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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씨벽(和氏璧)과 수후주(隨侯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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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상
최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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和氏璧[화씨벽]과 隨侯珠[수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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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和氏璧[화씨벽]의 이야기를 〈韓非子[한비자]〉(卞和篇[변화편])에 적은 대로 소개할 것 같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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楚人[초인] 和氏[화씨]가 玉璞(옥박) ── 玉[옥]의 천연 광석을 楚山[초산] 중에서 얻어서 厲王[여왕]에게 바친대, 왕이 玉人[옥인]으로 하여금 어떤가 보라 하여, 玉人[옥인]이 옥이 아니라 돌이올시다 하매, 왕이 임금을 속인 것이 괘씸하다 하여, 벌로 그 左足[좌족]을 베어 버렸다. 厲王[여왕]이 죽고 武王[무왕]이 즉위하거늘, 和[화]가 또 그 璞[박]을 왕께 바쳐 왕이 玉人[옥인]에게 보이고 玉人[옥인]이 또 돌이라고 하여 왕이 이번에는 和[화]의 右足[우족]을 베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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武王[무왕]이 죽고 文王[문왕]이 임금 되거늘, 和[화]가 璞[박]을 안고 楚山之下[초산지하]에서 우는데 三[삼]일 三[삼]야를 어찌 섧게 울었는지 눈물이 다 마르고 나중에는 피가 나오니, 왕이 듣고 사람을 보내어 묻기를 「천하에 발목 베는 형벌을 당한 이가 허다한데, 그대가 유난히 섧게 울음은 어쩐 일인고」 하는지라, 和[화]가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두 발을 잘린 것을 서러워하는 것 아니라, 寶玉[보옥]이거늘 돌이라 하고, 貞士[정사]거늘 속이는 몸이라 하는 것이 서러워서 울음을 억제치 못하는 것이로다」 한대, 왕이 이에 玉人[옥인]으로 하여금 다듬게 하여, 과연 보배로운 옥을 얻으매 드디어 이름하기를 和氏璧[화씨벽]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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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니다. 이 이야기의 전부는 마치 모르지마는, 戰國[전국] 시절에 和氏璧[화씨벽]이란 것이 있어, 隨侯珠[수후주]와 함께 천하 짝 없는 보배로 소문난 것은 사실인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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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史記[사기]〉의 藺相如傳(인상여전)을 보건대, 전국 때에 이 구슬이 趙[조]나라에 있어 秦[진] 昭王[소왕]이 十五城[십오성]으로써 이 璧[벽]을 바꾸어 달라는 청을 하여, 그러라고 하자니 강한 秦[진]나라가 璧[벽]만 빼앗고 성을 아니 주면 낭패요, 못하겠다고 하자 하니 군사를 거느리고 쳐들어올까 可慮[가려]이므로, 군신 상하가 두통을 앓으면서 어쩔 줄을 모르다가, 마침 어느 宦官[환관]의 집에서 문객 노릇하고 있던 藺相如[인상여]란 이가 智勇[지용] 있다는 말을 듣고 그에게 꾀를 물으매, 자기가 秦[진]으로 가지고 가서 곱게 돌아오겠음을 담당하므로, 그대로 하여 과연 藺相如[인상여]가 秦[진]나라에 가서 꾀와 용맹으로써 璧[벽]을 곱게 趙[조]로 돌려오고 이 공으로써 , 금세 發身[발신]하여 上大夫[상대부]가 되었다는 연극적 사실도 있었읍니다. 후세에 큰 보배를 連城璧[연성벽]이라 하고, 빌인 물건이 곱게 돌아오는 것을 完璧歸趙[완벽귀조]라 하는 것들이 다 이 사실에서 나온 말임은 누구나 다 아는 바와 같습니다. 이 和氏璧[화씨벽]과 항상 한데 일컬어지는 隨侯珠[수후주]의 이야기는 이러합니다. 〈搜神記[수신기]〉를 據[거]하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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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隨[수]란 땅이 한 나라로 있을 때에 그 나라 임금이 溠水(자수)라는 물가에를 나갔다가 커다란 뱀이 다쳐서 허리가 부러진 것을 보고, 혹시 신령한 뱀이어도 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藥[약]으로써 치료를 시켜서 뱀이 완쾌하여 그만 기어가거늘, 인하여 그 곳을 斷蛇丘[단사구]라고 이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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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一[일] 년쯤 지나서 그 뱀이 明珠[명주]를 물어다가 은혜를 갚으니, 그 구슬이 經[경]이 한 치가 넘고, 하얀 것이 밤에는 광이 있어서 환한 달빛과 같이 방중을 비추므로 이르기를 隨侯珠[수후주]·靈蛇珠[영사주] 또 明月珠[명월주]라고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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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였읍니다. 큰 뱀을 죽이니까, 그 몸에서 이상한 보물이 나왔다는 둥, 큰 뱀 혹 물고기를 살려 주었더니 좋은 구슬을 가져다가 은혜를 갚았다는 둥 하는 이야기는 천하 각국에 꽤 많이 행하는 바요, 이러한 물건은 대개 뱀으로 더불어 무슨 교섭을 가지는 종교적 의미의 것임이 통례인 것을 생각하면 隨侯珠[수후주]라는 구슬도 靈蛇珠[영사주]라는 일명에서 짐작할 것이 있기도 한 것처럼, 일종의 주물이던 것만은 사실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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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장자]〉의 列禦寇篇[열어구편]에도 구차한 집 자식이 물에 빠졌다가 큰 구슬을 얻어 가지고 나오매 그 아비가 비웃어 가로되, 千金之珠[천금지주]는 반드시 九重[구중]되는 심연의 驪龍[여룡]의 턱 밑에나 있는 것인데, 너 같은 것이 집어 가지고 나왔으니, 아마 驪龍[여룡]이 잠을 자던 것이로구나 한 비유가 있거니와, 支那[지나]에서는 예부터 용은 이 구슬이 있음으로써 갖은 변화를 다 한다고 일러 옵니다. 또 〈史記[사기]〉(卷一二九[권일이구])의 龜策列傳[귀책열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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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月之珠[명월지주], 出於江海[출어강해], 藏於蚌中[장어방중], 驪龍伏之[여룡복지], 王者得之[왕자득지], 長有天下[장유천하], 四夷賓服[사이빈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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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느니라 한 것이 있읍니다. 이러한 蛟龍(교룡)이 지키고 있는 신이한 구슬을 얻으면 그 구슬의 위력을 가지고 천하 만국을 거느릴 수 있게 된다고 하는 말입니다. 이것 같음은 구슬의 조화, 곧 呪力[주력]을 엄청나게 크게 말한 것입니다. 우리 〈三國遺事[삼국유사]〉에는 동해 용왕이 신라 임금께 선사한 神竹[신죽]으로 笛[적]을 만드니, 이 笛[적] 소리에 천하를 다스리는 조화가 들어 있었다고 한 것은, 물건은 같지 아니하되 또 써 古人[고인]이 이상한 내력을 가진 신이한 물건에 상상 이외의 큰 능력을 붙여 생각한 실례를 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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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하간 고대 支那[지나]에 珠[주]와 玉[옥]이 呪力的[주력적] 신물로 신앙한 사실과 및 그 잔재는 正史[정사]와 소설을 통하여 퍽 많이 찾아 낼 수 있는 바입니다. 〈宋書[송서]〉의 符瑞志[부서지]에는, 옛날 夏禹[하우]씨의 어머니는 修己[수기]라는 마나님인데 바깥에 나갔다가 流星[유성]이 昴宿[묘수]를 꿰뚫는 것을 보고 마음에 감동이 되고, 또 얼마 뒤에 神珠[신주]를 삼켰더니, 이로부터 아이를 배어서 등을 트고 禹[우]임금이 낫다 하는 것이 있으니, 이 신주란 것이 주물의 유임은 무론입니다. 또 後漢[후한] 郭憲[곽헌]의 撰[찬]으로 전하는(四庫提要[사고제요]에는 六朝人[육조인]의 作[작]이라 하였다)〈洞冥記[동명기]〉라는 怪談集[괴담집]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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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方朔[동방삭]이 漢武帝[한무제]에게 고하기를, 북극 지방의 種火山[종화산]이란 산에는 風草[풍초]라는 풀이 있어, 빛이 붉고 잎이 길고 맛이 단데, 이것을 먹으면 몸이 가볍고 살이 미끄러워지는 고로 赤松子[적송자]가 이것을 먹은 지 三[삼]년에 黃蛇[황사]를 타고 수중으로 들어가서 黃珠[황주] 한 개를 얻으니 그 빛이 마치 眞金[진금]과 같으며, 누구는 말하기를 이것이 黃蛇[황사]의 卵[란]이므로 일명을 蛇珠[사주]라고도 하고, 또 銷疾珠(소질주)라고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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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한 것이 있느니, 이 銷疾珠[소질주]란 이름으로 보아서 또한 주술적 물건임을 짐작할 것입니다.
【원문】화씨벽(和氏璧)과 수후주(隨侯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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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1년 10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