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지식놀이터
지식자료
지식자료 구독
구독 내역
게시판
게시판
작업요청
최근 작업 현황
지식창고
지식창고 개설 현황
자료실
사용자메뉴얼
about 지식놀이터

이일걸(蘇山)의 우리 땅 간도 대륙이일걸의 지식창고 2020.11.03. 11:26 (2020.11.03. 11:26)

삭막한 회색의 도시 비얀홍고르를 향해 승용차는 달렸다

 
[스카이데일리 연재] 소름이 오싹 돋는 회색도시에서도 생명의 숨결을 확인하다
아침 5시에 일어나 게르에서 나오니 해가 뜨기 전의 일출 광경이 눈부시다. 중앙의 카라코룸의 에르덴조 사원의 건물을 중앙에 두고 사진을 찍었다. 지상의 물체는 검은색이고 약간 붉은색이 비치다가 황금빛 부분이 나타났고 이어 빨강색 줄의 구름층이 뭉게구름을 중앙에 두고 서로 대칭하는 모습이다. 그 위는 옅은 어두운 구름들이 움직이고 있었다.
 
몽골사막에서 일출을 보다니 나의 행운이었다. 이 사진은 귀국 후 열린 답사단의 사진전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6시 30분 식사 후 7시까지 혼자 오르혼 강가를 산책했다. 양떼들이 강가로 물을 먹기 위해 열심히 움직이고 있었다. 지금까지 몽골초원을 본 광경 중에 이곳이 가장 평화롭고 경치가 좋아 보였다. 7시 30분에 점검을 시작하였으며, 8시 30분에 360㎞나 떨어진 바얀홍고르를 향해 승용차는 달리기 시작하였다.
 
따사한 가을처럼 건조한 기온은 대낮의 무더위를 잊게 해주었다. 맑은 하늘에 일망무제(一望無際)의 몽골초원을 달리는 상쾌함을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달리는 승용차에서 바라보는 고비사막의 몽골초원은 시공을 초월한 원시의 시기에 들어온 느낌이다. 금년은 가뭄이 심해 강줄기가 말라 있고 메마른 사막의 풀을 찾아다니는 양과 말은 바싹 야위었다.
 
몽골 사람들은 동쪽 대흥안령 산맥에서 서쪽 알타이 산맥 사이와 북쪽 바이칼 호수와 남쪽의 만리장성 사이의 땅을 근거지로 한 대초원에서 유목생활을 하면서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역사상 몽골제국은 동서 문화의 교류와 발전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어제 카라코룸에서 가려다 못간 ‘호쇼차이담’ 유적지의 영웅 빌게 카간(Bilge Qaghan, 716~734년 몽골 통치)과 퀼 테긴의 비의 내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 답사단은 몽골로 출발하기 전인 5월 16일에 전시를 시작한 중앙박물관의 ‘칸의 제국 몽골전’을 찾아 이 비를 관람한 바 있었다. 또한 몽골에 대한 사전 역사, 문화 등의 지식을 익혔다. 이 전시는 한‧몽 공동학술조사 20주년 기념 특별전시전으로 몽골지정문화재 16건과 빌게 카간 제사유적 출토 금관 등 550점을 전시하고 있었다.
 
이 전시장에 소개된 몽골 최초의 국가인 흉노국의 연표를 보면, 서기전 318년 한‧조‧위‧연‧제 5개국이 진을 공격하였으며, 서기전 215년에 진시황은 몽염을 시켜 오르도스 지역 흉노를 토벌하였다. 서기전 209년 묵특선우가 즉위하였다. 서기전 200년에 한과의 백등산의 전투에서 흉노가 승리하였으며, 서기전 176년 돈황의 월지국을 토벌하였다. 서기전 121년 한의 곽거병이 치렌산에서 흉노를 공격하였으며, 흉노의 내분으로 다섯 선우가 병립하였다.
 
서기 48년 남‧북 흉노로 분열되었으며, 91년 북흉노가 동한의 두헌(竇憲)에게 패하여 이려(伊犁)지구로 이주하였고, 107년 서역제국을 재지배하였다. 375년에 훈족의 침입과 유럽의 민족대이동이 시작되었다. 552년 토문돌궐(土門突厥)이 건국하였으며 553년 돌궐 동로마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581년 양견(楊堅)이 수(隋)를 건국하였으며 이듬해인 582년 동서돌궐로 분열되었다.
 
618년 이연(李淵)의 당 건국과 630년 동돌궐이 멸망하였고, 657년 서돌궐이 멸망하였지만 25년 후 682년 돌궐 제2제국이 건설되어, 716년 빌게 카간이 즉위하였다. 718년 톤유쿠크 비문제작이 이루어졌고, 745년 돌궐 제2제국이 붕괴되고 말았다.
 
‘호쇼차이담’ 유적지는 1890년 러시아 고고학자가 처음 발견한 곳으로 동투르크의 영웅 빌게 카간과 퀼 테긴의 비가 발견된 곳이다. 이 비에 새긴 내용은 당시 몽골제국이 처한 당과의 정치상황 및 몽골 내부 분열을 극복하는 상황이 기록되어 있다. 간단히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빌게 카간은 당의 북벌계획을 좌절시켰으며, 튀르기쉬‧키르키스 등을 제압하는 등 대외원정을 통해 돌궐제국의 광대한 영토를 확보하였다. 카프칸 카간은 집권 초기에는 합리적인 배분으로 불만이 없었지만, 후반기에는 분배체계가 무너지고 가혹하게 부려먹은 영향으로 내분이 일어났다. 당 현종이 돌궐의 분열을 유도하자 초원의 유목 부락들이 돌궐에 반기를 들고 당에 투항하였다.
 
당시 왕자였던 빌게 카간은 당시의 돌궐의 현실을 개탄하였으며, 당의 이간책을 비난하였다. 돌궐체제의 분열은 전쟁으로 비화되어 반기를 든 초원 전사들과 혈전 중에 본영이 기습당해 왕족들이 포로가 될 위기를 구한 것은 빌게 카간의 동생인 퀼 테긴이었다. 716년 이 시기에 당 현종은 투르크 유목 부락을 끌어들이고 북벌을 단행하였다. 돌궐의 최대의 위기 순간에 카프칸 카간이 바야르쿠와의 전투에서 이기고 귀환 도중 암살되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돌궐의 개국공신인 톤유쿠크와 빌게 카간, 퀼 테긴이 뭉쳐 이 위기를 이겨낸 이야기를 이 비석에 새겼다. 톤유쿠크의 전략대로 당의 북벌을 좌절시킨 빌게 카간은 당과의 관계개선과 무역을 통해 경제적 이익도 확보하였다. 빌게 카간은 과거 돌궐이 수‧당의 이간책에 속아 분열에 빠졌던 과거의 실수를 범하지 말자고 비문을 통해 돌궐 백성들에게 당부하였다. 그러나 비를 세운지 37년 만인 745년에 돌궐 제국이 망하고 말았다.
 
우리 답사단은 끝없는 초원을 달리다가 아르웨이헤에를에 도착하여 시장에서 필요한 물건을 샀다. 그리고 탁본에 필요한 도구도 몇 점 구했다. 다시 모래사막으로 차를 몰았다. 가끔 오래된 적석총이 보였다. 하이르항돌랑을 지나다가 적석판석묘를 발견하고 잠시 하차하여 판석묘의 작은 부분의 무늬를 탁본했지만 너무 오랜 된 바위라서 무늬가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희미하였다. 안 대장이 차량 두 대로 먼저 출발하였다. 후에 알았지만 ‘사르팅조 판석묘’를 찾기 위해 먼저 출발하여 그곳을 찾아서 우리 일행을 기다렸던 모양이었다.
 
뒤에 남은 우리 일행은 확실한 소통이 안 된 상황에서 출발하여 안 대장의 위치를 놓치고 말았다. 선두로 달리던 우리 차량은 비얀홍고르를 향해 급히 가기 시작하였다. 몽골 초원의 사막이 가까워지는 모양이다. 점점 고도도 높아지고 주변의 산에는 나무조차 보이지 않는다. 살아 있는 생명의 색깔인 초록색이 사라진 산이다.
 
나무 하나 보이지 않은 회색의 삭막한 달의 모습이라고 할까. 몽골에도 이런 도시가 있다니 신기하다. 마치 영화에 나오는 죽음의 도시처럼 회색도시이다. 소름이 오싹 돋는 분위기의 도시이다. 처음 보는 광경이다. 이런 곳에도 사람이 사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드디어 물이 흐르고 강물 주변에 나무가 자라는 곳에 도착하였다. 강을 가로지른 다리가 보였다. 좌우측의 높은 산들은 모두 진한 회색의 바위들이다. 나무 하나 보이지 않은 회색의 삭막한 달의 모습이라고 할까. 처음 보는 광경이다.
 
먼저 도착한 차량이 안 대장과 통화가 되었다. 이곳이 야영하기로 한 비얀홍고르인 모양이다. 드디어 안 대장이 도착하여 야영장을 찾기 위해 강의 물줄기를 따라 올라가기 시작하였다. 제법 예쁜 자갈들이 모인 자갈밭도 이어지고 있었다. 드디어 평평한 지역에 풀들이 잔디처럼 꾸며진 곳에 야영장으로 결정하였다. 잔디 모양의 풀밭은 많은 구멍이 보였다. 야생 들쥐 종류의 집이었다. 이들 구멍을 피해 자리를 잡았다. 얕은 물이 흐르는 이 강의 폭은 1000m 정도이나 물길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퇴적층이나 자갈밭이다.
 
답사단은 조별로 텐트를 치기 시작하였다. 텐트 폴대를 잡고 있는 회원 외는 저녁식사 준비를 하였다. 대략 텐트를 세우고 그 위에 대형 비닐을 덮었다. 이 지역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다고 한다. 해가 지고 어둑어둑해지니 날씨도 제법 추워졌다. 이웃에 위치한 텐트에선 화톳불을 피웠다. 식은 밥에 찌개 하나로 저녁을 먹고 나니 10시가 넘었다. 하늘을 쳐다보니 무수한 별들만 영롱하게 빛나고 있었다.
【작성】 이일걸 한국간도학회 회장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여행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7년 10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