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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의 상장 제례에 관한 학문. 16세기 이후 성리학이 발달하면서 양반 사대부가 신분 질서의 안정에 필요한 의례를 중요시함으로써 크게 발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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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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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돈암서원은 1634년(인조 12)에 창건되었으며, 사계 김장생(金長生,1548~1631)과 그의 아들 김집(金集,1574~1656)의 문하에서 동춘당 송준길(宋浚吉,1606~1672), 우암 송시열(宋時烈,1607~1689)을 비롯하여 이유태, 유계, 윤원거, 윤문거, 윤선거 등 수많은 명유(名儒)들을 배출하였다. 이들의 활동으로 돈암서원은 호서지역의 사림과 예학의 산실이자 본거지로서 17세기 동안 충청도 서인계의 으뜸 서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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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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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돈암서원은 1634년(인조 12)에 창건되었으며, 사계 김장생(金長生,1548~1631)과 그의 아들 김집(金集,1574~1656)의 문하에서 동춘당 송준길(宋浚吉,1606~1672), 우암 송시열(宋時烈,1607~1689)을 비롯하여 이유태, 유계, 윤원거, 윤문거, 윤선거 등 수많은 명유(名儒)들을 배출하였다. 이들의 활동으로 돈암서원은 호서지역의 사림과 예학의 산실이자 본거지로서 17세기 동안 충청도 서인계의 으뜸 서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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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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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의 상장 제례에 관한 학문. 16세기 이후 성리학이 발달하면서 양반 사대부가 신분 질서의 안정에 필요한 의례를 중요시함으로써 크게 발달하였다.
양반들은 도덕 윤리를 중시하고 명분 중심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특히 주자가례를 모범으로 한 가정 의례가 중시되었으며, 김장생, 정구 등이 이를 하나의 학문으로 발전시켰다.
예학의 발달은 가족과 종족 상호간의 의식을 바로 잡고, 유교주의적 가족 제도를 확립하는 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지나치게 형식에 사로잡히면서 사림 간의 정쟁의 구실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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