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의 한 조직. 기업 경영 활동을 합리적으로 해나가기 위해서는 각자의 활동이 능률적으로 이루어지고 동시에 전체적으로 조화를 유지하면서 공통의 목적을 향하여 나아가야 한다. 이와 같이 경영 활동이 관리를 통하여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가지면서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각자가 분담하는 활동을 분명히 정하여 서로 긴밀하게 결합하여야 하는데, 관리 조직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한다.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능률 향상을 위한 전문화, 적정한 감독 범위 등은 관리 조직의 기본 원칙이다. 관리 조직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계선 조직, 직능별 조직, 스태프 조직 등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계선 조직은 1명의 관리자 아래에 여러 명의 부하 직원이 명령과 보고라는 수직적인 관계로써 결합되는 피라미드형 조직이다. 직능별 조직은 부하 직원 한 사람과 여러 명의 동일 직급의 관리자가 직능에 따라 수평적으로 업무를 분담하는 조직으로서, 관리 직무의 전문적 분화 는 가능하지만 감독과 명령이 중복될 소지가 많고 명령 계통에 통일성이 없어 책임 한계가 분명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스태프 조직은 관리자, 특히 최고 관리자의 말과 직무를 스태프에게 수평적으로 전달하고 분담시키는 조직 형태로, 계선 조직에서 보여지는 명령 계통의 단일성을 살리면서 직능별 조직이 가지는 직무의 전문적 분화라는 장점을 함께 살릴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관리 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