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3월
  3월 13일 (수)
충북도, 미래를 만드는 빛공장 방사광가속기 구축 추진
괴산 수옥정 관광지, 문체부 2019년도 생태테마관광 육성 공모사업 선정
충북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 글로벌 농촌지도에 앞장서다.
충북도,‘바이오분야 공동장비 활용 설명회' 개최
충북(진천, 음성) 혁신도시 발전토론회 개최
중원문화권 지역균형발전 거점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도민역량 결집
영동, 음성지역 3개사 투자협약 체결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5.15. 12:42 (2019.05.15. 12:42)

중원문화권 지역균형발전 거점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도민역량 결집

충청북도와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위원장 손창일 충주문화원장)는 3월 13일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범도민 대응 방안과 도민역량 결집을 위하여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였다.【공보관 (220-2064)】
충청북도와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위원장 손창일 충주문화원장)는 3월 13일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범도민 대응 방안과 도민역량 결집을 위하여 충북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건립추진위는 2016. 2월부터 시작한 중원문화권 발전을 위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추진경과와 2017년 국가예산으로 진행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타당성 연구 용역’이 올 1월 완료되어 용역 결과를 보고하는 등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에 행·재정적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충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중원문화권은 선사시대부터 삼국시대, 고려, 조선시대로 이어지는 찬란한 문화와 예술적 가치관이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경주, 부여 등 다른 문화권에서 찾아볼 수 없는 금석문, 성곽, 호국사적 등이 산재한 우리나라의 보물 같은 지역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문화재정 지정 7대 문화권 중 유일하게 중원문화권에만 국립박물관이 없어 우수한 문화유산이 타 지역으로 반출되고 있어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의 필요성이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다.
 
또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타당성 용역에서도 중원문화권의 지리적 위치 및 역사성 그리고 체계적 보존·관리·활용을 위해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경제성 분석결과 비용편익비율(B/C)이 1.1로 문화시설임에도 불구 상대적으로 높게 분석되었다.
 
앞으로, 건립추진위와 충청북도는 이러한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중원문화권의 대표적인 전시유물, 콘텐츠 발굴 및 설득 논리 개발을 통해 중앙정부와 대국민들에 대한 건의 및 홍보활동을 더 한층 강화해 나갈 것이다.
 
특히, 오는 4월 1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범도민 공감대 형성과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한 “국립충주박물과 건립을 위한 범도민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은 도민의 염원일 뿐만 아니라 문화향유라는 기본권 보장 측면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건립 타당성이 인정된 용역결과를 토대로 중앙정부와 국회를 적극적으로 설득한다면 국립충주박물관은 반드시 건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창일 위원장은 “중원문화권과 남한강 문화권의 문화유산 발굴·전시를 위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사업에 163만 충북도민들의 전폭적인 협조와 참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첨부 :
010201정기(0313) - 중원문화권 지역균형발전 거점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도민역량 결집.hwp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추진상황 보고회(충북연구원 3.13)3.JPG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주요키워드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