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한개의 사상(事象)으로 봅시다 ◈
카탈로그   본문  
1937.6
채만식
1
한개의 事象[사상]으로 봅시다
 
 
2
아직 구체적 행동을 보지 못했으니 어떻다고 할 수는 없으나 신문에 보도된 간단한 재료만이라도 가지고 의견을 말하려면 이렇습니다.
 
3
○동경의 예에 비추어‘문예간담회’라는 것과 요새 새로 생겨난 ‘국민가요협회‘의 두 자기 것을 합쳐놓은 것과 내용이 비슷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4
총독부 당국에서는 통치의 긴요상(緊要上) 문화의 각 부분에 대해서 당세풍(當世風)의 통제 이전부터 이미 실질적 통제를 하고 있어 이것은 비밀도 아니요 비밀히 하려고도 하는 것도 아닙니다.
 
5
그러고 그것이 문학 방면에 발현(發顯)되는 것이 검열제도입니다.
 
6
그러나 이 검열제도는 절대적이요 적극적이기는 하면서 조선문단 자체가 앉아 볼 때에도 그저‘시켜서 하는 일’즉 수동적입니다.
 
7
그러한 때문에 작금의 정세와 비추어 그 통제를 일층 강화하기 위하여서는 그러한 정치적( ? ) 통제와 병행하여 상대적이요 소극적이면서도 중요한 효과의 일면이 있을‘자동적 통제’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느라고 당국은‘조선문예가협회’를 간접적으로 조성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마치 금융조합이니 군농회(郡農會)나 산업조합 같은 것처럼 ! 그러니까 만일 유행가의 정화쯤이 그 회의 행동이 되고 만다면 그 회의 산모나 산파가 다같이 견문발검(見蚊拔劍)의 어리석은 짓일 것입니다.
 
8
그러니까 모르면 몰라도 유행가 정화(淨化) 같은 성능시험에 불과할 것일 듯합니다.
 
9
○그런데 춘원(春園)과 육당(六堂)이 그에 참여한 것인데 육당에 대해서는 말하기를 접어놓고 춘원을 가지고는 두 가지로 생각하고 있읍니다.
 
10
첫째 문예가협회의 행동의욕이 춘원의 문학적 이데올로기와 합치한 것이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이데올로기가 어폐가 있다면 이상이라고 해두지요.
 
11
춘원의 이상……그것은 민족문제의 정치적 수단에 의한‘즉시××’이 아니라 그러한 비약을 피하고 문화건설에 의한 민족개조 다시 말하면 실력양성의 점진주의가 아닌가 합니다. 오랜「민족개조론」까지 들출 것이 아니라 지금 쓰고 있는 「그의자서전」에서 그러한 사상을 엿볼 수 있읍니다.
 
12
○ 일방자(一方者)의 입장에서 본다면 ××지의 반항분자가 절대 분립(分立)이나 즉시 ××을 ×× 주장하지 아니하고 어느 한계까지 온건히 나아가는 이상 그들에게 웬만한 정도의 관대한 태도를 취함이 현명한 정책일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서 영국이 간디에게 대한 태도는 어느 점에 있어서 성공한 것도 있었읍니다.
 
13
그러고 더우기나 코뮤니즘에 대해서는 오월동주(吳越同舟)입니다.(춘원도 防共[방공] 협정에 크게 찬성할 사람일 것입니다)
 
14
그러니까 이상 나의 춘원의‘이상관(理想觀)’이 옳게 들어맞았다면 춘원은 변절이 아니요 행동을 시작한 것일 따름이겠읍니다. 따라서 그는 남의 시비에 초연코 소신에 매진하는 의지의 인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15
○그 밖에 다른 한 가지의 생각이라는 것은 여기에 말할 필요도 없거니와 말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혹 춘원을 만날 기회가 있다면 사담적(私談的)으로 물어나 보겠읍니다.
 
16
그러니까 먼저 말한 것도 가정이지 아직 단안(斷案)은 아닙니다. 끝으로 연전에도 그 회와 비슷한 것이 그러한 계로(繼路)를 밟아 생겨나려다가 그만둔 일이 있었던 듯합니다. 그때에 어떠한 고장으로 그것이 생겨려다가 그만두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아뭏든 한번은 생겨나서 반드시 무슨 소리 무슨 짓이 되었든지간에 하고서야 말 성질의 것입니다.
 
17
즉 발생의 근거가 충분히 있어서 생겨난 것이요, 그런 때문에 자체로 보아 존재의 이유도 버젓합니다.
 
18
두말할 것 없이 한 개의 사상(事象)입니다. 이 사상에 대할 자는 역시 사상이지 탄식이나 묵살은 힘이 되지 아니합니다.
 
 
19
<白光[백광] 1937년 6월호>
【원문】한개의 사상(事象)으로 봅시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평론〕
▪ 분류 : 근/현대 수필
▪ 최근 3개월 조회수 : 9
- 전체 순위 : 4752 위 (4 등급)
- 분류 순위 : 987 위 / 1821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채만식(蔡萬植) [저자]
 
  # 백광 [출처]
 
  1937년 [발표]
 
  평론(評論) [분류]
 
  # 문학평론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한개의 사상(事象)으로 봅시다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2년 06월 0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