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가야의 시조 설화에 나오는 천신.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인용된 최치원의 저술 「석이정전」 즉, 승려 이정(利貞)의 전기에 이비가라는 천신의 이름이 등장한다.
활동 및 특징
「석이정전」에 따르면 가야 산신
정견모주(正見母主)는 천신 이비가에게 감응하여
대가야의 왕
뇌질주일(惱窒朱日)과
금관국(金官國)의 왕
뇌질청예(惱窒靑裔) 등 두 사람을 낳았다고 한다. 이 기록 이외에 이비가의 존재를 알 수 있는 자료는 없다.
이 기록에 의하면 이비가는 천신이라 한다. 그렇다면 천신과 산신이 결합하여 대가야와 금관국의 시조가 탄생한 것이 된다. 가야 시조가 천손이라는 인식이 가야 당대에 존재한 것인지, 후대의 부회(附會)인지 알기 어렵다. 이러한 인식은 부여에도 존재하였다. 신화의 모습은 다소 다르지만, 수로왕이나 김알지의 탄강(誕降) 신화에도 하늘의 자손이라는 인식이 투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의의 및 평가
대한민국 고대사를 구성한 부여, 신라, 가야 등 여러 나라에는 각기 시조 설화가 존재한다. 그 가운데 가야의 경우 대가야와 금관국의 시조 설화가 전한다.
《삼국유사》에는 금관국, 즉 가락국 시조 수로왕의 난생 설화만이 수록되었지만,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대가야와 금관국의 시조 설화가 함께 수록되어 있고 두 나라의 시조 모두가 천신 이비가의 아들로 표현되어 있다. 가야의 양축인 대가야와 금관국의 시조가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났다고 하는 인식이 가야 당대부터 존재한 것인지, 혹은 가야 멸망 이후 후예들의 인식인지 특정하기는 어렵다.
【인용】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