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6월
  6월 14일 (금)
경상남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 워크숍 개최
경상남도, 교통 보조사업 특정감사 실시
경상남도, ‘여름철 폭염대책 추진실태 점검’ 추진
경상남도, 항공ICT 융합클러스터 조성으로 항공산업 고도화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찾아가는 농업종합병원’ 열어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온실피복자재 고정 신기술 개발 보고회 가져
경상남도, ‘인터넷 과의존’ 해결방안 함께 고민
경상남도, 수산물 원산지 지도·단속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실시
경상남도, ‘원전해체기술 선점 위한 기술세미나’ 개최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14. 10:01 (2019.06.14. 10:01)

【과학】경상남도농업기술원, 온실피복자재 고정 신기술 개발 보고회 가져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도내 비닐온실의 피복 작업시 기존의 사철 고정방식의 악성노동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손쉽게 피복재를 고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농업기술원 - 이경근 (055-254-1813)】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온실피복자재 고정 신기술 개발 보고회 가져
- 6.14.(금) 신기술에 대한 경과보고와 시연회 진행
- 악성노동력 67%, 비용절감 25% 효과, 연속작업 가능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도내 비닐온실의 피복 작업시 기존의 사철 고정방식의 악성노동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손쉽게 피복재를 고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6월 14일(금) 경남농업기술원 식물공장 앞에서 열린 ‘온실피복자재 고정 신기술 개발 보고회’에는 원내 직원,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농업인 등 40명이 참석해 온실 피복 자재 고정 신기술에 대한 경과보고와 시연이 진행되었다.

지금까지 국내외를 막론하고 비닐하우스 골조에 비닐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철재 패드에 지그재그 형태의 사철스프링으로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하지만, 기존 고정 작업은 수작업으로 숙련된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2m길이로 생산되는 사철스프링을 체결하기 위해서 고된 작업을 반복해야하기 때문에 손 관절 질환을 유발하는 등 비닐하우스 설치작업에서 대표적인 악성노동이다.

이러한 영농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도 농업기술원에서는 지난해 새기술 실증시험 연구 활동으로 온실피복자재 고정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기존의 사철스프링 대신 수지계밴드를 반자동 결속기로 쉽게 패드에 삽입하여 피복재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비숙련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또 작업속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노동력 감소효과가 67%이고, 비용도 25% 절감할 수 있으며, 밴드를 원하는 길이로 절단하여 활용하여 연속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온실 피복자재 고정 신기술을 개발한 손창환 농촌지도관은 “그동안 힘들었던 악성노동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로 노동력 감소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시설하우스 재배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12월 말 온실피복자재 고정 신기술에 관한 발명특허와 디자인특허 2건을 출원하였으며, 시제품 생산과 하반기 현장적용시험을 거쳐 내년부터 보급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