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6월
  6월 25일 (화)
경상남도, 전문대학 위기극복과 상생발전 해법 모색
경상남도 경제혁신추진위, 경제활력 체감에 힘 보탠다
자연으로 돌아간 따오기…38마리는 적응 중, 2마리는 폐사
경상남도, 동남권 조선해양플랜트기자재 수출상담회서 5백만 달러 수출의향서(MOU) 체결
밀양시 손애련씨, ‘2019년도 제5호 경상남도 자원봉사왕’에 선정
경상남도, 6.25전쟁 제69주년 행사 개최
딸기 건전 육묘 시작은 배지 소독부터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건강한 물놀이를 위한 위생학적 수질 조사
경상남도, 민·관 소통으로 자활사업 효과 극대화
합천 용주면 고품지구 물 걱정 없이 농사짓는다
7월부터 경상남도 소관 전 민자도로 통행료, 신용카드로 결제 가능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26. 00:11 (2019.06.26. 00:11)

경상남도, 전문대학 위기극복과 상생발전 해법 모색

김경수 지사 “정부와 지역대학의 중간 소통창구 역할할 것”
【교육정책과 - 강은지 (055-211-3665)】
 
 
 
 
 
 
경상남도, 전문대학 위기극복과 상생발전 해법 모색

김경수 지사 “정부와 지역대학의 중간 소통창구 역할할 것”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6월 25일(화)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주재로 도내 전문대학 총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대학의 역할 및 상생방안 모색>을 주제로 ‘전문대학 총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금까지 대학 등 고등교육 정책은 중앙정부가 전담해왔으나,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그에 따른 대학구조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지방대학의 존립에 위기감이 커지고 지방대학의 위기가 곧 지역의 위기가 된다는 공감 속에서 경상남도는 지방정부 차원에서 전문대학과 상생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전문대학 총장 간담회에서는 ▲경남의 전략산업과 연계한 지역인재의 양성 ▲평생교육체제 전환을 통한 전문대학의 활로 모색 ▲수도권과 대도시에 유리한 대학기본역량 진단에 대한 대책마련 ▲지방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완화하기 위한 지역인재 재정지원 방안마련 등 각 전문대학이 안고 있는 다양한 현안들에 대한 지원 요청과 정책제안이 이어졌다.

이에 경상남도는 지역대학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지역발전 추진을 위해 대학과의 협력체계 구축방안으로 ▲도와 대학간 상호인력 파견 운영과 ▲지역과 대학의 지속적인 상생발전 논의와 점검을 위해 도지사와 총장이 참여하는 ‘도-대학 상생발전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경수 도지사는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선진화되어 갈수록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각 지역 대학들이 평생교육의 거점으로 자리를 잡아야 한다”며 “결국 지역대학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융합하는 체계가 만들어져야 경남도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오늘 이 자리가 앞으로 도내 대학들의 어려운 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풀어나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경상남도가 정부와 지역대학의 중간 소통창구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대학 총장들은 경상남도와 대학의 상생발전을 위한 정책 논의가 시작된 것에 크게 고무됐으며, 특히 도 차원에서 정기적인 협의체를 구성하여 협업 현안에 대해 주기적으로 논의를 이어가는 것에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지난 18일의 일반대학 총장간담회와 오늘 개최한 전문대학 총장 간담회 등 두 차례 간담회에서 제안된 사항들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여 도 단위의 대책 마련과 중앙정부 건의 등 실질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