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3월
  3월 11일 (월)
충북농식품, 일본국제식품박람회서 105만불 수출계약
진천소방서, 봄철 화재와 전쟁
충북 양잠기술력의 쾌거 ‘농업생명자원 관리기관’ 신규 지정
이시종 충북도지사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현장 점검
충북 제조업체 전년比 5.1% 증가
정식 전 재배관리 잘 해야 수박 농사 성공!
청년 중심의 젊은 충북 실현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5.15. 12:42 (2019.05.15. 12:42)

정식 전 재배관리 잘 해야 수박 농사 성공!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수박 재배의 성패는 정식 초기생육에 좌우되므로 정식 전 지온 확보, 정식 시 심는 요령, 정식 후 하우스 환경 관리 등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공보관 (220-2064)】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수박 재배의 성패는 정식 초기생육에 좌우되므로 정식 전 지온 확보, 정식 시 심는 요령, 정식 후 하우스 환경 관리 등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정식 전 지온 확보를 위해 밑거름, 석회 및 퇴비를 넣고 전체적으로 토양수분을 촉촉하게 한 다음 경운하면 물의 비열로 마른 땅에 비해 토양온도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비닐로 멀칭 후 정식하기 2주전에 이중터널을 만들어 토양온도를 20℃ 이상으로 올린 후 정식하는 것이 뿌리 활착을 용이하게 하여 초기 생육에 도움이 된다.
 
봄철 갑작스런 기온 하락으로 냉해 및 동해가 발생 될 수 있는데 이는 정식 시 심는 방법에 따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일부 농가에서 잡초 발생 방지를 위해 수박 심은 구멍에 상토나 흙을 올려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토양 중의 온열이 지표까지 상승하는 것을 막는다.
 
또한 서리나 냉온을 만났을 때 지상부 어린 수박묘의 냉해를 더 심화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정식 후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므로 하우스 야간 보온에 주의를 기울어야한다.
 
하우스 출입문쪽은 찬바람으로 인한 내부 열손실이 극대화 되므로 바람막이 비닐을 설치하여 저온 피해를 받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큰 일교차와 높은 습도로 대목부분에 갈색의 진물이 흘러나오는 덩굴마름병(만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전유민 연구사는 “정식 전 관수, 멀칭, 이중터널, 보온덮개 등을 통한 지온확보가 중요하다.”며, “정식 초기에 관리를 잘해야 고품질의 수박을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첨부 :
수박 심는 요령(오른쪽 방법이 냉해를 줄일 수 있다.).jpg
010201정기(0311) - 정식 전 재배관리 잘 해야 수박 농사 성공.hwp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