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3월
  3월 17일 (일)
[행정]광주시, 이주민 대상 인권 생활수첩 제작
about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광주 광역시(光州廣域市)
(2019.06.14. 11:59) 
◈ [행정]광주시, 이주민 대상 인권 생활수첩 제작
○ 광주광역시는 인권의 관점에서 이주민의 안정적 체류와 정착을 돕기 위해 인권단체협력사업으로 추진한 ‘이주민 인권 생활수첩’을 영어, 캄보디아어 등 5개 언어로 제작했다. ※ 광주시 외국인 현황 – 2만2815명 (베트남 4948명, 우즈베키스탄 2443명, 캄보디아 1144명, 스리랑카 414명)【】
광주시, 이주민 대상 인권 생활수첩 제작 - 영어·베트남어·캄보디아어·스리랑카어 등 제작…인권단체협력사업으로 추진 (민주인권과, 613-2060)
 
○ 광주광역시는 인권의 관점에서 이주민의 안정적 체류와 정착을 돕기 위해 인권단체협력사업으로 추진한 ‘이주민 인권 생활수첩’을 영어, 캄보디아어 등 5개 언어로 제작했다. ※ 광주시 외국인 현황 – 2만2815명 (베트남 4948명, 우즈베키스탄 2443명, 캄보디아 1144명, 스리랑카 414명)
○ ‘이주민 인권 생활수첩’은 국내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주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은 생활안내서로, 2017년부터 인권단체협력사업으로 영어, 베트남어, 캄보디아어, 스리랑카어, 우즈베키스탄어 등 5개 언어로 번역을 추진해왔다.
○ 2018년 1차로 영어, 베트남어 이주민 인권생활수첩을 우선 제작·배포해 지역 이주민과 이주민 지원단체의 호응을 받았다 .
○ 이어 2차로 지난해 12월 캄보디아어, 스리랑카어, 우즈베키스탄어를 추가 제작에 들어갔다.
○ 이주민 인권 생활수첩은 ▲이주민과 인권 ▲이주민과 생활 ▲이주민과 안전 ▲이주민과 건강 ▲이주민 지원기관과 다문화 지원기관 소개 등 총 5장으로 구성됐다.
○ 제1장 이주민과 인권에는 광주시에 거주하는 노동이주자, 혼인이민자, 유학생 등 모든 이주민이 차별받지 않고 다양한 문화정체성을 누리며 생활할 수 있도록 헌법, 광주인권헌장 등에 규정된 이주민의 법적 지위와 권리를 담았다.
○ 제2장 이주민과 생활에는 낮선 환경에도 쉽게 적응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교통카드 사용법 및 환승 절차 등 주요 대중교통 이용방법, 지역 내 각종 서비스 및 권리 구제를 받기 위해 가장 먼저 이용해야할 공공기관 이용방법 등을 상세히 게재했다.
○ 제3장 이주민과 안전에는 한국인 노동자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노동이주자의 안전사고 대응 방법과 임금체불, 가정폭력, 성범죄 등 범죄 피해 발생 시 체류자격과 상관없이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대처방법도 소개했다.
○ 제4장과 5장에는 상시 이용할 수 있는 지역별 병원·약국정보, 주요 민원처리 기관 및 이주민 지원기관 정보를 공유했다.
○ 이주민 인권 생활수첩은 이주민 관련 단체에 배포하고, 민주인권포털(www.gjhr.go.kr)에도 게재한다.
○ 시 관계자는 “이주민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광주시 이주민 생활환경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담아 이주민 스스로 인권을 이해하고 주체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수첩을 제작했다”며 “이주민이 광주시민의 일원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별첨 : 표지 사진
 
 
첨부 :
일_표지사진_이주민생활수첩.png
이주민대상인권생활수첩제작.hwp
 

 
※ 원문보기
광주 광역시(光州廣域市)
광주광역시 보도자료
• [행정]“자동차세 연납하고 감면 혜택 받으세요”
• [행정]광주시, 이주민 대상 인권 생활수첩 제작
• [문화]광주시, 관광안내표지판 정비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