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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원희룡 지사 “도민 실정 맞게 정책 수용성 높일 것”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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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元喜龍) 제주특별자치도(濟州特別自治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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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게재일: 2019.08.26. (최종: 2019.08.28. 08:46)) 
◈ [수시] 원희룡 지사 “도민 실정 맞게 정책 수용성 높일 것”주문
<주간정책조정회의> 서 대중교통 개편 2주년 성과 및 제주 교통 체계 발전방안 논의, 9월 초 민관협력 통해 개발된 고정밀 버스위치 정보서비스 오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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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정책조정회의> 서 대중교통 개편 2주년 성과 및 제주 교통 체계 발전방안 논의
9월 초 민관협력 통해 개발된 고정밀 버스위치 정보서비스 오픈 예정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6일 대중교통 체계 개편 2주년을 맞이해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제주형 교통체계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 이날 회의에서는 9월 초 상용화를 앞둔 ‘제주도 고정밀 버스위치정보 서비스’의 시연이 이뤄졌으며, 대중교통 개편 추진 성과와 향후 방향에 대한 토론과 공유가 이어졌다.
 
■ 원희룡 지사는 “2017년 대중교통 개편 초기에는 큰 변화이다 보니 다소 혼란과 원성도 있었지만 개편전과 비교할 때 요금 단일화에 따른 혜택, 우선차로 도입으로 인한 버스 정시성 보장 및 운행 속도 향상, 버스 대수 증차(556대→885대) 등으로 더 편리해지고 보다 저렴해져 일평균 이용객 수(153,000→174,600)가 늘었다”고 평가했다.
 
○ 또한 고정밀 버스 위치정보 서비스와 관련해 “행정이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민간에서 서비스를 주도함으로서 공공데이터와 민간의 사업 모델을 결합시킨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도민 편의성과 버스의 정시성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원희룡 지사는 또한 “정류장은 중요한 정보제공 수단이 될 수 있으니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을 활용한 촘촘한 전략으로 어르신 등 정보화 사각 지대에 계신 대중교통 이용객에 대한 안내와 교육,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 제주형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주문들도 이어졌다.
 
○ 준공영제와 관련해서는 재정투명성의 제고, 운송원가의 절감, 빈차를 비롯한 효율성 개선, 버스 기사 친절도 개선 등을 통한 운영 효율화와 공공성 강화를 당부했다.
 
○ 차고지 증명제 확대 시행과 연계해 공영차고지 조성, 민간 주자장 활용, 자기차고지 갖기 등은 제주도가 처음 시행하는 제도인 만큼 도민들의 실정에 맞게 수용성을 높일 것을 강조했다.
 
○ 원희룡 지사는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무조건 밀어붙인다는 개념보다는 도민 의식 정착을 전제로 제도를 보완해나가면서 보다 신중하게 제도를 검토하고 향후 계획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꼼꼼한 후속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요청했다.
 
■ 한편 9월 초 오픈될 고정밀 버스위치 정보서비스는 도가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와 민간부문 플랫폼과의 결합 서비스로 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통해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정확한 버스 위치와 도착시간 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는 2019년 지방자치단체 정부합동평가에서 전문가와 국민평가단이 선정한 ‘국민공감 최우수사례’2관왕을 달성한 바도 있다.
* (국민공감 우수사례) ‘똑똑한 버스로 사고예방, ICT 첨단기술로 교통안전 지킨다!’
 
○ 도에서는 이 정보를 통해 급정거, 정류장 무정차, 경로이탈 등을 살핌으로써 버스서비스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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