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국가보훈처
2020년
  2020년 6월
2020년 6월 30일
2020년 6월 25일
2020년 6월 24일
2020년 6월 23일
2020년 6월 22일
2020년 6월 17일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 개발
2020년 6월 15일
2020년 6월 12일
2020년 6월 9일
2020년 6월 8일
2020년 6월 5일
2020년 6월 3일
2020년 6월 2일
2020년 6월 1일
about 국가보훈처
내서재
추천 : 0
국가 보훈처(國家報勳處) # 국가유공자 # 호국보훈의 달
【사회】
(2020.06.17. 21:05) 
◈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 개발
□ 국가보훈처(처장 박삼득)는 6월‘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함께 국가보훈대상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전체 보훈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나만의 예우’시스템을 개발했다.【혁신행정담당관실 - 김명호 (044-202-5238)】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보훈서비스를 한 곳에서 조회·신청 가능해진다’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 개발
 
□ 국가보훈처(처장 박삼득)는 6월‘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함께 국가보훈대상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전체 보훈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나만의 예우’시스템을 개발했다.
 
○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정부혁신‘범정부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 확대’일환으로 흩어져 있는 보훈서비스를 보훈대상자 관점에서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 서비스 이용은 ‘나만의 예우’누리집(https://pmp.mpva.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6월 말까지 프로그램 오류 개선과 불편사항 의견 반영 등 시범운영을 마치고 다음 달 7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실시한다.
 
○ 이는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중앙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의 보훈관련 서비스도 한 눈에 확인하여 몰라서 지원에서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이다.
 
□ 이번‘나만의 예우’시스템 개발을 통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국가보훈처 소관 법령에 의해 지원받을 수 있는 보훈급여금, 교육, 취업, 의료지원 등 46종의 서비스와 수송시설 이용 지원, 각종 요금 감면․수수료 면제 등 타 법에 의해 지원되는 37종을 포함하여 총 83종의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이는 국가보훈처의 내부 시스템과 연계하여 간단한 본인 인증을 통해 현재 지원받고 있는 서비스 전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현한 것으로,
 
○ 사망 등으로 유족이 변경되거나, 상이등급이 달라졌을 경우, 그리고 가구소득이 변경되었을 경우 등에도 서비스 지원대상의 해당 여부를 모의계산*해 볼 수 있다.
 
* 모의계산 서비스 이용사례
 
이ㅇㅇ 국가유공자 어르신은 몇 달 전 배우자가 돌아가시고 자녀 7남매는 멀리 떨어져 다들 어렵게 생활하고 있어서 국가보훈처의 생활조정수당을 신청하고 싶지만, 자녀들의 소득사항과 관련된 각종 동의서 등 복잡한 서류가 필요한데 혹시나 신청했다가 자격이 되지 않으면 자녀들만 귀찮게 하는 것 같아 신청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보훈섬김이(재가복지 도우미)의 도움으로 ‘나만의 예우’ 서비스에서 모의계산을 통해 생활조정수당을 받을 수 있음을 확인하고, 보훈청에 신청하여 수당을 받게 되어 생계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 아울러 정부24 시스템과 상호 연계하여‘나만의 예우’시스템에서 원스톱으로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민원신청이 가능하도록 민원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 이에 전기, 난방, 가스, 이동통신 등 공공요금 4종의 감면 신청 및 결과 안내가 가능하게 되었고, 정부24에서 지원되지 않는 민원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개선하였다.
 
○ 또한, 정부24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민원 중 11종*을 즉시 발급으로 개선하고 민원처리 결과와 지원사항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도 안내하여 디지털 격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조치하였다.
 
* 온라인 즉시발급 민원 11종 : 참전유공자(국가유공자)확인서, 안장확인서, 보훈대상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독립유공자(유족)확인신청, 5‧18민주유공자(유족)확인신청, 특수임무유공자(유족)확인신청,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유족 또는 가족)확인신청,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등 확인서, 생업지원 대상자 증명, 대학입학특별전형대상자증명
 
□ 한편 행정안전부는 기존 출산, 상속과 관련한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에 추가하여 올해는 전입, 임신, 돌봄, 보훈 등 4종을 추가하고, ’22년까지 취업, 창업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과제 중심으로 11종까지 범정부 생애주기 패키지 서비스 확대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정부혁신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국가보훈처는“정부혁신의 흐름에 발맞춰 중앙부처 및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으로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미처 몰라서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통해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첨부 :
200617 보도자료(맞춤형 보훈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 개발).hwp
 

 
※ 원문보기
국가 보훈처(國家報勳處) # 국가유공자 # 호국보훈의 달
【사회】 국가보훈처
• '유엔참전용사 기억,감사,평화전' 개최
• 개인 맞춤형 보훈서비스, '나만의 예우' 시스템 개발
• <끝까지 찾아야 할 122609 태극기 캠페인> 뜨거운 국민 관심과 인기 이어져, 배지 신청 폭주해 조기 마감 예정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사회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