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매사냥 ◈
카탈로그   본문  
1933.1
채만식
1
매 사 냥
 
 
2
오늘, 새로운 스포츠고 묵은 노름이고를 물론하고 매사냥같이 장쾌하고 재미있고 멋들어지고 그리고 스포츠의 가치로서 만점의 가치를 가진 것은 별로 없을 것이다.
 
3
스키가 좋다, 스케팅도 좋다, 야구도 축구도 다 좋다.
 
4
곰사냥 호랑이사냥도 다 좋고 줄다리기싸움 소싸움 공치기 다 좋다. 그러나 매사냥은 그런 것들보다 더 좋고 더 재미가 있다.
 
5
총이 생겨나서 꿩사냥 같은 것은 간편하게 해버릴 수가 있다. 그러나 총으로 꿩을 쏘아잡는 것은 직업이지 결코 스포츠가 아니다.
 
6
또 요즈음은 세태도 많이 변하고 생활도 바뀌어 매사냥 같은 것은 박물관에 넣어둔 듯이 돌아보지 아니한다.
 
7
그러나 근대인으로서 만일 이 매사냥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면 앞으로는 매사냥의 부흥시대가 돌아오고라야 말 것이다.
 
 
8
솜버선에 짚신을 매어 신고 바짓가랑이를 정강이 밑에다 추어맨 솜떼의 젊은이들이 가죽 토시에 안광이 영롱한 매를 받은 한 사람을 선두로 앞산을 향하여 나선다.
 
9
그 거동들이 그야말로 매보다도 앞서 맨손으로 나는 꿩을 잡기라도 할 듯이 날쌔어 보인다.
 
10
산이라야 그다지 높은 산이 아니요 산이 낮은 야산들이다.
 
11
산 밑에 다다른 그들은 매 받든 사람을 중앙에 두고 좌우로 부채살같이 퍼져 산을 뒤지기 시작한다.
 
12
뒤져 올라가다가 푸드덕 꿩이 날면 여기저기서 “떴다” 하고 우렁찬 고함소리가 마주 막 일어난다.
 
13
매는 그 영롱한 눈과 귀를 연해 기울이며 긴장하여 있다가 푸드덕 꿩이 날며 떴ㅡ소리가 일어나면 벌써 꿩을 발견한 그는 나래를 편다.
 
14
까르릉 은방울소리와 한가지로 매는 공중으로 떠오른다.
 
15
여기서부터 매와 꿩 사이에 맹렬히 쫓고 쫓기는 경쟁이 시작된다.
 
16
꿩은 산을 날아 넘어갈 때는 높이 날지 아니하고 얕이 떠서 스쳐 넘어간다.
 
17
뒤쫓던 매는 그와 반대로 산꼭대기에서는 수백길 높이 공중으로 솟아 올라가서 꿩의 거취를 살핀다. 그러한 뒤에 다시 꿩을 향하여 쏜살같이 내려쏟친다.
 
 
18
뒤로 따르던 몰이꾼들은 매만 치어다보며 달려 따라간다.
 
19
그들의 달음질은 매에지지 아니하게 빠르다. 나무며 돌이며 골짝을 분별치 아니하고 매를 따라 달린다. 매의 그림자는 절대로 놓쳐서 아니된다. 이편 매 방울소리에 이미 한풀 꺾인 꿩을 살같이 등 뒤에서 쫓는 매를 피하려고 평지에 내려와서는 두 발로 기기를 시작한다. 꿩은 나는 것보 다 기는 편이 더 빠르다.
 
20
그곳에 마을이 있고 인가가 있으면 꿩은 아무데고 올타리 밑이나 부엌 같은 곳으로 들어가서 몸을 숨긴다. 그러면 매는 근처의 나무 위에 올라앉아 달안지 못하게 지키며 사람들이 달려오기를 기다린다.
 
21
그러나 이것은 예외다.
 
22
대개는 한동안 쫓기다가 매의 발톱에 엉키고 만다.
 
23
이 매가 꿩을 엉키는 찰나야말로 통쾌하다.
 
24
외수없이 겨냥을 댄 매의 발톱이 살살 기는 꿩의 뒤통수로 콱 움키며 나랫죽지는 옆구리를 후려갈긴다. 그리고 이어 날카로운 부리는 꿩의 두 눈을 찍어버린다. 이렇게 되면 꿩은 바르르 떨고 나자빠져버린다.
 
25
매는 사냥 나가기 전 이틀쯤은 꼬박 굶기는 법이다. 굶기지 아니하면 꿩을 보아도 쫓지 아니한다.
 
26
그러므로 꿩을 찬 매는 대번 고기를 뜯기 시작한다.
 
27
이때에 몰이꾼들은 빨리 달려와서 꿩을 뺏어 가랑이에 넣고 그 골만은 먹인다. 더 많이 먹이면 배부른 매는 더 사냥을 하려 아니한다.
 
 
28
매 한 마리를 기르자면 힘이 많이 든다. 조금 잘못하면 매를 바보를 만들고 아무리 꿩이 떠도 잡지를 못한다.
 
29
이 많은 공력과 수고의 끝에 그들이 그와같이 용감스럽게 꿩을 차고는 그 찰나에서 끝없는 스포츠적 흥미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원문】매사냥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수필〕
▪ 분류 : 근/현대 수필
▪ 최근 3개월 조회수 : 1
- 전체 순위 : 4575 위 (4 등급)
- 분류 순위 : 868 위 / 1170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매사냥 [제목]
 
  채만식(蔡萬植) [저자]
 
  별건곤(別乾坤) [출처]
 
  1933년 [발표]
 
  수필(隨筆) [분류]
 
◈ 참조
  매(-)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매사냥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3년 01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