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김자점의 옥(金自點--獄)
김자점의 옥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김자점의 옥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김자점의 옥 (金自點--獄)
1651년 효종 시대에 김자점의 반역 행위로 일어났던 옥사.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김자점의 옥 (金自點--獄) 서인 기호 학파 남인 노론 동·서 분당 동인 문묘 북인 사색 당파 소론 영국 공신 예송 논쟁 정묘호란 정사 공신 대북파 1680년 1640년 1644년 1636년 1622년 1623년 김류 김상헌 김자점 송시열 송준길 이귀 최명길 효종 광해군 권상하 김석주 김수항 김육 김장생 김집 남구만 동기창 모문룡 봉림 대군 성혼 소현 세자 신립 신흠 심지원 영창 대군 윤선도 윤증 윤휴 이괄 이이 이이첨 이정구 이항복 이황 인목 왕후 인조 임경업 임해군 정인홍 정철 정호 조지겸 최기남 최석정 헨드릭 하멜 조선 현종 박순 민유중 윤선거 허적 윤두수 박세채 한태동 김여물 심기원 유근 이시백 홍서봉 김경징 산성 일기 송자대전 이안눌 병자호란 인조 반정 임진왜란 경신환국 갑술환국 조선 효종의 북벌 계획 탄금대 전투 남한 산성 숭양 서원 영녕릉 화양 서원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인조 반정 (2) 백과
▣ 백과사전
1651년 효종 시대에 김자점의 반역 행위로 일어났던 옥사.
 
김류·이귀·최명길서인에 속하는 무인들과 함께 광해군과 대북파를 몰아 낸 인조 반정을 주도한 김자점은, 인조가 즉위한 다음 정사 공신 1등에 봉해졌다.
 
인조 반정 후에 김자점은 최명길 등과 함께 공신 세력을 이루어 집권하면서, 김상헌 등 유림을 배경으로 한 젊은 관인들을 탄압하였다. 김자점은 인조의 딸인 효명 옹주를 손자 세룡과 혼인을 시켜 왕실의 외척이 되기도 하였다. 마침내 김자점은 영의정에 올랐으며, 나라 정치를 자기 독단으로 처리하기에 이르렀다.
 
재위 27년 만에 인조가 세상을 떠나고, 1649년 병자호란 때 청나라에 인질로 잡혀 갔다 돌아온 봉림 대군이 즉위하였다. 이 임금이 바로 효종이다.
 
효종이 즉위하자, 평소 김자점의 정치 형태에 불만을 품고 있던 대사간 김여경·집의 송준길·장령 이상일 등의 탄핵을 받고, 김자점은 영의정에서 파직당하였다.
 
효종은 병자호란 때 청나라로부터 당한 치욕을 풀기 위하여 당시 척화론자였던 김상헌 등의 신하들과 협의하여 청나라 정벌 계획을 세웠다.
 
영의정에서 파직된 뒤 앙심을 품은데다가, 본래 청나라와 가까운 친청파였던 김자점은 그 소식을 전해 듣고 재빨리 일을 꾸몄다. 김자점은 역관 이형장을 몰래 청나라에 보내 조선이 장차 청나라를 치려 한다고 밀고하는 한편, 송시열이 지은 장릉의 지문(誌文)을 보냈다. 이 지문에서는 청나라의 연호를 쓰지 않고 명나라 연호를 쓰고 있었다. 이에 청나라는 대군을 국경에 배치하고 그 사실 여부를 조선 조정에 따져 물었다. 효종의 재빠른 대처로 영의정 이경석이 나서서 노력함으로써 사태는 전쟁으로까지 번지지 않고 무마되었다.
 
그 뒤 1651년 12월 진사 신호 등이 상소를 올려 김자점의 역모를 고하였다. 효종은 친히 나서 김자점의 아들 익 등을 심문하였다. 익은 공모 사실과 계획을 함께 한 각지의 무장들과 지방 수령 등 모든 것을 실토하였다. 이 일로 조정에서는 인조의 후궁이자 효명 옹주의 어머니인 조귀인에게 사약을 내렸고, 김자점 및 그의 아들과 손자를 처형하였으며, 가산을 몰수하였다.
 
김자점의 숙청으로 조정에서 인조 반정을 주도하였던 공신 세력은 완전히 제거되었으며, 이를 대신하여 김상헌 등 청서파라고 하는 젊은 관인들이 정권을 잡게 되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