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남도 보도자료
충청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8월
  8월 29일 (목)
김장용 가을배추, 9월 상순경 심으세요
about 충청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충청 남도(忠淸南道)
【산업】
(2019.09.04. 15:06) 
◈ 김장용 가을배추, 9월 상순경 심으세요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김장용 가을배추 재배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적기 정식 및 병해충 방제를 당부했다.【농업기술원 기술개발국 기술보급과 - 양현민 (041-635-6173)】
- 도 농업기술원 “적기 정식·병해충 방제 잘 지켜야” 당부 -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김장용 가을배추 재배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적기 정식 및 병해충 방제를 당부했다.
 
29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충남 지역 가을배추 정식 적기는 9월 상순경이며 약산성 토양에서 잘 자란다.
 
이때 정식할 묘의 크기는 본엽 3∼4매 가량 출현한 것이 좋다.
 
정식 일주일 전부터 육묘상의 물을 끊고, 직사광에 노출시켜야 정식 후 외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초기 생육이 왕성해야 결구가 좋아지기 때문에 밑거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밑거름은 10a당 퇴비 3톤과 질소 20∼26㎏, 인산 12~20㎏, 칼리 20~30㎏를 최소 정식 일주일 전에 뿌려놓아야 하고, 결핍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석회와 붕소는 10a당 석회 100~120㎏와 붕사 1~1.5㎏을 밑거름과 함께 시용하는 것이 좋다.
 
정식은 흐린 날 오후에 실시할 때 활착에 유리하고, 정식 후 15일 이후부터는 생육 상황에 따라 4회에 걸쳐 웃거름을 시용한다.
 
고품질 배추 생산을 위해서는 철저한 병해충 방제 계획을 수립해 이행해야 한다.
 
주요 병해로는 바이러스 병, 무름병, 뿌리혹병(무사마귀병), 노균병 등이 있으며 병해별 발생 조건 및 병징 등을 숙지해 적기에 방제해야 한다.
 
특히 치료가 사실상 불가능한 씨엠브이(CMV), 알엠브이(RMV), 티유엠브이(TuMV) 등의 바이러스 병은 △매개충 방제 △식물체 잔사 처리 △잡초 정리 등 사전 예방 위주로 방제 활동을 펼쳐야 한다.
 
복숭아혹진딧물, 비단노린재,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등 해충은 유인 트랩을 이용하거나 수시로 관찰해 피해가 예상되면 등록약제로 방제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배추는 속이 차기 시작하는 정식 30일경부터는 10a당 200리터 이상의 물을 흡수하므로 관수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가을배추 생육 및 수급 동향을 지속 관찰하고, 병충해 등 문제 발생 시 신속히 현장 기술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첨부 :
0829_김장용 가을배추, 9월 상순경 심으세요(농업기술원)_최종.hwp
충청 남도(忠淸南道)
【산업】 충청남도 보도자료
• 유아부터 성인까지 평생교육 뒷받침한다
• 김장용 가을배추, 9월 상순경 심으세요
• 국선대리인 통해 법률복지 사각지대 해소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산업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