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선전(鮮展)의 성격 ◈
카탈로그   본문  
1939.6.10~16
김복진
1
선전의 성격
2
주마간산기
 
 
3
제18회 조선미술전람회는 그 ○○미술관에서 개최된 것만치 초일 벽두부터 ○○하는 것을 사○(事○)으로 아는 ‘멋 아는○○’ ‘멋모르는 ○○’들로서 사람 사태를 이루고 있는 모양이다.
 
4
연년이 선전 기간 때에는 ○○○○이 ○○에 ○○되어 있었고 ○○○○○에게 정당한 ○○을 가져지지 못하게 하는 효과가 적지 않은 바가 있음으로 하여서 작품을 통하여 선전의 성격을 풀 수 있는 점까지 소개하여 보고자 하나 그러나 소개한다고 하여도 장처(長處)의 ○○함을 ○는 략(略)할 수밖에 없으니 평생(平生) ○○하기를 좋아하는 나로서의 하나의 섭섭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5
참여의 작용 및 권한
 
 
6
3부를 통하여 10명의 참여들 중에서 수년을 두고 소위 작품이라고 출진하지 아니하는 인물도 있고 또 출품한 작품이라는 것이 작품에다가 참여라는 표찰을 붙여서 무식한 눈을 혼란하는 마술을 이용하지 않으면 숫제 ‘미술 대용품’ 가져다가 일시를 모독하는 ○○이 ○○○하여지는 듯하다. 이들의 작품 중에서 ○○○○에서만 ○○될 뿐이고 한걸음 나가 동경 화단의 ○○에서는 ○○가 없는 ‘○○이’ (귀신)가 되는 수가 많을 듯한데 이것은 그들 화인(畵人)뿐만 아니라 선전의 명예도 참여의 명예도 결코 아닐 듯하다. 참여의 작품 중에서도 ○○을 <택견> 새로운 정신을 ○ 작품을 비롯하여서 동서남북으로 비비 꼬여 ○○○듯하면서도 넘어지지 않는 곡예의 집은 사생한 것 등을 가지고 참여 정신을 강요하고 있다.
 
7
대체로 미술가는 행정 내지 사법 관리가 아니다. 선전의 참여는 그것이 호신술이나 양로 보험의 일종이 아닐 터이라는 것이 건전한 상식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우수한 작품을 생산하여 후진을 개발하며 신진을 ○○하며 참여의 권위를 높히지 않고서 엉뚱하게 전람회 ○○○○에 ○○하기를 ○○하는 결과 여러 가지 물의를 일으키고 있으니 선전 기구의 명랑을 위하여
 
 
8
참여의 선출 방법,참여의 ○○,
9
참여의 수당, 참여의 연○(年○),○○
10
변화의 가부
 
 
11
등등의 문제에 대하여 ○○ 연구가 있어질 법하다.
 
 
12
참여,추천,특선 등의 금찰(金刹) 폐지
 
 
13
참여를 비롯하여 추천, 특선까지 여러 가지 표찰을 출품작 위에 붙인다.
 
14
그러나 이것은 영광도 아무것도 아니고 오히려 주객이 다 같이 부끄러운 일의 하나일 것이다. 금딱지를 많이 붙임으로 하여서 엄정한 감상을 상부(相否)하는 역효과를 일으킬 따름이니 이런 회칙 ○○를 폐지하였으면도 하다. 그까닭은 금찰○○으로 하여서 얻는 것은 문화에 뒤떨어졌다는 자기 ○○일 뿐이며 이외의 ○○○이라는 것은 각 개인의 ○○ 양심의 문제이다.
 
 
15
-*2회 분 없음-
 
 
16
윤승욱 씨 작 <한일(閑日)> <소녀> <욕녀> 등의 제작을 통하여서 상식적 문학이 조각의 ○○위에 서 있다는 느낌이 많지 않은가 하였다.
 
17
<한일(閑日)>의 대상이 제작 중에서 가장 먼저 보여지며 <소녀>의 사실력 부족이라든가 <욕녀>의 제작성의 ○○등은 나의 ○○○미(○○○味)로는 ○○할 수밖에 없었다. 단지 나로서는 문학보다도, 회화보다도 그 무엇보다도 조각을 공부하는 사람이니 이 문학적에서 옷깃을 돌아버리고 평론한다면 대리석 조각 <한일>은 석재의 소화력에 대한 ○○가 있는 바이다.
 
18
석재에 대하여 나로서도 큰 ○○은 없으나 그러나 대리석 또는 조선에 많은 화강석이나 강○(江○ *강릉) 우석(又石) 여주 ○석 등등의 제각기 가지고 있는 특질을 ○○하지 않고서는 이것의 ○○○로서는 조각이 되지 않는다는 것만은 짐작하게 되었으므로서 감히 말하는 것이다. 재료의 불○화(不○化)로 하여 ○부,○부,○부 등의 평준화,전흉부(前胸部)의 ○○미(味)가 생기지나 않았을까 하는데 만일 이상의 ○○에 ○○이 있다면 그것 은 ○○에 있어 조각적 ○○부족이라고 말할 밖에 없다는 것이다. <욕녀>는 나로서는 도리어 ○○을 ○하고자 하나 짓궂게 말한다면 ○○에 인물의 연구가 선결 문제이라는 바이다.
 
19
이국전 씨 작 <여(女) 습작> <나 좌상>은 금번 조각부 입선작 중에서 가장 경이할 작품이라고 한다. 그것은 작자 이국전 군을 너무 잘 아는 까닭인지도 알 수 없으나 칭찬을 주는 점만을 열기(列記)하면 표현상 모든 장점을 일거에 쉽사리 통일하여 버린 수단이라든가 ‘모델’ 의 이해(○○○○의 파악)가 옳다는 것이다. 조각부 출진 중에서 대상의 모사에만 그치지 않고 대상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동(動)’ ‘세(勢)’를 붙잡자는 노력을 보여준 것은 오직 이군 2작이 있을 뿐이라고 생각되나 오직 한 개의 결점은 감미(甘美)에 흐르는 것이라고 할까.
 
20
채남인 씨 작 <이군의 수(首)> 표피 속에 있는 운율(또는 생명 또는 생명의○○)을 좀더 분명히 보여주었으면 한다.
 
21
지금의 나의 기억으로서는 흐리멍덩하나마 여기에 그칠 수밖에 없으나 ○○의 일언을 가한다면 체○(體○)이 크다고 하여서 ○○한 조각으로 대○ (對○)을 받고 질재(質材)(목조,석조,철조)를 사용하였다고 하여서 상위 (上位)를 주는 폐단을 ○○회장(○○會場)으로 ○념(○念)치 말고 입장(入場)을 ○○하여 진실한 조각을 감상할 것이라고 하는 바이다.
 
22
이상이 ○○로서 선전 조각부는 ○○와 동일한 궤도에서 동일한 ○○로이 부침을 거듭하게 될 바의 제 조건이 의연히 있다는 것이다. 대상에 ○하여 서 박력적 ○○된 ○○이 아니고 점토 그대로의 세곡(細曲)이 조각이고 이 런 조각적 관념을 가진 ‘만네리즘’ 화한 ‘로맨티시스트’ 인 한 사람이 또 그 이외에 조각의 초보적 상식도 없는 ○조원(○助員)으로서 ○○○가는 너무나 ○○ 그 ○○다. ○○적 ○○인 맘○○ 이국전 군의‘난센스’가 생기지 않는가 한다.
 
23
여기에 나는 선전 조각부의 발전을 ○○하는 ○○의 근인(根因)은 조각부와 공예부의 합동에 있다고 보나니 공예라는 것을 일언으로 말들을 하나 공예만큼 다기○○한 것이 없는 것이다. 그런○ 한 공예를 구별하기에도 본래 1, 2인으로서는 되지 않을뿐더러 더구나 공예와 조각은 그 미적 본질이 다를 것임은 근대적 ○견(○見)으로서는 당연한 바이다. 하므로 조각부를 ○ ○하여 가지고 조각부의 ○○○는 ○○한 의미로서는 사계의 전문가에 일임할 것이로되 현재의 ○○○○○○○ 할 수 없다면 그 대안으로 서양화부에 ○○하게 함이 미술문화를 ○○하는 근대인의 ○○일 것이다.
 
 
24
공예
 
 
25
○○마다 공예품을 일별하고서는 그 때마다 ○○와 ○○의 고조선을 동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말하여 왔었다.
 
26
공예의 실용성과 예술성의 통일. 이것의 해결을 보지 않고서는 공예가로서는 ‘○’ 자 ‘○’ 자 등의 ○○을 쓸 처지가 못 된다고 본다.
 
27
금년도의 출진 공예품을 구별한다면 칠공,석공,목공,○○,○○,○○,죽공 지○○공,피혁○공 등이 있으나 그러나 진열된 것이 ○○ 공예적 가치가 있는 것일까 하는 것은 외람하나마 출품을 구별○를 통틀어 알지 못할 수수께끼를 주물러뜨리지 않았는가 한다. 이런 무인지경에서 오직 <건칠(乾漆)화병 습작> 작자 강창규 씨의 노력은 ○○한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라는 것을 다소 시험한 사람이 있다면 작자 강씨의 비범을 알 것이 다. 경쾌한 원형의 연마 수법, 상감의 ○○가 눈에 덤벅 드나니 이는 오로지 씨의 예술적 생활 속에서 비로소 생산된 것 이라고 하였다. 일견 씨의 ○○ 무질서한 사생활과 수지의 계획이 없는 경제생활에 놀래는 사람이 있으나 나로서는 이럼으로 하여 비로소 작품다운 작품이 탄생되는 것이라고 한다. 창조를 위하여 일절(一切)을 불○(不○) 하는 예술적 생활에서만이 예술적 작품이 생산된다는 논리를 이 기회에 강조하나니 작가적 집단이 없고 시대적 ○○를 가져보지 못하고 인간의 표리(表理)를 보지 못하고 사물 의 그림자를 ○○할 줄을 모르고서는 공예를 말하기가 어렵다 한다.
 
28
예술가 내지 공예가께 나로서 자기의 연구 명제 ‘생활과 시대와 작품은 등분 삼각형의 정규(定規)가 아니라’는 것을 제시(題示)하여 ○○ 의존의 ○ 박력 작가에게 협조을 ○하는 바이다.
 
 
29
동양화
 
 
30
김기창 씨 작 <고완(古翫)> <물레방앗간의 아침>의 2작은 동군의 쉴 새 없는 새로운 탐구의 하나의 ‘포인트’ 라고 말하고 싶다. 우연히 동군과 상 반(相伴)하여 선인 전람회를 탐방하게 되어 필담으로서나마 동군의 요구에 응하여서 나의 소견을 발의한 일이 있으므로 지금 그 때의 것을 재기(再記)하고자 한다.
 
31
작년의 17회 선전 출품 <하일(夏日)>을 나는 비평하기를 시대와 주의(主義)를 ○○하는 교묘한 작품이라고까지 ○○하였다. 과연 김군은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진지한 화가의 하나이라. 그럼으로 하여 <고담(古淡)>(16회 출품)에서 비롯하여 가지고 <하일>을 거쳐서 <고완>에 이르기까지의 일○(一○)의 채○(菜○)을 나는 ○○○을 ○○ 식히지 않고서는 볼 수 없으 니 이러므로 하여서 내가 ○○을 하는 것일지는 모르나 그러나 전○(全○) 을 가지고 노작(努作)을 거듭하는 화인은 ○○을 통하여 많은 수라고 누가 말할 수 있을까.
 
32
그런데 금회의 <고완>에 대하여서의 나의 견해는 ○묘법의 인물과 ○○의 ‘○○○○’ 의 부조화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 점은 김군의 작뿐만 아닐지 나 이 점의 연구, 다시 말하면 회화의 ○○에 관한 새로운 출발을 나는 권 하였다. 고기(古器)나 고불(古弗)의 ○○를 모사하지 말고서 부분과 부분과 의 관계 다시 말하면 ○○○를 표현하는 데 ○를 가져주기를 청하였다. 회 화는 10지로 그리는 것이 아니고 ○○는 두뇌로 그리는 바이라고 생각하는 까닭이다. 나의 요망은 도를 훨씬 뛰어넘을 각고의 인 김기창 군은 <고완>에서 벌써 그 편린을 보여 주고 있으니 인물의 강조 ○○에 참신한 감각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33
정종녀 씨 작 <삼월의 눈> <가야산 해인사> <홍류동의 봄>의 3작을 대하고서 작년 모지에 기재한 나의 우평을 다시 끄내어 보았다. 이 작자의 기억이 조금도 없음으로 하여 ○여나 하였던 까닭이다. "씨의 <산촌수성>은 출진 남화계 중에서 뛰어나는 일품이라 믿는다." 이것이 작년 우평의 전문이다. 이것을 보고서 씨의 근○을 ○○할 수 있으니 <가야산 해인사>의 왕대(旺大)한 사실,<홍류동의 봄>에서 ○화된 어깨틈을 볼 수 있고,<삼월의 눈>에서 색채의 ○적 배치의 신기축(新基築)을 선전에다 보여준 것은 정말 조 씨의 <춘교(春郊)>와 더불어 하나의 공적일 것이다. 작가는 학교적 ○○가 있고 ○○을 가질 ○○인 듯하므로 ○작(○作)에 뚜렷한 족적이 있어질 것을 믿는다.
 
34
이용우 씨 작 <산가(山家)>는 ○가 풍경의 가작인 동시에 장중 가장 ○색(○色)이 선명함을 기뻐하였다. 선전에는 대체로 작화 태도를 2대문(2大門)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것은 이당 김은호 씨의 ○○와 청전 이상범 씨의 유○(流○)이라고 본다. 이 두 계열에서 벗어나서 ○○한 그리고 분방한 또 그러면서 꿈의 ○작자들인 이들의 존재는 나로서는 한가지 쾌 (快)한 일이라고 한다. 꿈을 알지 못하는 예술가라는 것은 외양간을 잃은 소가 아닐까 하나니 곧 예술가라는 것은 꿈을 먹는 동물 이라고 내 스스로 독단하는 까닭이다. 묵로의 존재는 바로 유쾌하다. <산가>에 있어서 예술의 꿈은 백운이 ○○한 원산(遠山)에서 비롯하여 삼면 ○○에 가득 찼다. 더구나 좌편 천○(川○)에는 한청 유수(寒靑流洙)가 있지 않은가. 이 모든 것이 실감이 무르녹는 입체로도 되어있다. 일점 일획이 우주의 핵심을 잡았으되 억양(抑揚)(○○과 ○○)을 좀 높히었더라면 하는 느낌이 있었으나 그는 전면 ○○을 왜 더 ‘○○’ 하지 않았나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 점으로 하여 결코 그 ○○를 좌우하는 바가 아니니 언제나 꿈은 미완성의 물건이며 미완성은 위대한 ○○을 내포한 화산임으로써이다. 다음으로 오늘 ○○나 ○○○○는 마음 오래 기다리며 이러한 특이한 존재를 허용하지 않는 옹졸한 논리 ○○○함을 미워한다.
 
35
이응노 씨 작 <황량> <하일> <숙추(肅秋)> 3작에 대하여서는 안일하였던 고○(故○)(남화)을 버리고 새로운 모색의 길을 떠난 하나의 유민. 나는 이 렇게 생각하여 보았다. 바야흐로 전향기(轉向期)에 섰으니 절충의 파정(破 確)은 또한 피할 수 없으리라고 말한 전년도 평문에다가 ‘터치’ 의 ○○은 내용을 떠나는 경향이 있지 않은가 한다. 그러나 나의○○으로서는 모험은 바로 청춘이고 청춘은 곧 예술의 ○○일지니 씨의 모험은 반드시 신세계를 발견하리라고 약속할 수 있다는 것이다.
 
36
정말조 씨 <춘교(春郊)>는 작년 문전 출품작에서 받은 감동을 재생시킬 만치 아름다웠다. 이 그림을 ○○ 모회사의 ○○(그는 ○○학부를 ○한 지 ○○○(知○○○)>이 평하여 가로대 소녀의 이목구비가 삐드러졌다고 함으 로 나는 스스로 이런 생각을 하여 보았다. 유아나 소년 소녀의 ○면 ○성을 과연 아는 사람이 몇이나 있는가. 그 ○○을 얻어 ○○된 성년기의 ○○○ ○하려는 상식적 태도, 이런 허망한 태도가 감상자는 제쳐 놓고 많은 화가 역시 가지고 있다. 인물에 있어 어린이의 생리는 또는 어린이의 진실한 표신(表信)은 성년의 그것과 판이한 것이니 ○○와 두부의 비율을 비롯하여 빠져 보이는 이목구비의 ○배(○配) 이것의 ○○(○○)을 상식적 ○○○으 로 운위하는 것은 운위하는 그 ○○의 ○○의 부족일 것이다. 어린이의 ○○, 어린이의 ○○에 그 어딘가 ○○보이는 소위‘○○○○○’가 매력이고 ○○이다.
 
37
<춘교>는 모든 기성 개념 ○정(○正)하는 ○○○○로써 우선 이상의 말을 할 수 있고 다음으로 색채를 통하여 ○○○○○○하려는 하나의 시범이라고 나는 또 말할 수 있는 바이다.
 
38
김은호 씨 작 <승무>는 ○○래적(○○來的) 미의식의 소유자인 씨가 다시 약동자(躍動姿)를 ○○한 것만치 ○○된 ○미(○味)가 많다고 한다. 정(靜) 이 극(極)한 데 동(動)이 있는 이라는 색감의 해탈, 우리는 씨의 이 해탈을 받은 환희를 잊어서는 아니 되나니 지금껏 ○많은 승무를 그린 화가들은 더욱 씨의 이 동학(動學)을 버릴 수 없을 것이며 이상범 씨 작 <승혼(乘昏)> 은 또한 씨의 역작이다. ○○를 조선적 목가는 황혼일수록 더욱 강한 것이다. ○미(○ 味)에 들어가서 왈시 왈비(日是日非)는 ○하고 씨의 이 근본관계는 세평을 ○○하여 ○연(○然)한 바이며 <승혼>은 그 대표작일 것이다.
 
39
이런 의미로서 씨의 가○(加○)을 바라며
 
40
이석호 씨 작 <모자양(母子羊)>
41
김영기 씨 작 <잔설>
42
허건 씨 작 <춘심고동(春深古洞)>
43
박원수 씨 작 <적(寂)>
44
김영채 씨 작 <양주 풍경>
45
허림 씨 작 <우후>
 
46
이상 제 작을 나는 진작 또는 역작이라고 믿는다.
 
 
47
서양화
 
 
48
심형구 씨 작 <3인> <포즈>는 씨로부터의 설명을 구하지 않고서 노력의 결정인 것을 알 수 있다. 작년 또 그 전년에도 씨를 평하기를 ○○의 정진 을 ○○하였거니와 <3인>에 있어서는 여기에 진경(進境)을 보여 준다. 씨의 ○○의 쾌○(快○)는 찬미(讚美)를 자아내나 그러나 나로서 그 불만을 말한다면 <3인>에 있어서 하부에 노력이 미치지 못한 것이라고 할까.
 
49
이인성 씨 작 <뒷마당><애향>은 씨의 기질과 패기를 말하는 것이나 그러나 <뒷마당>은 너무 ○○적인 것인 점과<애향>은 어린이의 수족의 이해 부족이 눈에 보이니 예컨대 씨의 수채화적 공○(功○)을 ‘캔버스’ 에 보여 주 기를 기대하며
 
50
김인승 씨 작 <문학소녀> <황의(黃衣)> 2작은 씨의 제작 연표를 뒤져 보아도 알 것일지나 결코 씨로서의 가작이 아닐 것이다.
 
51
○○○ 중에서 이인성, 심형구, 김인승 3씨의 장래는 여러 가지 의미로 주목하게 된다. 현재 서양화부에는 소위 선배라는 사람이 또는 선배적 품위와 ○○을 이미 가진 사람이 없어 ○○ 행동이 ○○되고 있다.
 
52
이 점은 동양화부에서는 선행적(先行的)으로 ○○되어 이당, 청전의 두 선배의 지도로 말미암아 우수한 작가를 해마다 선전에 보내고 있는 바이니 서 양화부에서도 이상 2씨의 미래는 오로지 씨 등 ○인(○人)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다.
 
53
선전 장래에 그대로 미치는 영향을 잊어서는 아니될 것이니 하므로써 나는 김인승 씨의 금번 출품을 대하고 실○(失○)을 가진 바이다. 쓸데없는 말일 것이나 신경향에서 신경향으로 순전(巡轉)하는 ○인(○人)을 ○○하는 바가 아닌 의미에서 씨에게 새로운 ○○을 하여 다시금 ○○을 ○하며 동시 이인성, 심형구 씨와 작반(作伴)하여 명실(名實)이 같은 지도적 지위의 확립을 바라는 것은 오직 나 한 사람의 기망(企望)이 아니라고 할 것이다.
 
54
고석 씨 작 <우(牛)>는 과거에 ○실(○實)한 기억이 있고
 
55
박영선 씨 작 <대동강 풍경>은 ○○한 작품이며
 
56
○○○ 씨 작(○○○○)는 시작(試作)인 만큼 ○○하나마 인물과 배경과 의 ○○에 ○○이 있고
 
57
김중현 씨 작 <주막>은 의연히 색○ 중간에 용의(用意)가 없는 듯 씨의 왕년의 활동을 사○(思○)할 밖에 없으며
 
58
김원진 씨 작 <만물상 전망>은 재동경학생미술종합전람회 당시의 비평 그대로 승경 금강산의 회화적 요리에 출중한 작가라고 말을 하나 한 작품을 해를 묵혀지고 출진하는 것은 연구하지 않는다는 세평이 혹여나 있지나 않을까 하며
 
59
김만형 <검무>는 ‘무브먼트’ 의 ○○이 정확하다. 세부를 버리고 전체의 유동을 잡은 곳이 확실히 비범한 것이 있다. ‘모델’ 또는 제재를 대할 때 ○○세부에 눈이 끌리는 것인데 <검무>의 작자는 근대화가로서의 눈을 가졌다. 씨의 눈동자는 선전계 양화가가 가져 보지 못한 것인 만치 나는 진○ (珍○)하고 영원하기를 바란다. 과연 ‘덩어리’ 를 볼 줄 아는 호가야말로 정도를 갈 수 있으리라.
 
60
최계순 씨 작 <희(姬)백합>을 보고 ○○에 시달리는 군을 위하여 많은 ○○가 가득하다. 오직 최군뿐이리요마는 이 대지에서 지향을 미술에 두고 청춘과 싸우는 미술가의 무리를 대할 때 사회적 또는 문화적 지도책이 의당 있어야 할 것이다. 모든 선진 사회에서는 예술가나 학자를 막론하고 그들의 연구생활의 이면에는 반드시 1, 2의 후원자가 있고 이럼으로써 그 연구 도정에 ○○의 염려가 없을뿐더러 연구 자체의 성과가 싹튼 것이다. 그런데 이 땅의 예술가나 학자를 지망하는 사람은 그것은 그야말로 형극의 길로 떠난 오지의 ○도(○徒)들이다. 이들의 장래를 보고서 만일 눈물이 없다면 그는 오감을 잃은 사람이리라.
 
61
나는 진실로 말한다. 조선 미술가는 선배나 후배를 물론하고서 도대체 천재적 미술가뿐이라고 말을 하나니 그는 이들의 화가가 미적 정신도 없고 경제적 여유도 없으면서 이 길로 출발한 그 의력(意力)도 굉장한 바이나 그보다는 한 개의 작품을 제작할 때의 그들의 시간적 경제적 고민이다. 이런 고민을 현실로 보고서 어찌 그것을 ○○할 바이리요. 선전은 이상의 영양 부 족의 천재 미술가의 집합처요 따라서 소화 불량의 증상을 가진 것이 선전의 성격일 것이다. 나는 이것으로 평문으로서의 요건보다도 되나 아니되나 간에 마구잡이 ○○로 써 본 것이다.
 
 
62
『매일신보』, 1939.6.10~16
【원문】선전(鮮展)의 성격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평론〕
▪ 분류 : 근/현대 수필
▪ 최근 3개월 조회수 : 14
- 전체 순위 : 2656 위 (3 등급)
- 분류 순위 : 329 위 / 1758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선전의 성격 [제목]
 
  김복진(金復鎭) [저자]
 
  매일 신보(每日申報) [출처]
 
  1939년 [발표]
 
  평론(評論) [분류]
 
  # 미술평론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선전(鮮展)의 성격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3년 10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