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사랑하는 영란에게 ◈
카탈로그   본문  
1939
노자영
1
사랑하는 영란에게
 
 
2
저번 편지는 감사히……
 
3
오늘은 연꽃같은 흰 눈이 펄펄 날립니다. 한잎 두잎 잎마다 꽃이되고, 송이마다 옥이 되는듯 ── 아, 일본서는 처음보는 눈입니다.
 
 
4
눈 내려 눈 잎마다 꽃이 피면은
5
그대의 마음에도 꽃이 피련만!
6
별 내려 별 밑마다 진주가 잠기면
7
그대의 눈위에도 진주가 피련만!
 
 
8
이러한 시정이 떠오릅니다. 눈이 많이오는 북국나라 한양에 계신 영란(英蘭)씨는 얼마나 이러한 詩感[시감]을 느끼셨읍니까? 그러난 여기는 늘 비만 왔답니다. 그때마다 저는.
 
 
9
마음 썩는 두줄기 눈물
10
가슴에 어릴때
 
11
세상 없어도 아니 운다고
12
입술을 깨물고 앉았더니
 
13
창밖에 내리는 구슬픈 밤비가
14
우수수 우수수 소리를 치며
15
내 대신 슬피 울고 있어라!
 
 
16
이러한 시를 썼답니다. 그러더니 얼마전 부터는 동경(東京)이 생긴 후 처음이라고, 눈이 오고 바람이 불며 어찌나 추운지요.
 
17
저번 편지에 두 길에서 방황하신 다고요. 그것이 젊은 사람 더우기 19세 처녀때에 흔히 있는 일입니다. 편지로는 다 쓸수 없고(내가 경성에 있으면 시원하게 이야기도 하여 보련만) 그러나 첫째, 음악을 할까? 예술을 할까? 하셨지요. 예술이란 광의(廣意)적으로 음악, 미술, 문학, 연극, 조각 ── 이 다섯가지를 예술이라고 합니다. 예술이란, 음악도 예술인데 무엇을 하시겠다는 말씀인지 전에 모씨의 말과같이 배우가 되신다는 말씀인지 그렇지 않으면 문예를 하시겠다는 말씀인지요. 먼저 그 목표를 듣고 싶습니다.
 
18
그러나 유는 지금 십자가두(十字街頭)에 서 계십니다. 지금이 가장 위험한 시기 입니다. 이때 잘하면 일생의 광명이 오고, 잘 못하면 일생의 패배(敗北) 이옵니다. 많이 주의하시고 또는 많은 유혹자를 물리치세요. 양의 옷을 입은 많은 이리를……
 
 
19
성공이란 반드시 세계적으로 이름을 내고 화려하게 되는것만이 성공이 아닙니다. 정말 자기의 이상대로 살았다는 곳에 성공이 있고 평범을 떠난 진리의 생활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가장 자기를 좋아하고 가장 가망(재능으로 또는 환경으로)이 있는 실감의 길을 찾아야 할것입니다. 너무 심한(The Fine castles in the air) 공중누각도 삼가해야 합니다. 처녀들은 자기의 분에 넘치는 망상의 꿈을 꾸다가 넘어지는 이가 많이 있읍니다. 하늘 위에 황금성을 세우겠다는 그러한 꿈이 나중에는 진흙속에 돌맹이를 쌓게 됩니다. 많은 전도와 재능을 가진 유께서는 많이 주의 하세요. 그리고 방명(方面[방면])을 자주 변하는것이 대금물 입니다. 실패의 원인이 그런대로 많이 있어요. 한번 정하면 끝까지 나가는 위대한 노력과 용기 ── 이것이 성공의 어머니 입니다. 조금 가다가 다시 돌아오고 ── 딴 길을 가다가 또 돌아오고 이러면…… 유는 음악에도 천재가 있거니와 문예에도 천재가 있는듯 합니다. 조선에 있어서 조선을 위해서는 두가지가 다 필요 합니다. 그러나 문예가 더 필요 하겠지요. 하지만 유께서 극(劇) 방면으로 간다면 찬성을 할수 없소. 유의 빛나는 장래를 위하여 이 십자가도에서 그릇된 길을 걷지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길이길이 안녕히……
 
20
저는 3월말에 상경하렵니다.
 
21
3월 5일
22
눈오는 동경에서
 
 
23
── 1939년, 서간집 「나의 화환」에서
【원문】사랑하는 영란에게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수필〕
▪ 분류 :
- 통계자료 없음 -
( 신규 )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노자영(盧子泳) [저자]
 
  1939년 [발표]
 
  서한문(書翰文) [분류]
 
  수필(隨筆) [분류]
 
◈ 참조
  사랑(-)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사랑하는 영란에게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1년 12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