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국악 장단(國樂長短)
국악 장단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국악 장단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국악 장단 (國樂長短)
악곡에서 가락의 느리고 빠름을 음률적으로 나타내는 박자. 서양 음악에서의 리듬이라는 말과 같이 쓰인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국악 장단 (國樂長短) 국악 도드리 세마치 장단 자진모리 중모리 중중모리 진양조 휘모리 농악 당악 무악 민요 범패 산조 속악 아악 웃도드리 장가 판소리 향악 길군악 도라지 타령 밀양 아리랑 방아타령 수양산가 악학궤범 양산도 영산회상 소춘향가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국악 (6) 백과 산조 (2) 백과 중중모리 (2) 백과 판소리 (2) 백과 휘모리 (2) 백과
▣ 백과사전
악곡에서 가락의 느리고 빠름을 음률적으로 나타내는 박자. 서양 음악에서의 리듬이라는 말과 같이 쓰인다.
 
성악곡이나 가락 악기로 연주하는 기악곡에 북이나 장구로 반주하는데, 이 때의 반주는 일정한 리듬꼴을 되풀이한다. 이것을 장단이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장단이 있다.
 
도드리 : 보통 빠르기의 6박(8분의 6 박자)이다. 정악에도 쓰이고, 민속악에서는 경기 잡가의 유산가, 집장가 등에 쓰인다.
 
타령 : 조금 빠른 12박(8분의 12 박자)인데, 느린 경우는 늦은 타령, 빠른 경우는 자진 타령이라 한다. 타령은 정악에서도 쓰이나 그것은 늦은 타령이고, 자진 타령은 경복궁 타령, 신고산 타령, 궁초댕기 등에 쓰인다.
 
굿거리 : 조금 빠른 12박(8분의 12 박자)이다. 무용 음악인 굿거리, 민요인 창부 타령, 천안 삼거리, 한강수 타령, 오돌또기 등에 쓰인다.
 
세마치 : 조금 빠른 3박이다. 3박을 하나로 묶어 장단을 치므로 8분의 9 박자로 나타낸다. 양산도, 밀양 아리랑, 도라지 타령 등에 쓰인다. 농악에서의 세마치는 4박이고, 판소리의 세마치는 자진진양이다.
 
중모리 : 보통 빠르기의 12박이다. 서양 음악의 모데라토 에 해당하는 8분의 12박 또는 4분의 12박이다. 판소리, 남도 흥타령, 몽금포 타령 등에 쓰인다.
 
중중모리 : 중모리보다 조금 빠른 12박(8분의 12 박자)이다. 판소리, 새타령, 자진농부가, 자진강강술래 등에 쓰인다.
 
자진모리 : 매우 빠른 12박(8분의 12 박자)이다. 3박을 하나로 묶어 치면 4박이 된다. 판소리, 까투리 타령, 산조 등에 쓰인다.
 
휘모리 : 민속악에서 가장 빠른 장단 인데, 조금 빠를 때는 12박(8분의 12 박자)이고, 아주 빠를 때는 4박(4분의 4 박자)으로 한다. 판소리나 산조에 쓰인다.
 
엇모리 : 빠른 10박(8분의 10 박자)이다. 판소리, 산조, 강원도 아리랑에 쓰인다.
 
진양 : 가장 느린 장단으로 판소리, 산조, 육자배기에 쓰인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