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2019년
  2019년 11월
  11월 27일 (수)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about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내서재
추천 : 0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2019.11.28. 12:25) 
◈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 일시 : 2019년 11월 27일(수) 오전 10시 40분
□ 장소 :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국제협력관 2층 대회의장
 
■ 이해찬 대표
 
오늘 현장최고위원회의는 전북의 첨단 산업 발전을 뒷받침하고자 정읍의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에서 개최하게 되었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을 비롯해 전북 첨단 산업을 이끌고 계신 대표님들께서 함께 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다. 송하진 전북지사님과 유진섭 정읍시장님, 윤준병 정읍 고창 지역위원장님, 도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많은 위원장님들께서 참석을 많이 해 주셨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전북 발전을 위해서 그동안 어느 때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당정은 전북 발전을 위해서 새만큼특별법 개정과 새만금 개발 공사 설립으로 새만금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서 내년도 전북 예산을 전북도가 목표로 하는 것을 거의 달성했다. 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다. 특히 전북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탄소 산업을 뒷받침할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그동안 빨리 처리되지 않았었는데 정당 간 견해가 다르고 정부가 전라북도에 다른 연구소와 중복된다고 해서 반대를 해 왔었는데 당정협의를 해서 합의가 됐다. 가능한 빨리 이번 정기국회에서, 아니면 12월에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여야 간 합의를 해서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하겠다. 전북 지역에 우리 당 국회의원이 둘 밖에 없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데, 당 차원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오늘 국내 유일의 방사선 전문 연구기관인 첨단방사선연구소를 온 것도 국가와 전북 경제의 상생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말씀드린다. 내년이면 설립 15주년을 맞는 방사선연구소는 참여정부가 원전 산업을 넘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사선 산업 육성이 국가 경제에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을 해서 설치한 것이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방사선 기술 산업의 전초기지로 큰 역할을 해왔다. 암 진단에 쓰이는 의료용, 산업용 동위원소 두 가지를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국내 생산이 불가능해서 고가로 수입해 오던 것인데 국가 차원에서도 큰 의미가 있는 성과다. 방사선 산업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미래먹거리 산업이다. 특히 의료 바이오, 항공우주 에너지, 자동차 등 미래 산업의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핵심 분야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분야이다. 정부는 방사선 시설의 활용을 확대하는 원자력 R&D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 중에 있다. 2025년까지 산업 육성에 8천억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전북은 생명공학, 안전성 평가, 탄소 산업 등 첨단 과학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정읍에만 방사선연구소를 포함해 국책연구소가 3개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은 첨단 과학 산업 단지 연구 개발 특구로 지정되어 있다. 농생명산업의 발전에도 동북아 최초의 국가식품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많은 투자가 있었는데 앞으로도 집중 지원하도록 하겠다.
 
오늘 산업에 종사하시는 여러분들의 건의 사항을 당정 간 신속하게 논의해 지원해나가도록 하겠다.
 
여기 오면서 윤준병 위원장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연구소는 많이 들어와 있는데 거기서 개발된 특허나 기술을 가지고 산업화시키는 기업들이 없는 것이 좀 아쉽다’라는 얘기를 들었다. 윤준병 위원장 말씀대로 기술을 현지에서 산업화시킬 수 있도록 당정 간에도 최대한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다.
 
 
2019년 11월 2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 [박찬대 원내대변인 브리핑] 한국당은 빨간 색안경을 벗고 국민의 시각에서 선거법 협의에 임해야 한다
• 첨단 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 [이재정 대변인 브리핑] 한국과 아세안이 새 시대의 진정한 동반자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외 3건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