란 술의 원료랍니다.
 
▼모감주나무
우리나라와 중국이 원산지로, 씨앗으로 염주를 만들어서 "염주나무"라고도 부릅니다. 봄에 작은 노란색 꽃이 줄줄이 매달려 피며 열매는 4~5cm 길이의 꽈리 모양의 껍질이 갈라지면서 세 개의 검정알이 나옵니다.
 
▼보라색 열매의 좀작살나무
작살나무보다 조금 작다고 해서 좀작살나무라고 불립니다. 지름 0.3cm 크기의 보라색 열매가 알알이 모여 달립니다. 하얀색의 흰 좀작살나무도 있네요.
 
▼낙상홍(꽃말은 "명랑")
서리가 내린 후 붉은 열매만 남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단풍이 아름다운 화살나무("냉정"이 꽃말)
나무줄기의 어린 가지에는 화살의 깃처럼 날개가 붙어 있어서 화살나무라고 부릅니다. 새순은 나물로 먹거나 약으로 이용합니다. 꽃은 지름 0.3~0.5cm 정도로 황록색으로 피며 가을이 되면 잎은 새빨갛게 단풍이 듭니다.
 
▼장미
 
▼음나무
나뭇가지에 있는 가시가 엄하게 생겨서 엄나무, 음나무라고 합니다. 음나무의 가시는 잡귀를 쫓아낸다고 하여 집 안마당에 많이 심었습니다.
상기 외에도 감나무, 모과나무, 백송, 느릅나무, 목련 등 많은 식물들이 있었지만 특히 단풍나무과(단풍나무, 고로쇠나무, 신 나무, 복자기, 공작 단풍, 중국단풍)는 아직 단풍이 덜든 상태였습니다.
▼안내도
▼총 17개의 접근로
서울역과 회현역에서 연결되며, 서울로 길이가 약 1km라 조금 더 걷고 싶다면 한양도성의 남산 코스의 안중근 기념관이나 백범광장을 추천합니다.
 
★서울로 식물 소개
https://seoullo7017.co.kr/SSF/J/PL/PLList.do
★안중근 기념관
https://jawkoh.blog.me/220665408030
★한양도성 구간(숭례문 ↔ 광희문)
https://jawkoh.blog.me/220650013918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1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여행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