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6월
  6월 10일 (월)
김경수 도지사, “다함께 잘 사는 사회 만드는 것이 6월 항쟁정신”
김경수 지사 “국회․정당, 지방정부와 협업 강화해야”
경상남도‧밀양시, 하남뿌리특화산단 투자 프로젝트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로 추진
2019년 경상남도 국민디자인단 발대식 개최
경남의 맛, 향토음식자원화 활성화 연찬회 열려
경상남도, 웰니스·의료관광객 유치 위한 중국 낚시협회 초청 팸투어 실시
경남문화예술회관, 오페라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공연
경상남도 교통사고 예방 위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 도입
경상남도, 소상공인 ‘우리가게 단골마케터’ 2차 참여업체 모집
경상남도, 방콕에서도 경남식품의 우수성 인증받아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10. 09:54 (2019.06.10. 09:54)

【사회】경상남도 교통사고 예방 위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 도입

경상남도가 9월부터 65세 이상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어르신들에게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교통정책과 - 최진우 (055-211-4356)】
경상남도 교통사고 예방 위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 도입
- 광역도 중 전국 처음으로 시행, 65세 이상, 10만원권 교통카드 지급
- 하반기부터 신청․접수...고령자 교통사고 감소 효과 기대
- 김경수 도정 ‘사람 중심의 교통안전정책’ 추진

경상남도가 9월부터 65세 이상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어르신들에게 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최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고령운전자(65세)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고령운전자는 신체능력과 인지능력이 다소 떨어져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순간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비교적 높다.

이에 경상남도는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을 사전에 차단해 당사자와 가족은 물론, 도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우선 신청 희망자가 거주지 관할 경찰서에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면 경찰청에서는 즉시 운전면허 취소결정통지서를 발급한다. 이어 신청자는 발급받은 취소결정통지서를 소지해 관할 시·군청을 방문한 뒤 교통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현재 도내 65세 이상 자동차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2016년 143,235명, 2017년 172,619명, 2018년 190,600명으로 매년 평균 2만 3천여 명씩 증가하고 있다.

박환기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지원 시책은 도정지표의 하나인 ‘사람 중심 경남 복지’의 일환이다. 이번 고령자 운전면허증 자진 반납사업이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률 및 사망자 수 감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해 사업효과가 확인되면 내년에는 더욱 확대할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상남도는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고령자 교통안전교육 활성화, 교통안전협의체 운영, 사업용 차량에 대한 교통수단안전점검 등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주요키워드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