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고재완의 지식창고 2017.12.23. 12:31 (2017.12.23. 12:31)

북한산 승가사 방문기 마무리(마애석불) (2017. 5. 10)

 
승가사(僧伽寺) 방문기 마지막으로 고려 시대에 만든 마애 여래 좌상(磨崖如來座像)을 보고 콘크리트 포장 도로로 하산합니다.
승가사(僧伽寺) 방문기 마지막으로 고려 시대에 만든 마애 여래 좌상(磨崖如來座像)을 보고 콘크리트 포장 도로로 하산합니다. 승가사는 당나라의 승가(僧迦)의 성적(聖蹟)을 얻은 수대(秀臺)가 756년(경덕왕 15)에 삼각산 남쪽에 굴을 만들어 창건하였다고 전해오는 고찰입니다. 일주문과 9층 석탑을 지나 대웅전 앞의 연등을 보았으며, 약사전의 약수를 마시고 108번뇌와 같은 숫자의 108계단으로 보물 제215호의 마애석불로 올라갑니다. 올라보면 이곳이 명당 길지임을 알 수 있도록 전망이 탁 트여 시원합니다. 마무리하면서 아쉬운 점은, 사유가 있겠지만 승가사(僧伽寺)가 대한 불교 조계종 소속인데도 불구하고 조계종 통합 정보 사이트(홈페이지)에 승가사는 없습니다.
 

 
▼ 108계단 (10~11시 기도 시간은 통행제한)
 
 
▼ 보물 제215호. 전체 높이 5.94m, 너비 5.04m 거대한 크기의 이 불상은 북한산 중턱의 고찰(古刹) 승가사 뒤편 바위에 새겨져 있는 좌상으로 불상의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합니다.
 
 
▼ 안내판
 
▼ 108계단 위에 우람하게 자리한 마애부처님은 자연 암벽에 감실(불상을 보호하기 위한 작은 공간)를 파내고 그 위에 돋을새김으로 모신 석가모니불로 연꽃 좌대와 손 모양이 매우 섬세합니다.
 
▶ 구체적 설명
높고 큼직한 살상투[肉髻]를 갖춘 머리는 민머리[素髮]이며, 백호공(白毫孔)이 뚜렷하게 남아 있다. 네모꼴에 가까울 정도로 풍만하게 처리된 얼굴에는 오뚝하게 솟은 콧날과 꾹 다물고 있는 입, 가늘게 내려 뜬 눈과 눈썹 등이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두 귀는 어깨에 닿을 정도로 길게 늘어졌다. 목에는 가는 선으로 조각된 삼도(三道)가 희미하게 나타나 있다.
 
왼쪽 어깨에 걸쳐 입은 우견편단(右肩偏袒)의 법의(法衣)는 넓은 옷깃이 왼쪽 어깨로부터 오른쪽 겨드랑이로 부드럽게 흘러내리고 있다. 옷주름 선은 유려하고 활달하다. 그러나 형식화된 각진 어깨와 밋밋한 가슴 등은 입체감이 결여되어 있다.
 
팔을 약간 벌려서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의 손 모양을 하고 있는 손은 당당한 불격(佛格)을 나타내 준다. 뿐만 아니라 오른쪽 손목을 안쪽으로 꺾이게 함으로써 율동적으로 잘 표현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화사한 중판연화문대좌(重瓣蓮花文臺座) 위에서 가부좌한 양 무릎은 넓어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있다. 손 밑의 발은 호화로운 연꽃대좌와는 대조적으로 탄력성을 잃어버린 채 손과 같이 큼직하게 조각되었다.
 
대좌로부터 시작되는 광배는 굵은 선으로 아무런 장식 없이 조각된 키 모양의 거신광(擧身光)이다. 머리 위에는 개석(蓋石) 아랫면에 연꽃잎과 자방이 아름답게 조각된 팔각형의 다른 돌을 바위에 붙여서 보개(寶蓋)로 삼고 있다. 머리 위쪽 좌우와 양어깨 옆으로 파여 있는 네모꼴의 구멍은 목조전실(木造前室)의 가구(架構) 흔적으로서 마애석굴(磨崖石窟)을 모방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풍만하고 당당한 체구에 장중하고 단정하면서도 자비가 넘쳐흐르는 통일신라시대의 마애불상들보다는 다소 둔화되고 형식화된 감이 있다. 하지만 신체 표현은 어느 정도 균형이 잡혀 있으며, 얼굴 표정 또한 부드러움과 자비로움이 잘 간직되어 있는 10세기의 고려시대 불상 양식을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니며 이 불상과 가장 친연성이 있는 것으로는 월출산 마애불좌상(月出山磨崖佛坐像)을 들 수 있다. 또한 이 불상은 11세기경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묘적암 마애불좌상(妙寂庵磨崖佛坐像)과 대흥사 북미륵암 마애불좌상(大興寺北彌勒庵磨崖佛坐像), 법주사 마애불의상(法住寺磨崖佛倚像) 등과의 영향 관계까지도 짐작하게 해주는 고려시대 마애거불상의 하나이다
 
 
▼ 탁 트인 전망으로 상쾌합니다.
 
 
 
 
 
 
 
 
도보로 승가사는 구기계곡으로 약 80분, 콘크리트 포장 길은 약 60분 소요됩니다.
 
 
 
 
출처 : 출처: 민족문화대백과,네이버, 구글,
 

 
다른 사찰은 각각 누르세요.
 
★ 계룡산 갑사 1편, 2편, 3편, 4편, 5편, 6편
★ 계룡산 동학사 1편 ,2편 3편, 4편, 5편
★ 고양시 흥국사 1편, 2편, 3편, 4편, 5편
★ 파주 보광사는 여길 누르세요.
★ 2016년 경기 남양주 봉선사 재방문기
★ 서울 화계사 방문기 1편, 2편, 3편, 4편, 5편, 6편
★ 두물머리 수종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조계사 방문기
★ 서울 강남 봉은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북한산 진관사는 여기를 누르세요.
★ 북한산 일선사는 여길 누르세요.
★ 신촌 봉원사는 여길 누르세요.
★ 경기도 남양주 봉선사는 여기를 누르세요
★ 양주 회암사지는 여길 누르세요. 2016년 재 방문기 1편, 1-1편 2편, 3편
★ 양평 용문사는 여길 누르세요.
★ 철원 도피안사는 여길 누르세요.
★ 백담사 1편, 2편, 3편, 4편, 5편
★ 대구 비슬산 대견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삼성산 호압사
★ 부여 고란사
★ 부여 정림사지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1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