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성동구 서울특별시 성동구 정보
서울특별시 성동구 정보
(보기 : 목록별구성)
2005년 6월
2005년 6월 3일
성동구의 어제와 오늘
about 서울특별시 성동구 정보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내서재
추천 : 0
(2005.06.03. 02:52) 
◈ 성동구의 어제와 오늘
>> 성동구는 서울특별시의 25개구의 구(區)중 서울의 동부 한강 북안에 위치한다. 남쪽 경계는 한강에 접하고 있으며 이 한강을 경계로 강남구와 접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광진구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중랑구, 동대문구 용두동·신설동과 접하고 있다. 서쪽으로 중구의 황학동·신당동, 그리고 용산구의 한남동과 접하고 있는 자치구(自治區)이다.
 

1. 내 고장의 어제와 오늘

 
성동구는 서울특별시의 25개구의 구(區)중 서울의 동부 한강 북안에 위치한다. 남쪽 경계는 한강에 접하고 있으며 이 한강을 경계로 강남구와 접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광진구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중랑구, 동대문구 용두동·신설동과 접하고 있다. 서쪽으로 중구의 황학동·신당동, 그리고 용산구의 한남동과 접하고 있는 자치구(自治區)이다.
 
 
◈ 성동구의 발자취와 옛모습
 
광희문에서 뚝섬까지 끝없이 펼쳐졌던 이 넓은 들녘에는 이미 구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았고, 백제, 통일신라, 고려시대에는 각 왕조의 요충지였다. 조선왕조 500년 동안에는 도성의 동교(都城의 東郊)로서 목마(牧馬)와 연병(練兵)으로, 강원·충청·경상 3도로의 주요 교통로로 이용되던 곳으로 한강 주변 여러 곳의 아름다운 경치를 갖고 있는 고장이다. 전관평(箭串坪)에는 국초부터 큰 목장을 두어 군마와 파발마도 사육하였다. 봄, 가을에는 말탄 군졸들의 열병과 연습도 하였던 곳이다
 
왕십리평(往十里坪)은 흥인문밖 5리쯤에 있는데, 거주하는 백성들이 무, 배추류를 심어 생활하였다.
 
한강변에는 뚝섬, 두뭇개 등의 나루가 있어 사람과 물자를 실어 날랐다. 강원도로부터는 목재와 땔감이, 충청·경상도로부터는 식량과 잡화가 몰려 들었다.
 
특히 두뭇개 뒷산 저자도와 압구정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는 독서당(讀書堂)이 세워져 조선왕조를 지탱한 많은 준재들이 학문연마에 여념이 없었다. 그리고 여기저기 농촌 취락들이 산재하여 나름대로는 여유있는 생을 영위해 갔으니 조선왕조 시대까지의 이곳 동교(東郊)는 한없이 평화로운 고장이었다.
 
평화롭기만 하던 이곳 동교의 땅에도 근대화의 물결은 예외없이 불어 닥쳤다. 임오군란 때 왕십리 일대에서 겪었던 참변, 이 나라 안의 최초의 상수도 수원지(上水道水源池), 일본인과 일본 식민주의 침입, 경원선 철도와 왕십리역, 신당동, 왕십리동 일대의 문화주택들 그리고 1943년 6월10일의 성동구 신설,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 개항기, 일제강점기를 통해 동교가 변하기는 했지만 일제말기만 하더라도 이 일대에는 시가지의 몇 배가 되는 농경지가 있었고, 왕십리, 사근동에는 넓은 미나리꽝을 허다히 볼 수 있었다.
 
 
◈ 오늘의 성동구
 
성동구가 오늘의 발전을 가져온 것은 광복 이후 특히 6·25사변을 겪고 난 뒤의 일이다. 인구가 급격히 늘고 많은 제조업체가 입지하고, 대학과 중·고등학교가 들어섰다. 한강이 정비·개발되고 교량이 연이어 가설되고 뚝섬 수원지가 확장되고 경마장이 생겼다 없어진 뒷터는 체육공원이 되고 지하철이 달리고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는 등 빠르게 변모한 것이 지난 50년간의 성동구 모습이었다. 행정구역에도 변화·발전의 물결은 당연히 몰려 왔다. 1970년대 중반기의 성동구는 천호·영동의 2개의 출장소를 거느려 면적이 184.3㎢로서 서울시 전역의 30.4%를 점했던 일도 있다. 그러나 그 후 하나씩 하나씩 독립하여 강남, 서초, 강동, 송파, 광진구가 되었으며, 각각 독자성을 지닌 자치구로 성장·발전하였다. 오늘날의 성동구는 이렇게 서울 동교(東郊)의 알맹이가 남아 있을 뿐 아니라 가장 특색있고 변화가 많은 지역을 형성하고 있다.
 
서울의 큰 하천인 중랑천, 청계천의 유역인 왕십리, 마장, 용답 지역은 교통과 상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혔으며 특히 용답동은 중고자동차 매매센터 집합상가로 서울의 대표적 중고자동차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금호, 옥수, 행당, 응봉동 등 서부지역은 노후하고 불량한 주택이 많아 불량주택 재개발과 주거환경개선사업을 병행하여 고층 아파트 주거지역으로 탈바꿈 되어가고 있어 남쪽의 한강변을 바라보는 쾌적한 주거공간으로 바뀔 것이다. 교통면에서 지금은 국철과 서울지하철 2, 3, 5호선이 통과하고 있고 앞으로는 분당선, 동서고속 전철 시발역이 예정되어 있어 서울 동북부의 강북, 강남을 연결하는 교통 중심지역으로 발전할 것이다. 성수동 지역에는 준공업지역으로 1,500여 개의 중소기업체가 밀집되어 있어 정보통신의 집합지로 발전되어 풍요로운 내일을 위한 지역경제를 이끌어가게 될 것이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정보
• 성동구의 역사문화자원
• 성동구의 어제와 오늘
【작성】 null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