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이용호  
이용호
자 료 실
(R) 참조 자료
참조 지식창고/다큐먼트
about 이용호
지식자료관리(A)
지식구성관리(B)
지식분류관리(C)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14. 22:00 (2019.07.14. 22:00)

'통학버스 사고정보 공개법' 대표발의

 
이용호 의원,‘통학버스 사고정보 공개법’대표 발의 【이용호 (국회의원)】
이용호 의원,‘통학버스 사고정보 공개법’대표 발의
- 「영유아보육법」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 어린이집 통학버스 탑승 어린이 사망 또는 중상 입는 사고 발생시, 사고내역 공개 의무화
 
이용호 의원(무소속, 남원·임실·순창)은 지난 5일 ‘어린이통학버스 안전법’의 일환으로「영유아보육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통학버스 사고로 어린이가 사망 또는 중상을 입게 될 경우 그 사고 정보를 대중에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법이다.
 
‘어린이통학버스’는 어린이집・유치원・학원・체육 시설 등에서 어린이(13세 미만) 통학 등에 이용되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현행법상 체육시설에서 통학버스 사고가 발생해 어린이가 사망 또는 중상에 이르게 될 경우「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그 사고 내용과 해당 시설의 정보는 일반에 공개될 수 있다. 반면, 어린이집에서 등록취소・영업 폐쇄명령 또는 6개월 이내의 영업정지에 준하는 통학버스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관련 사고 정보는 공개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이용호 의원은 지난 5월 21일 ‘어린이통학버스 안전3법’(「도로교통법」,「유아교육법」,「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오늘 발의 된 ‘통학버스 사고정보 공개법’ 역시 지난 달 발의한 ‘어린이통학버스 안전3법’과 같이 어린이 교통안전을 도모하고 사고 예방 효과를 높이고자 마련되었다.    
 
이용호 의원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운행되는 통학차량이라면, 운행 주체에 상관없이 동일한 법적 규제와 보호를 받아야한다”면서, “관련 법안의 조속한 통과는 물론이거니와,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국토교통위 의원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유아보육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대표발의한 이용호 의원을 비롯해, 강훈식・김광수・김종회・박주민・유성엽・윤소하・이찬열・설훈・채이배 의원 총 10인이 공동발의했다.
 
<끝>
 
 
첨부 :
20190707-'통학버스 사고정보 공개법' 대표발의.pdf
 

 
※ 원문보기
지식카탈로그 가기
백과사전 으로 가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디렉터리
◈ 소유
 
◈ 소유
 
▣ 분류체계미지정
▣ 인용 디렉터리
☞ [지역] 남원시
☞ [지역] 순창군
☞ [지역] 임실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