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1월
  11월 19일 (월)
KBS 인청, 국민신뢰 회복 위해 과거 반성 우선해야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김종훈(金鍾勳)
【정치】
(2018.11.21. 22:06) 
◈ KBS 인청, 국민신뢰 회복 위해 과거 반성 우선해야
양승동 후보자, “외압을 막고 제작실무자들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는 제도” 마련 【김종훈 (국회의원)】
양승동 후보자, “외압을 막고 제작실무자들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는 제도” 마련
공영방송으로 중간광고 도입보다 사회적 합의를 통한 수신료 현실화에 무게 둬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종훈 국회의원(울산 동구, 민중당)은 “한국방송공사(KBS)가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과거정권에서 이뤄진 왜곡보도, 친정권방송 등 잘못된 행적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19일 양승동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 의원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KBS 신뢰도가 심각하게 하락했다고 밝히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개혁 1순위를 질의했다. 양 후보자는 “뉴스의 신뢰, KBS 저널리즘의 신뢰도를 회복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KBS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킬 대안에 관해서 양 후보자는 “사장으로서 외압을 막고 제작실무자들의 취재 제작 자율을 제도적으로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종훈 의원은 외압에 의해 퇴임한 17대 정연주 사장 시절에 대한 지적에 이어 18대부터 22대 사장까지 과거정권에서 진행된 왜곡, 편파보도와 부당해고 및 방송인 하차 문제 등을 하나씩 꼬집고 사과와 후속처리를 주문했다.
 
양 후보자도 “진실과미래위원회에서 진상규명 작업을 계속 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조치를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이 “조사 전이라도 조직의 책임자로서 사후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묻자 양 후보자는“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다.
 
세월호 보도와 청와대 홍보수석 외압 등을 들며 “지금도 청와대나 정권에서 정치개입이 이뤄지고 있는지, 있으면 어떻게 할지”를 묻는 김 의원의 질의에 “그렇지 않다”며 “사장이 그런 보도공정성을 해치는 외압에는 확고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KBS 비정규직 관련 질의도 이어졌다. 김 의원은 “정규직 노동자에 비해 외주제작사와 스탭 처우개선들이 다소 늦어지고 있다”며 조속한 조치를 요구하자 양승동 후보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호응했다.  
 
“노동이슈와 사회적 약자에 관해서도 KBS가 공영방송으로 역할을 다했으면 좋겠다”며 김 의원은 “정권입장이 아니라 국민 목소리를 대변해 달라”고 주문했다.
 
추가질의에서는 중간광고 도입과 수신료 현실화와 관련한 입장을 중점 점검했다. 김 의원은 “밝힌 중간광고 도입과 수신료 현실화는 상충되는 측면이 있다”며 “KBS가 수신료 인상요구 때마다 예로 든 BBC와 NHK는 상업광고와 협찬 자체를 금지 한다”고 소개했다. 또, “중간광고보다 시민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합의를 통해 수신료 현실화를 국민들께 요청하는 것이 공영방송다운 길”이라고 조언했다.    
 
미래방송센터와 관련해서도 “BBC가 민영화에 나선 마가렛대처나 친정부인사를 사장으로 앉힌 토니블레어까지 외압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공영성을 지키려는 원칙”이라며 “민간자본을 끌어들이는 BOT 방식의 미래방송센터 추진은 신중히 접근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끝.
 
 
첨부 :
20181119-KBS 인청, 국민신뢰 회복 위해 과거 반성 우선해야.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김종훈(金鍾勳)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안전한 미래사회를 위한「SW안전포럼」성황리 공식출범!
• KBS 인청, 국민신뢰 회복 위해 과거 반성 우선해야
• 하도급 업체 보호 위한 갑질방지법안 대표 발의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