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경복궁 경회루(景福宮慶會樓)
경복궁 경회루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경복궁 경회루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경복궁 경회루 (景福宮慶會樓)
서울 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가 경복궁 서쪽 네모난 연못 안에 세워진 누각. 국보 제224호. 근정전 서북쪽에 있는 이 건물은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 잔치를 베풀기 위한 곳이었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경복궁 경회루 (景福宮慶會樓) 국보 궁궐 서울 특별시 종로구 1865년 1395년 정도전 조선 태조 흥선 대원군 국립 민속 박물관 보루각 국립 고궁 박물관 경복궁 간의대 경회루 경희궁 덕수궁 숭례문 창경궁 창덕궁
▣ 백과사전
서울 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1가 경복궁 서쪽 네모난 연못 안에 세워진 누각. 국보 제224호. 근정전 서북쪽에 있는 이 건물은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 잔치를 베풀기 위한 곳이었다.
 
1395년 경복궁이 세워질 때 연못을 파고 작은 규모로 지었던 것을 1412년(태종 12) 태종의 명에 의하여 큰 연못을 파고 사각형의 인공섬 위에 더 크게 세웠다. 경회루라는 이름을 지은 것은 이 때였다. 1473년(성종 4), 1474~1475년, 그리고 1506년(연산군 12)에 수리 공사를 했으나, 1592년 임진왜란 때 불타서 273년간 폐허로 남아 있다가, 1867년(고종 4) 대원군에 의하여 재건되었다.
 
연못의 크기는 동서가 l28m, 남북이 113m이다. 연못 안에 동쪽으로 치우쳐 장대석으로 축대를 쌓아 기단을 삼았으며, 둘레에는 회란석, 곧 난간 의 손잡이 돌을 두어 돌난간을 만들었고, 난간의 엄지기둥에는 12지상, 곧 육십 갑자에 나오는 열두 짐승의 상을 새겼다. 누각과 육지를 잇는 돌다리가 3개 있는데, 그 중 남쪽에 있는 것은 다른 2개의 돌다리보다 폭을 넓게 하여 왕이 드나들 수 있게 하였으며, 기단의 서쪽으로는 계단을 만들어 연못에 내려가 배를 탈 수 있게 하였다. 앞면 7칸, 옆면 5칸의 팔작지붕의 2익공집으로, 누마루를 받치는 48개의 높직한 돌기둥이 줄지어 서 있다. 바깥 기둥은 네모난 돌기둥이고, 안쪽 기둥은 둥근 돌기둥인데, 모두 아래가 넓고 위가 좁아지는 모양이다. 이 돌기둥 위에 나무 기둥을 세워 중루를 만들었는데, 마루의 밑부분은 마루 귀틀을 숨기기 위하여 우물천장을 하였다. 위쪽 마루는 바깥 테두리 툇간 부분이 가장 낮고, 그 다음 고주와 내고주 사이가 한 단 높으며, 내고주 안의 깊은 속간이 또 한 단 높게 만들어졌다. 외국 사신을 맞아 잔치를 베풀 때 그 품계대로 앉는 자리 구분이다. 고주란 한옥에서 여러 기둥 가운데 특별히 높게 세운 기둥으로, 주로 대청 마루의 한가운데에 세운 것을 이른다.
 
고주와 내고주 사이에 하방, 곧 벽의 아래쪽 기둥 사이에 가로지른 인방을 두고, 문짝이 넷으로 되어 여닫게 되어 있는 사분합문을 달았는데, 이 문은 필요할 때 들어올리고 내리게 하였다. 인방은 인방은 출입구나 창 따위의 아래 위에 가로 놓여 벽을 받쳐 주는 나무 또는 돌을 말한다. 처마는 겹처마 지붕이며, 용마루 끝에는 매의 머리같이 쑥 불거지고 모가 난 두 뺨에 눈알과 깃 모양의 선과 점을 새긴 기와인 취두가 설치되었고, 추녀마루 위에는 용의 머리처럼 생긴 용두와 여러 가지 짐승 형상이나 손오공 모양으로 만든 잡상이 설치되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국보 제 224호.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