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대국민담화 ◈
카탈로그   본문  
2024년 4월 1일
윤석열
1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대국민담화
2
- 국민께 드리는 말씀 -
3
(2024년 4월 1일)
 
 
4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5
계속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6
얼마나 불편하고 불안하십니까?
 
7
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편을 감수하며
8
정부의 의료개혁에 힘을 보태주고 계신
9
국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0
아울러 국민들의 불편을 조속히
11
해소해드리지 못해,
12
대통령으로서 송구한 마음입니다.
 
13
국민 여러분,
 
14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개혁은
15
국민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16
촌각을 다투는 환자들이
17
응급실을 찾아 뺑뺑이를 돌다가
18
길에서 사망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19
아이가 아프면,
20
새벽부터 병원 앞에서 줄을 서야 합니다.
 
21
비수도권 지역은 더 열악합니다.
 
22
가까운 곳에 산부인과가 없어서,
23
진료와 출산을 위해
24
병원 원정을 나서는 지경입니다.
 
25
이러한 상황을 뻔히 아는 정부가
26
어떻게 손을 놓고 있겠습니까?
 
27
정부의 의료개혁은
28
필수의료, 지역의료를 강화해서,
29
전국 어디에 살든, 어떤 병에 걸렸든,
30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31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32
이를 위해서는 의사가 더 필요합니다.
 
33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34
의사 증원을, 의사들의 허락 없이
35
할 수 없다고 한다면,
 
36
거꾸로 국민의 ‘목숨’이 목숨의 가치가
37
그것밖에 안 되는 것인지
38
반문할 수밖에 없습니다.
 
39
국민은 이 나라의 주권자입니다.
 
40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41
4대 의료개혁 패키지에
42
그동안 의사들이 주장해 온 과제들을
43
충실하게 담았습니다.
 
44
필수의료, 지역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에게 공정한 보상과
45
인프라 지원을 해 주기 위해
46
10조 원 이상의 재정을 투자하고,
47
의료사고와 관련한
48
법적 리스크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해
49
사법 리스크 안전망을 구축하는 방안도 포함했습니다.
 
50
의료사고처리 특례법안,
51
필수의료 투자계획,
52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53
전문의 중심병원 전환,
54
의료전달체계 개선 과제 등
55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56
구체적 개혁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57
그런데도, 지금 전공의들은
58
50일 가까이 의료 현장을 이탈하여
59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60
오로지 하나,
61
의사 증원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62
만일 증원에 반대하는 이유가
63
장래 수입 감소를
64
걱정하는 것이라면,
65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66
현재 우리나라 의사들의 평균 소득은
67
OECD 국가들 가운데 1위입니다.
 
68
20년 후에 의사가 2만 명이 더 늘어서,
69
수입이 줄어들 것이라는
70
걱정은 기우에 불과합니다.
 
71
20년 뒤 의사는 2만 명이 더 늘어나지만,
72
국민소득 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의료수요는 그보다 더,
73
어마어마하게 늘어납니다.
 
74
정부의 의료개혁은 의사들의 소득을
75
떨어뜨리려는 것이 아닙니다.
 
76
필수의료와 비필수의료,
77
지역의료와 수도권의료 간의
78
의사들 소득 격차는 줄어들 수 있습니다만,
 
79
전체적인 의사들의 소득은
80
지금보다 절대 줄지 않을 것입니다.
 
81
더욱이, 의료산업 발전에 따라
82
바이오, 신약, 의료 기기 등
83
의사들을 필요로 하는 시장도
84
엄청나게 커질 것입니다.
 
85
또한, 우리 의료산업도 글로벌마켓으로
86
더 많이 진출해야 하는데,
 
87
의료서비스의 수출과의료 바이오의 해외 시장 개척 과정에서,
88
의사들에게 더 크고, 더 많은
89
기회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
 
90
뿐만 아니라, 정부는
91
지역 및 필수 의료 강화,
92
보상체계 개선, 의료 인프라 구축에 앞으로 막대한 재정을 투입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93
그동안 역대 정부는 의료 문제를 건강보험 재정에만 맡겨왔을 뿐,
94
적극적인 재정 투자는 하지 않았습니다.
 
95
그러나 저는 의료는 안보, 치안과 같이
96
국민의 안전에 관한 것이므로,
97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의료개혁에
98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99
약속드린 바 있습니다.
 
100
그리고 의료에 대한 정부의 재정 투자는 더 큰 민간 투자를 이끌어낼 것입니다.
 
101
게다가 지금 의대 정원을 늘린다고 해도,
102
최소한 10년 이후에나 의료 현장에서
103
의사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104
현재 우리나라 의사의 수는
105
11만5천 명입니다.
 
106
10년 이후 매년 2천 명씩 늘기 시작하면,
107
20년이 지난 2045년에야 2만 명의 의사가 더 늘어납니다.
 
108
저는, 지금 의사를 증원하더라도,
109
증원된 인원이 배출되지 못하는향후 10년 동안 우리 국민들께서
110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으실지 그게 더 걱정입니다.
 
111
일부에서는 일시에 2천 명을 늘리는 것이
112
과도하다고 주장합니다.
 
113
심지어 정부가 주먹구구식, 일방적으로
114
2천 명 증원을 결정했다고 비난하기도 합니다.
115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116
2천 명이라는 숫자는
117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하여 산출한
118
최소한의 증원 규모이고,
 
119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120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습니다.
 
121
현재 우리나라 의사 수가 부족한 현실은
122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123
누구나 동의하실 것입니다.
 
124
실제 연구 결과도 이를 입증합니다.
 
125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126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127
의사 인력 수급 추계를 검토했습니다.
 
128
이러한 연구는 인력 추계에 사용되는 통계적 모형을 기초로,
129
수요 측면에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130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131
질병구조의 변화에다가,
132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133
반영한 것입니다.
 
134
어떤 연구 방법론에 의하더라도
135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136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137
최소 1만 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138
결론은 동일합니다.
 
139
게다가 의료취약 지역에 전국 평균 수준의
140
의사를 확보해서 공정한 의료 서비스 접근권을 보장하는 데만,
141
지금 당장 5천 명의 의사가 더 필요합니다.
142
결국 2035년까지 최소한
143
1만5천 명의 의사를 확충해야 합니다.
 
144
미래를 생각하면 상황은 더 심각합니다.
 
145
2000년 의약분업 당시 고령인구 비중은
146
7%에 불과했습니다. 현재는 20%이고,
147
2035년에는 30%에 육박합니다.
 
148
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들은
149
30대, 40대 대비 11배의 입원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150
고령화율이 30%에 달하는 일본은
151
입원 환자의 평균 입원 일수가
152
OECD 평균의 3배를 넘습니다.
 
153
고령화가 의료수요를 폭발적으로
154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155
의사 고령화도 심각한 문제입니다.
156
2022년 6.8%인 70대 이상 의사 비중이
157
10년 후인 2035년에는 19.8%에 이르게 됩니다.
 
158
의사들의 근로시간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159
최근 통계를 보면,
160
의사 근로시간은 평균 12%,
161
전공의 근로시간은 평균 16% 감소했습니다.
 
162
이에 더해 고령화에 따른
163
보건산업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64
당연히, 더 많은 의사가 필요합니다.
 
165
그럼에도 지난 27년 간 의대 정원을
166
단 한 명도 늘리지 못했고,
167
오히려 줄였습니다.
 
168
2000년 의약분업 당시
169
의사단체의 요구에 굴복해서,
170
2006년까지 의대 정원을
171
단계적으로 351명이나 감축했습니다.
 
172
감축된 정원을 감안하면,
173
지금까지 7천 명의 의사를 배출하지 못한 것이고,
174
2035년까지 따지면 그 규모가 1만 명에 달합니다.
 
175
더욱이, 최근 미용 성형 의료로
176
의사가 매년 6~7백 명 가까이
177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178
결국 필수의료를 담당할 의사들은
179
20년 전에 비해
180
매년 천 명 가까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181
우리나라와 인구 및 면적이 비슷하고,
182
고령화를 비롯한 인구구조 측면에서
183
우리와 같은 고민을 안고 있으며,
 
184
제도적으로도 우리와 유사한 공적 의료체계를 갖추고 있는 나라들의 의사 인력 숫자를 살펴보겠습니다.
 
185
영국의 현재 의사 수는 20만3천 명이고,
186
우리나라 인구 5천만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187
15만6천 명입니다.
 
188
프랑스는 의사 수가 21만4천 명이고,
189
우리나라 인구 기준으로 환산하면 16만3천 명입니다.
 
190
독일은 의사 수가 37만4천 명이고,
191
우리나라 인구 기준으로 환산하면 23만2천 명입니다.
 
192
일본은 의사 수가 32만7천 명이고,
193
우리나라 인구 기준 환산하면 13만4천 명입니다.
194
모두 우리나라 의사 수 11만5천 명보다
195
크게 높습니다.
 
196
그럼에도 현재 매년 배출하는 의사 수가
197
영국은 1만1천 명, 프랑스는 1만 명,
198
독일은 10,127명, 일본은 9,384명입니다.
 
199
모두 우리나라의 3,058명보다 크게 많습니다.
 
200
향후 10년에서 20년이 지나면,
201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의 의사 수와
202
우리나라 의사 수의 격차는
203
훨씬 더 벌어질 것입니다.
 
204
우리나라 인구 대비 의사 수는
205
OECD 국가들 가운데
206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207
OECD 평균이 3.7명입니다.
208
인구 1천명 당 3.7인데
209
우리나라는 겨우 인구 1천명 당 2.1명입니다.
210
5천만 우리나라 인구 기준으로 환산하면
211
OECD 평균에 비해
212
무려 8만 명(=1.6 x 5만 명)의 의사가 부족하고,
213
의과대학생 수는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입니다.
 
214
게다가 우리나라 고령인구 증가 속도는
215
OECD 평균의 1.7배에 달해서,
216
앞으로 의사 부족 문제가
217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218
우리나라 현재 국민 의료비는
219
GDP의 9.7%입니다.
 
220
총 GDP 약 2,162조 원 가운데
221
210조 원이 의료비에 지출되고,
222
이는 OECD 평균 9.3%보다 높습니다.
 
223
게다가 최근 6년 간 우리나라의
224
우리나라의 GDP 대비 국민 의료비 증가 속도가
225
OECD 평균의 3배에 달할 정도로,
226
의료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27
결국 급증하는 의료수요를 감당하지 못해서,
228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이
229
발생하는 것입니다.
 
230
의사 1명이 너무 많은 환자를 진찰해서,
231
‘3분 진료’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232
지역의 종합병원과 지방의료원은
233
수억 원의 연봉을 제시해도
234
의사를 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35
강원도에서 운영하는 영월의료원은
236
지난해 2023년 11월부터 8차례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채용공고를 냈습니다만, 지원자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237
속초의료원 역시 연봉 2억2천만 원의
238
전문의 채용공고를 냈습니다만,
239
지원자가 없어 4번째 재공고를 올렸습니다.
 
240
전북 정읍시도 의사 채용을 위해
241
5번째 재공고를 하는 중입니다.
 
242
경남 산청군 보건의료원은
243
내과 전문의 채용에 1년이 걸렸습니다.
244
연봉을 3억6천만 원까지 올려서야
245
겨우 의사를 구할 수 있었습니다.
 
246
또한, 군, 경찰, 소방 등
247
특수 직군을 위한 병원은
248
장기 전문의를 구할 수 없어,
249
특수 직군 맞춤형 진료 체계를 구축하는 데 많은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250
특히, 군은 총상, 화상과 같은 외상,
251
화생방에 의한 호흡기 진료 등
252
일반 의료와 전혀 다른 특수성이 있어 군 경험을 오래 쌓은 의사가 필요합니다.
 
253
그런데 우리나라 군의관 2,500여 명 가운데,
254
92%인 2,300여 명은
255
3년 복무를 하는 단기 군의관이고,
 
256
매년 전체 군의관의 30%인 750명이
257
신규 군의관으로 교체됩니다.
 
258
우리 군 병력이 48만 명입니다.
259
실제로 군 의료체계 내에서
260
임무를 수행하는 장기 군의관이
261
수련의를 제외하고는 130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262
게다가 점점 더 많은 장기군의관들이
263
의무복무 기간만 마치면 군을 떠나고 있고,
264
의대생들의 현역병 입대도 늘고 있습니다.
 
265
이제 군에 남아 군 의료에 전념하는 의사는 손에 꼽을 정도가 됐습니다.
 
266
미국의 ‘국방의과대학’(Uniformed Service University of the Health Sciences), 일본의 ‘방위의과대학’처럼,
 
267
과거 국방부에서 의무사관학교와 유사한
268
국방의학원 설립을 추진했습니다만,
269
의료계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습니다.
 
270
이런 비정상적 구조를 바로 잡기 위해,
271
의사 증원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272
국가적 과제입니다.
 
273
게다가 의료인력은
274
하루아침에 양성되지 않습니다.
 
275
예과 2년, 본과 4년의 의대 6년,
276
의대 졸업 후
277
인턴 1년, 레지던트 3년내지 4년,
278
공중보건의 내지 군의관 3년 등
279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280
내년부터 의사 정원을 늘려도,
281
2031년에야 첫 의대 졸업생이 나오고
282
전문의는 최소한 10년 이상 걸려야 배출됩니다.
 
283
2035년이 되어야 비로소 2천 명의
284
필수의료를 담당할 수 있는 의사가
285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286
현재 우리나라 활동 의사 수는
287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11만5천 명입니다.
 
288
전문의가 10년 후에 나오므로,
289
20년 후에야 2만 명이 더 늘어납니다.
 
290
2천 명은 그냥 나온 숫자가 아닙니다.
 
291
말씀드린 대로, 정부는
292
통계와 연구를 모두 검토하고,
293
현재는 물론 미래의 상황까지
294
꼼꼼하게 챙겼습니다.
 
295
내년부터 2천 명씩 늘려도,
296
급속한 고령화에 대응하고
297
지역의료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기에는 부족합니다.
 
298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은,
299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300
헌법적 책무를 이행하고,
 
301
급격한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302
최소한의 증원 규모임을
303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304
국민 여러분,
 
305
논의가 부족했다는
306
일부 의료계의 주장 역시
307
사실을 왜곡한 것입니다.
 
308
우리 정부는 2022년 5월 출범 이후
309
꾸준히 의료계와 의사 증원 논의를 계속해 왔습니다.
 
310
의료계가 참여하는 ‘의료현안협의체’,
311
‘의사인력 수급추계 전문가 포럼’,
312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와
313
그 위원회 산하 ‘의사인력전문위원회’ 등
314
다양한 협의 기구를 통해,
 
315
37차례에 걸쳐 의사 증원 방안을
316
협의해 왔습니다.
 
317
특히,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
318
양자 협의체인 '의료현안협의체'에서는
319
2023년 1월 이후 무려 19차례나
320
의사 증원 방안을 논의해 왔습니다.
 
321
이 협의체에는 대한의사협회 산하 단체인
322
대한전공의협의회도 참여했습니다.
 
323
먼저, 2023년 2월 9일,
324
의료현안협의체 2차 회의에서,
325
정부는 적정 의료인력 양성을
326
논의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327
같은 해 3월 16일 3차 회의에서는
328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329
의료인력 확대와 필수의료 인력 재배치,
330
그리고 의사 근무여건 개선 방안을
331
병행하여 논의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332
3월 30일 제5차 회의에서
333
보건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에
334
의사 수급 전망 연구 결과를 제시하며
335
부족한 의사 수를 설명하고,
 
336
전공의협의회 회의와
337
대한의사협회 대의원 총회에서
338
반드시 의대 정원 증원을
339
논의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340
4월 20일 7차 회의에서는
341
의사 증원과 함께 추진해야 할
342
정책을 논의하고,
 
343
대한의사협회 대의원총회에서
344
의사 인력 확충과 재배치 방안을
345
논의해 줄 것을 다시 요청했습니다.
 
346
이어, 5월 4일 8차 회의에서
347
보건복지부는 의료 인력 충원에 대한
348
대한의사협회의 협의 원칙과 방향 제시를 요구하였습니다.
 
349
6월 8일 10차 회의에서는,
350
의사 인력 확충과 재배치를 위해
351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352
적정 의사 인력 확충 방안을 논의하고,
 
353
확충된 의사 인력의
354
지역의료, 필수의료 유입 방안과,
355
전공의 수련 및 근무여건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합의한 바 있습니다.
 
356
2023년 8월 16일에는 법적 심의기구인
357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에서,
 
358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를 비롯한
359
의료서비스 공급자단체,
360
수요자단체 대표들과 함께
361
의사인력 확충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362
위원회 산하에,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 산하에
363
의대 교수, 전공의협의회 대표,
364
병원장, 전문가들로
365
의사인력 전문위원회를 구성해서,
 
366
의사 인력 증원과 양성에 관한
367
세부정책 논의를 병행하기로 했습니다.
 
368
의사인력 전문위원회에서는
369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 무려 9차례에 걸쳐,
 
370
의사인력 수급 전망과 증원 규모,
371
의대정원 확대 규모와 의대 교육 역량,
372
전공의 수련 개선 방안과
373
전문의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374
또한, 정부는 이러한 논의 결과를
375
빠짐없이 의료현안협의체를 통해
376
대한의사협회와 그 산하 대한전공의협의회에
377
계속 설명했습니다.
 
378
대한의사협회는 2023년 11월 15일,
379
의료현안협의체 제17차 회의에서,
 
380
과학적, 객관적 데이터에 입각하고
381
필수의료, 지역의료를 살리는 대책이 선행된다면
382
의대정원 확대 논의가 가능하다는
383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384
2023년 12월 계속된
385
제20차부터 23차 회의에서,
386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의사 현황과
387
의사 수요, OECD 사례 등에 기반해
388
의사 인력 확충 방안을 계속 논의해 왔습니다.
 
389
정부는 지역 간 의료격차 통계,
390
미래 의료수요 증가와 의사 수급 전망,
391
의료현장 실태 조사 결과 등
392
의사 부족과 증원의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393
또한, 의료사고 법적 부담 완화 방안,
394
전공의 근로 여건 개선을 포함한 인력시스템 혁신 방안,
395
의료전달체계 개선 방안 등
396
의사 증원과 함께 추진할 정책 과제를 논의했고,
 
397
의학교육평가인증기준 개선,
398
교수 인력 확대 등
399
의학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400
논의했습니다.
 
401
이처럼 논의를 계속한 끝에,
402
2024년 1월 15일과 16일에 걸쳐
403
대한의사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병원협회 등 6개 단체에 공문을 보내,
 
404
적정 의대증원 규모에 대한 의견을
405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406
아울러, 2024년 1월 17일
407
보건복지부는 제25차 의료현안협의체에서,
408
의대 증원 규모를 제시해 달라고
409
의사협회에 공식적으로 요청했습니다.
 
410
이에 대해 대한의사협회는
411
의대정원 증원 규모에 대한
412
의견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413
그러면서 의사가 부족하지 않다는 주장만 되풀이했습니다.
 
414
대한전공의협의회 역시,
415
아무런 의견을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416
한편, 정부는 2023년 10월 19일
417
'필수의료 혁신 전략'을 발표한 이후,
418
의학교육의 질을 유지하면서 확대 가능한 의대 정원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419
2023년 10월 27일부터 11월 9일까지
420
전국 40개 의과대학을 대상으로
421
증원 수요조사를 진행했습니다.
 
422
우리나라 의과대학의
423
현재 입학 정원이 전부 합쳐서 3,058명입니다.
 
424
전체 의과대학이 제시한
425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의 증원 수요는
426
최소 2,151명에서 최대 2,847명에 달했습니다.
 
427
나아가, 각 대학은 정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428
2030학년도까지 최소 2,738명에서
429
최대 3,953명의 추가 증원을 희망했습니다.
 
430
이는 향후 대학이 정부 지원 등에 의한
431
추가 교육여건 확보를 전제로 제시한 추가 증원 희망 규모입니다.
 
432
이와 함께, 정부는
433
이처럼 의대 정원을 늘려도
434
교육의 질은 떨어지지 않음을
435
여러 통계와 조사로 확인했습니다.
 
436
2023년 기준으로,
437
의대 전임교원 1인당 학생 수는
438
평균 1.6명으로, 증원을 해도 법정 기준인
439
교원 1인당 학생수 8명에는
440
크게 못 미칩니다.
 
441
또한, 복지부는 각 대학의 수요조사의 타당성 검토하기 위해,
442
관련 전문가로 ‘의학교육점검반’을 구성해
 
443
의대 교육 여건에 관한 서면 검토 및
444
현장 점검을 실시해서
445
학교별 상황을 면밀하게 점검했습니다.
 
446
실제로 의과대학을 운영하는 40개 대학이
447
2024년 2월 22일부터
448
3월 4일까지 정부에 제출한
449
‘2025학년도 의대 정원 증원 신청 인원’은
 
450
서울 소재 8개 대학이 합해서 365명,
451
경기, 인천 소재 5개 대학이 565명,
452
비수도권 27개 대학이 2,471명으로,
453
총 3,401명에 달했습니다.
 
454
이는 2023년 11월 각 대학이 회신한
455
의대 증원 최대 규모인
456
2,847명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457
국민 여러분,
 
458
이처럼 정부는 확실한 근거를 갖고
459
충분한 논의를 거쳐,
460
2천 명 의대 정원 증원을 결정했습니다.
 
461
국민의 의료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462
적정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공급하려면,
463
의사 인력이 먼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고
464
교육과 훈련도 뒤따라야 합니다.
 
465
의료인력 양성에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466
중장기적인 인력 계획과 정책이
467
중요합니다.
 
468
그런데 증원 규모에 대한 구체적 숫자를 제시해 달라는
469
정부의 요청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던 의료계는,
 
470
이제 와서 근거도 없이
471
350명, 500명, 1천 명 등 중구난방으로
472
여러 숫자를 던지고 있습니다.
 
473
뿐만 아니라 지금보다
474
500명에서 1,000명을 줄여야 한다는
475
으름장도 놓고 있습니다.
476
의료계가 증원 규모를 2천 명에서 줄여야 한다고
477
주장하려면, 집단행동이 아니라,
478
확실한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479
통일된 안을 정부에 제시해야 마땅합니다.
 
480
더 타당하고 합리적인 방안을 가져온다면,
481
얼마든지 논의할 수 있습니다.
 
482
정부의 정책은 늘 열려있는 법입니다.
 
483
더 좋은 의견과 합리적 근거가 제시된다면
484
정부 정책은 더 나은 방향으로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485
하지만, 제대로 된 논리와 근거 없이
486
힘으로 부딪혀서
487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시도는
488
결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489
불법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490
합리적 제안과 근거를 가져와야 합니다.
491
정부가 충분히 검토한 정당한 정책을
492
절차에 맞춰 진행하고 있는데
493
근거도 없이 힘의 논리로 중단하거나
494
멈출 수는 없습니다.
 
495
꼭 2천 명을 고집할 이유가 있냐,
496
점진적 증원을 하면 되지 않느냐고 묻는 분도 계십니다.
 
497
애초에 점진적인 증원이 가능했다면,
498
어째서 지난 27년 동안 어떤 정부도,
499
단 한 명의 증원도 하지 못한 것인지 되묻고 싶습니다.
 
500
단계적으로 의대 정원을 늘리려면,
501
마지막에는 초반보다 훨씬 큰 규모로
502
늘려야 하기 때문에,
503
지금과 같은 갈등을
504
매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505
예를 들어 20년 후에 2만 명 증원을 목표로 잡고
506
지금부터 몇백 명씩 단계적으로 증원한다면,
507
마지막 해에는 4천 명을
508
증원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올 수 있습니다.
 
509
의대 지망생의 예측 가능성과
510
또 연도별 지망생들 간의 공정성을 위해서도
511
증원 목표를 산술평균한 인원으로
512
매년 증원하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513
이해집단의 위협에 굴복해서
514
증원은 고사하고 351명 정원 감축에 찬성한 것이,
515
지금 심각한 의사 부족 사태를 초래한 것입니다.
 
516
27년 동안 반복한 실수를
517
또다시 되풀이할 수는 없습니다.
 
518
국민 여러분,
 
519
의료는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것입니다.
 
520
일부 의사들의 불법 집단행동은
521
그 자체로 우리 사회에
522
중대한 위협이 됩니다.
 
523
지난 27년간
524
국민의 90%가 찬성하는 의사 증원과 의료개혁을
525
그 어떤 정권도 해내지 못했습니다.
 
526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527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528
갈수록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529
이제는 결코 그러한 실패를
530
반복할 여유가 없습니다.
 
531
국가가 의사에게만 의료행위를 할 수 있는
532
독점적 권한을 준 이유는,
533
단 하나의 생명도 소중히 하라는 뜻입니다.
 
534
의사들이 갖는 독점적 권한에는
535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해야 하는
536
무거운 책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37
그렇기에, 의사들은 의료법을 준수해야 할
538
의무가 있습니다.
 
539
그럼에도 의대 정원 증원 발표 이후,
540
의사협회는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541
정부는 즉각 의사협회 집행부 등에 대해
542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렸습니다.
 
543
또한, ‘국민 생명과 건강에 위해를 주는 집단행동과 집단행동을 부추기는 일체의 행동을 즉시 중지할 것’을
544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545
2월 19일부터 전공의를 중심으로
546
근무지 집단 이탈이 시작되면서,
 
547
정부는 221개 전체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548
‘집단연가 사용 불허 및 필수의료 유지명령‘을 내리고,
549
근무지를 이탈한 의사들에게 개별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내렸습니다.
 
550
그럼에도, 90%가 넘는 전공의들이 환자 곁을 떠났습니다.
 
551
정부에서 여러 차례 수련병원 현장 점검을 통해
552
전공의들의 근무 여부를 확인하고,
553
환자 곁으로 돌아올 것을 당부했지만,
554
끝끝내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555
독점적 권한을 무기로 의무는 내팽개친 채,
556
국민의 생명을 인질로 잡고
557
불법 집단행동을 벌인다면,
 
558
국가는 법과 원칙에 따라
559
대응할 수밖에 없습니다.
 
560
그 누구도 특권을 갖고
561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으며,
562
그것이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라면 더 말할 것도 없습니다.
 
563
정부는 의료법 59조 2항에 따른
564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하고 복귀하지 않은 8,800명의 전공의들에 대해,
565
의료법과 행정절차법에 따라
566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67
다만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568
행정절차법은 처분에 앞서
569
사전통지를 해야 하고,
570
의견제출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571
이러한 의견제출 기간이 지난 후에야
572
면허정지 처분 통지가 가능합니다.
 
573
사전통지와 면허정지 처분 통지는
574
모두 등기 우편송달로 이루어집니다.
 
575
그런데, 대부분의 전공의들이
576
고의적으로 사전통지를 받지 않고,
577
수령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578
이 경우 3회까지 재발송해야 하고,
579
그래도 송달을 거부할 경우에
580
공시송달을 할 수 있습니다.
 
581
현재 대부분의 전공의들에게
582
2차 사전통지가 발송된 상황입니다.
 
583
모든 절차는
584
법에 따라 진행되고 있습니다.
 
585
전공의 여러분,
586
통지서 송달을 거부할 것이 아니라
587
지금이라도 의료현장으로 돌아와 주기 바랍니다.
 
588
제가 대통령으로서,
589
앞으로 수많은 국민의 생명을 구하고
590
또 수많은 국민의 건강을 지켜낼
591
여러분을 제재하거나 처벌하고 싶겠습니까?
 
592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매우 중요한
593
미래 자산입니다.
 
594
국민이 여러분에게 거는 기대와
595
여러분의 공적 책무를 잊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596
환자가 기다리고 있는 의료현장으로
597
조속히 복귀해 주십시오.
 
598
국민 여러분,
 
599
지금 일부 의사들은
600
정부의 ‘조건 없는 대화’ 제안마저 거부하고 있습니다.
601
대한의사협회는 의사 정원 감축에 대해,
602
복지부 장, 차관 파면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603
대한의사협회는 그동안 복지부 장, 차관과 또 복지부 관계자들과
604
수십 차례 의사 증원 문제를
605
논의하지 않았습니까?
 
606
심지어 총선에 개입하겠다며
607
정부를 위협하고,
608
정권 퇴진을 운운하고 있습니다.
 
609
이러한 행태는
610
대통령인 저를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
611
국민을 위협하는 것입니다.
 
612
정치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613
정치란 바로 우리 국민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614
국민을 불안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구조적인 문제를 잘 알면서도,
615
이해집단의 저항에 굴복한다면
616
정치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617
정상적인 국가라고 할 수 없습니다.
 
618
저는 국민 여러분께
619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약속드린
620
여러 개혁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621
지금까지 전력을 다해왔습니다.
 
622
구조적 고질적 문제를 개혁하는 것이
623
바로 국민이 선출한 정부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624
제가 정치적 득실을 따질 줄 몰라서
625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 아닙니다.
 
626
국민이 고통에 신음하는 모습을
627
오랫동안 보았기 때문입니다.
 
628
누군가 국민과 국익만 바라보고
629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630
개혁에 뛰어들지 않는다면,
631
이 나라에 미래가 없기 때문입니다.
 
632
저는 공직생활을 할 때부터
633
대통령이 된 지금까지,
634
단 한 번도 쉬운 길을 가지 않았습니다.
 
635
회피하고 싶은 인기 없는 정책도,
636
국민에게 꼭 필요하다면,
637
국익에 꼭 필요하다면,
638
과감하게 실천하면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639
2022년, 화물연대의
640
집단 운송 거부 사태 당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라며
641
‘타협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642
하지만 법과 원칙에 따라
643
총 932명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644
선량한 화물차 기사들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했고,
645
결국 사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646
건설 현장의 건폭에 대응할 때도,
647
노조 단체와 지지 세력들은
648
정권 퇴진과 탄핵을 외치며 저항했습니다.
649
만약 그때 물러섰더라면,
650
건물과 산업시설 건설에
651
엄청난 차질이 빚어지면서,
652
우리 경제와 일자리에 악영향을 끼쳐,
653
결국 국민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갔을 것입니다.
 
654
건전재정 기조에 대해서도
655
여당과 지지자들도 반대했습니다.
 
656
앞으로 총선을 치러야 하는데
657
건전재정이 말이 되냐는 얘기를
658
숱하게 들었습니다.
 
659
우리 정부 출범 당시 6~7%에 이른 물가가
660
건전재정 기조가 아니었다면
661
지금 2~3%대로 잡히지 않았을 것이고,
 
662
과도한 국채 부담으로
663
국채와 회사채 금리가 치솟았을 것이며,
664
고금리 시대에 금융시장 안정을 기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665
망가진 한일관계를 개선하려고 했을 때는,
666
당 안팎에서 지지율을 걱정했습니다.
667
그런데 지금 연간 천만 명 가까운
668
양국 국민들이 상호 방문하고 있고,
669
양국 기업들의 협력은 활발해지고
670
경쟁력은 향상되었습니다.
 
671
사교육 카르텔을 혁파하고
672
늘봄학교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673
적지 않은 반대와 저항이 있었습니다.
 
674
아이들과 미래 세대를 위한
675
정책을 추진하는 데
676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수 없는 일입니다.
 
677
원전 정책 정상화는
678
탈원전 세력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기도 했습니다.
 
679
하지만, 결국 원전 생태계가 살아났고
680
우리 모든 산업 생태계가
681
활력을 찾게 됐습니다.
 
682
반도체 등 첨단 산업은
683
원전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684
“옳은 정책이지만 지지율이 떨어진다”
 
685
“그걸 꼭 지금 해야 할 필요가 있느냐”며
686
만류하고 막아서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687
지금 의료개혁도 마찬가지입니다.
 
688
하지만 국민 여러분,
 
689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걸린 문제를
690
어떻게 대통령이 유불리를 따지고
691
외면할 수 있겠습니까?
 
692
역대 어느 정부도
693
정치적 유불리 셈법으로 해결하지 못한 채
694
이렇게 방치되어,
695
지금처럼 절박한 상황까지 온 것입니다.
 
696
저는 이것이 바로,
697
민주주의의 위기라고 생각합니다.
 
698
국민 여러분께서 저를 불러내셔서
699
이 자리에 세워주신 이유가 무엇인지
700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701
국민의 보편적 이익에 반하는
702
기득권 카르텔과 타협하고 굴복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
703
잘 알고 있습니다.
 
704
국민 여러분,
 
705
지금도 의사의 본분을 지키면서,
706
국민 곁을 지키고 계시는
707
많은 의사들이 있습니다.
708
이분들과 국민 여러분의 협조로,
709
현재 비상의료체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10
현장을 지키고 계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를 비롯한
711
모든 의료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712
정부도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713
그리고 현장 의료진 여러분을
714
국가재정으로 충분히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715
병원을 떠나있는 전공의 여러분,
 
716
제가 의료개혁을 통해
717
제대로 된 의료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718
우리나라의 의학과 의료산업의 경쟁력을
719
세계 최고로 만들 수 있도록,
720
막대한 재정 투자를 하겠습니다.
 
721
집단행동을 하겠다면
722
의사 증원을 반대하면서 할 게 아니라,
723
제가 여러분에게 드린 약속을 지키지 않을 때 하시기 바랍니다.
 
724
전공의 여러분,
725
이제 그만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726
돌아와 주기 바랍니다.
727
제가 의료현장에서 만난 의사들은 헌신적인 분들이었습니다.
 
728
의사단체는 하루라도 빨리
729
정부와 테이블에 앉아
730
무엇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한 길인지 논의에 나서야 합니다.
 
731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
732
의료 관련 직역 간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733
의료개혁을 이루어내야 합니다.
 
734
저는 의료개혁을 위한
735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설치를
736
이미 제안한 바 있습니다.
 
737
또 국민, 의료계, 정부가 참여하는
738
의료개혁을 위한 사회적 협의체 구성도
739
좋습니다.
 
740
국민 여러분,
 
741
대통령은 국민에게 겸손해야 하고,
742
사회적 약자에게는
743
더 깊이 머리를 숙여야 합니다.
 
744
그러나, 저는 국민을 보호해야 하는
745
헌법상 책무를 지고 있는 대통령입니다.
 
746
국민을 힘들게 하고 괴롭히는 일이 있다면,
747
제게 주어진 책무를 확실하게 이행해야 합니다.
 
748
의료개혁이라는 과업에서 의사 증원은
749
최소한의 필요조건일 뿐이고,
750
더 많은 충분조건들이 보태지면서
751
완성될 것입니다.
 
752
국민 여러분,
 
753
지금은 용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754
정책 추진과 성공의 동력은
755
결국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입니다.
 
756
국민 여러분과 정부가 손을 잡고
757
정당한 정책을 함께 추진해 나갈 때,
758
비로소 정책이 성공할 수 있고
759
그 혜택을 온 국민이 누릴 수 있습니다.
 
760
정부가 국민을 위한 의료개혁을
761
반드시 완수할 수 있도록,
762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763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764
저와 정부는 더욱 자세를 낮추고
765
우리 사회의 약자와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766
더욱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767
작은 목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768
국민을 위한 일이라면
769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770
국민 여러분,
 
771
대통령인 제게 가장 소중한 절대적 가치는
772
바로 국민의 생명입니다.
 
773
감사합니다.
 
 
774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원문】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대국민담화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연설문〕
▪ 분류 :
- 통계자료 없음 -
( 신규 )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윤석열(尹錫悅) [저자]
 
  # 2024년 [발표]
 
  연설문(演說文) [분류]
 
  # 대국민담화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기록물 > 공공기록물 카탈로그   본문   한글 
◈ 윤석열 대통령의 의료개혁 대국민담화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4년 04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