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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주오광대 (대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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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극) '진주오광대' 대본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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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과장 -5·6 신장 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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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이 들린다. 피리·젓대·장고·해금·대북 등으로 합주하는 고조선진곡(古朝鮮進曲). 구경꾼 속에서 오방신장이 중추막을 입고 나온다. 서로 인사를 하고 중앙황제장군에게 동서남북 사제장군(四帝將軍)이 절한다. 그리고, 중앙황제장군은 손에 한삼, 소매는 다리 길이와 같이 되어 있는데, 춤을 추며 동방청제장군은 동편에 세우고 서방백제장군은 서편에 세우고 남방적제장군은 남쪽에 세우고 북방흑제장군은 북편에 세우고, 다 같이 진춤을 춘다. 그리고 음악은 국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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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1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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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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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  백·청·흑·황·적 5인인데, 아무데나 있다가 돌연히 나타난다. 두루막 없이 중다님 매고 아주 경첩하게 꾸며서 보기에 우섭기도 한데, 몸짓은 팽이와 같이 활발하여 자빠지기도 하고 누어서 구불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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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  구경하고 있다가 문둥광대가 야단법석을 치는 바람에 겁이 나서 이리저리 쫓겨 다니다가 필경은 나가게 된다. 그리고 문둥광대만 남아 있다. 이때 음악은 세마치장단으로 변하는데, 악기는 징·꽝새·장고…… 유쾌하고 속한 맛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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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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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딩이 키 크고 짚으로 만든 패리와 같은 유두박을 머리에 쓰고, 반신불수같이 걸음 걸으며, 등에는 7·8세 되어 보이는 남아를 업고 쩔둑쩔둑 절면서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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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해는 머리에 꼬깔을 쓰고 얼굴은 천연두에 걸려 몹시도 흉하게 청·흑색으로 된 탈을 덥고 있다. 그리고, 손에는 강남서신사명(江南西神使命)이란 글을 쓴 손님기를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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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딩이는 이 아해의 아버지인데 아해를 등에서 내려 놓고 부자가 같이 춤을 추는데, 음악은 세마치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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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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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 5인  [서로 모아 무엇을 협의하는 듯하더니 큰 목소리로] 일기도 좋고 5인이 모인 김에 진주꼬온, 단성(丹城)꼬온, 마산꼬온, 통영꼬온…… 각인(各人) 고해서 땅땅구리 도박하자. 도박하자. [한 장소에 같이 앉는다.]…… 주의하자. …… [여러 말을 연속해서 웃기는 겸 도박하는 형용을 낸다.] 끗수가 많다. 이겼다. [서로 승부를 다투어 싸움도 하고 웃기도 하고 뛰기도 하여 야단 난리가 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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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딩이   [구경하고 있다가 갑자기 돈에 욕심이 난듯이] 애해! [하면서 도박장의 돈을 가지고 달아나는 흉을 낸다. 달아나는 것을 문둥광대가 잡으려 한 까닭으로 에워싼 구경꾼 속으로 이리저리 쫓겨 다닌다. 문둥광대는 잡는 체하면서도 어딩이를 부르면서 속히 잡지는 않고 이 모양 한참 달음질하다가, 대답 없는데 화를 내어서 나중에는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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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  [어딩이에게] 너 돈 우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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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딩이   아들 손님 구하는 데 썼다. 나는 반신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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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1  우리는 한 사람을 살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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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2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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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3  다 주엇뿌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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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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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보통 조선옷, 보기 좋게 패리 쓰고 울긋불긋 두루고 날래 보인다. 큰 목소리로] 제-껏대로 나와서 점잖게 나써선데. [하면서 말채를 목에 뒤로 걸고 제쭉제쭉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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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광대  [보아도 못 본 체하고 있다가 말뚝이가 채로 거두면 그만 달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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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혼자 날아서 양반광대를 고연(固然)히 세 번 부른다.] 여보 세안님! 세안님! 세안님! [상전님의 대답이 없다.] 이런 못 제길 붙고 능각 대명을 우줄우줄 갈 이놈들이 근일 은풍잔야에 귀신난북 모아 와서, 말 잡어 장구 메고, 소 잡아 북 메고, 개 잡아 소구 메고, 안성마치 굉쇠 치고 홍문연 잔치처럼 안방의 철룡 뒤에 밤낮 없이 둥둥쾽쾽. . [이때 장구도 둥둥 자기 혼자 춤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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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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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옹생원·차생원  [이상 3인이 같이 나와 문둥이와 같이 춤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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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세에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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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  웨아! 오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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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여보 세님! 그간 춘곤이 자심한데 문안이 어떠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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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  나는 그간 무사하다마는 너는 잘 있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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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세님을 이별한 지 어언 8년이라. 상하는 다를망정 정의야 다르리까? 세님을 찾으려고 상탕에 목욕하고, 중탕에 손발 씻고, 칠일 제기하고, 불전에 발은하여 정성을 드린 후에, 일원산 이겡기 삼푸주 사남해 오강해 두로 다니나 새님이 없습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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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  너가 정녕 나를 찾으랴고 상탕에 목욕하고, 중탕에 손발 씻고, 칠일 제기하고, 불전에 발은하여 정성을 드린 후에, 일원산 이겡기 삼푸주 사남해 오강해 두루 다 다녔단 말이냐? 그랬단 말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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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옳소이다. 그곳을 배반하고 한 곳을 당도하니 이는 곧 평양일레라. 연광정(練光亭) 섭적 올라 사방을 살펴보니 글한 귀 붙었으되, 장성일면용용수(長城一面溶溶水)요 대해(야)동두점점산(大野東頭點點山)이라. 서정강상월(西亭江上月)이요 동각설중매(東閣雪中梅)라. 세사(世事)는 금삼척(琴三尺)이요 생애는 주일배(酒一盃)라. 적성(赤星)에 영조일(映朝日)이요 유수(流水)에 요춘풍(搖春風)을. 응천상지삼광(應天上之三光)이요 비인간지오복(備人間之五福)이라. 역력히 귀경 후에 경기도 올라서 남태령 얼른 지내 영추문 무학재 섭적 올라 장안 풍경 바라보니, 인왕산(仁王山)각은 호기용감지시로 북국을 고와 있고, 한수동남여천무궁(漢水東南如天無窮)이라. 좌룡(左龍)은 락산 우룡은 인왕이라. 서색(西色)은 반공삼경(半空三更)에 이르르고 수길은 장여하여 인길을 비기였다. 미재(美哉)라 동방산하지고(東方山河之固)여! 성대태평(盛代泰平) 의관문물(衣冠文物)이 만만세기 금탱이라. 동각(東閣)에 한매화는 미인태도 띠여 있고, 서린에 도리화는 창부색(娼婦色)을 가져 있다. 금당에 부용화는 정절행을 지켜 있고, 남산에 푸른 솔은 장부절을 가져 있다. 안상(岸上)에 수가유야(有也)라. 삼오답청래(三五踏靑來)요 자백동풍가무녀(紫栢東風歌舞女)는 요지홍루시첩가(遙指紅樓是妾家)라. 세안님 자치신도 와씻기로 이내 말뚝이 모주 한 잔 싸서 먹고 둥둥캥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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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광대  [가만히 듣고 있는데, 간간 응답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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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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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진장에 맞추어 팔선녀가 들어서 춤을 춘다. 그리고, 또 한편에서는 육관대사·성진이 중옷을 입고 상제(喪主) 한 사람을 다리고 나와, 팔선녀들과는 같이 놀지 못하고 다른 곳에서 춤을 추고 있다. 양반광대와 옹생원·차생원은 팔선녀들과 같이 합하여 춤을 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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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쉬! 쉬! 세에님 각씨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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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미광대  [허리가 길고 참허리를 낸 채로 입에는 담뱃대를 물고 춤추며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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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뚝이   쉬!! 쉬! 여보 세님 내 말 들으소. 세님을 찾을라꼬 안동박꼴, 주자꼴, 장동, 미나리꼴, 안동으로, 박동으로…… 헤동으로 두루 다 다녀도 세님 없었기로 한 곳을 당도하니, 전후좌우에 황금대자로 두렷이 새겼으되 만병회춘(萬病回春)이라 하였습니다. 이내 말뚝이가 터덕 들어가 자세히 살펴보니, 약장이 놓였으되 계피(桂皮), 감초, 진피, 반하…… [약명을 무수히 불러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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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곳을 당도하니 신약이 놓였으되, 청심보명단(淸心保命丹) 재생구급수(再生救急水)…… [사자명(四字名)의 신약 이름을 무수히 이어간다.] 그곳을 배반하고 한종노 썩 나서니, 조고만한 아해년식 물통전을 받쳐들고, 저리 가는 저 양반아 이것 싸라 저것 싸라 청당지 홍당지 뚝떨어졌다. 낫곡지 갈미지 빗접지 지도 아니 사려오. 그곳을 배반하고 남대문 밖 썩 나서, 동적이 얼른 지나 남태령 얼른 넘어, 충청도 들어서서 공주 금강(公州 錦江) 구경하고, 전라도로 들어서 백운산 구경하고, 경상도 들어서 태백산 구경 후에 진양(晋陽)풍경 바래보니, 상상구 높은 집은 공부자의 집이로다. 일륙수(一六水)가 북문이요, 이칠화(二七火)가 남문이요, 삼팔목(三八木)이 서문이요, 사구금(四九金)이 동문이라. 예행문물은 좌우에 벌려 있고 광풍제월은 전후 비겼는데, 장하도다 대성부자의 도덕이 관천이라. 수정봉 붉은 안개 조양강 둘러 있고, 만경대 굽어드니 학선이 앉아 춤을 추고, 촉석루(矗石樓) 올라서니 심조산와(沈竈産蛙) 임진란에 충신절사 누구더냐? 천지보군 삼장사요 강상류객 일고루 암하(岩下)를 내려다 보니 만고정절 의기암(義妓岩)은 열녀충렬 장하도다. 사지 둘러보니 연잎은 숙어지고, 살진 가무치 연당에 뛰고, 며래치 공치는 바다에 놀고, 어여쁜 큰 애기 이내 품에 잠들 적에 은행정이 어찌 다 말하리까? 남사정(亭) 썩 나서니 강소(江瀨)를 바래보니 일엽편주 저 어부는 사풍세우불수귀(斜風細雨不須歸)라. 상률전 하률전에 녹음은 우거지고 꾀꼬리 벗 부르니, 백빈주(白濱洲) 갈매기는 오락가락 넘놀 적에, 배반이 낭자하여 풍악성이 들리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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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는 가운데 중은 팔선녀와 수작을 하다가 남 모르게 살짝 그 여자들을 훔쳐 다리고 도망간다. 그리고 말뚝이가 길게 말하는 동안에 옹생원·차생원은 양반광대 따라서 말을 가끔 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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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내 말뚝이가 턱벅턱벅 들어가 자세히 살펴보니, 일등미색(一等美色) 만좌지중에 상좌는 눈고하니, 법몽대사 성진이라, 일등미색 앉었으되 난양공주, 영양공주, 진채봉, 계섬월, 백능파, 적경홍, 가춘운, 심요연까지 모였는데, 동자야 잔 잡아 술 부어라. 한 번 취코 놀고 갈까 보다. 둥둥쾽쾽! (춤추며 한참 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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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료(未了) 속(續)-
【원문】진주오광대 (대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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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3년 08월 0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