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한거십팔곡(閑居十八曲)
한거십팔곡
자 료 실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한거십팔곡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조선 선조 때 권호문(權好文)이 지은 연시조. 모두 19수로, 그의 문집 《송암별집 松巖別集》에 수록되어 있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조선 선조 때 권호문(權好文)이 지은 연시조. 모두 19수로, 그의 문집 《송암별집 松巖別集》에 수록되어 있다.
◈ 지식지도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권호문 김성일 류성룡 이황 독락팔곡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시조 권호문 (權好文) (226)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독락팔곡 (2) 백과 이황 (2) 백과
▣ 백과사전
조선 선조 때 권호문(權好文)이 지은 연시조.
 
모두 19수로, 그의 문집 《송암별집 松巖別集》에 수록되어 있다. 각 연은 독자적인 주제를 개별적으로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의미상의 맥락을 가지고 구조적으로 짜여 있어 시상과 주제의 전개 및 흐름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벼슬길과 은거생활의 갈등에서부터, 속세에 미련을 갖지 않고 강호의 풍류를 즐기며 살아가는 담담한 심회를 적어 내려간다. 이어서 현실세계의 티끌을 초월한 자신의 모습을 마지막 1수에 덧보태어 끝맺었다.
 
작품 전체가 현실세계로부터 일탈하여 강호자연 속으로 침잠(沈潛)하기까지의 과정을 시간적 계기에 의하여 단계적·논리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제 1연에서는 작자의 마음이 현실세계에 이끌려(충효관념으로 나타남.) 마음의 방황을 거듭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실제로 작자는 현실에 대한 불평을 바탕으로 하여 노래를 지었음을 밝힌 바 있다. 평생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처사로 살았지만, 현실을 외면한 채 은둔하는 자세는 취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이 노래는 강호가도(江湖歌道)의 후기 모습을 보여주는 한 사례로서, 자연이라는 공간을 문학 속으로 끌어들여 작자의 실존적 모습을 제시한 작품으로 문학사적 의미를 가진다.
 
【인용】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연시조 (권호문)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