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구안법(構案法)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구안법 (構案法)
교사가 주도하는 암기식 교과 지도법에서탈피하여 생활 그 자체를 교육으로 여기는 교육 원리를구체화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학습 지도법.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구안법 (構案法)
▣ 백과사전
교사가 주도하는 암기식 교과 지도법에서 탈피하여 생활 그 자체를 교육으로 여기는 교육 원리를 구체화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학습 지도법. 20세기 초엽 W.H. 킬패트릭의 주장에 의하여 주로 미국 에서 급속히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농업 교육에서의 가정 과제(家庭課題)를 의미하였는데, 이것은 교사가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계획하고 활동하는 것이었다. 구안법에는 ①구체적인 생산 활동을 주로 하는 것 ② 지식 을 가르치기 위한 지적 프로젝트 ③어떠한 능력이나 기술 의 숙련을 위한 것 ④미적 감상 등의 흥미있는 프로젝트 등이 있다.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과정은 대개 4단계로 전개된다. 제1단계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이 흥미를 가질 수 있고 이미 습득한 지식 이나 기능, 학교의 교육 계획과 관련이 있는 내용을 선정해야 하므로 각자에게 적당한 프로젝트를 택하게 한다. 제2단계는 계획과 입안의 단계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 자신이 문제를 제기하도록 한다. 제3단계는 실행 또는 수행 단계로서 학생은 자신의 계획에 따라 학습하고 흥미롭게 활동을 전개하며, 교사는 작업이 정확하게 진행되도록 지도한다. 제4단계는 평가 단계로서 학생 자신 또는 학생 상호간에 평가를 하며, 평가 단계에서 새로 얻게 된 지식이나 기능을 포착, 그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문제를 찾아 학습 활동을 발전시켜 나가는 자료로 삼는다. 이것은 어떤 프로젝트를 적용하든지 교재 수습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카달로그 작업
관련 의견 모두 보기
자유 의견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 참조정보
없 음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