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평(朴 枰) 본관은 함양(咸陽)이며, 경태(景泰) 신미년(1451)에 증광문과(增廣文科)에 급제하여 관직(官職)은 6품직에 이르렀다.
박중호(朴仲豪) 본관은 함양(咸陽)이며 홍치(弘治) 무오년(1498) 식년문과에 급제하였다.
전영달(全潁達) 본관은 천안(天安)이며 만력(萬曆) 계유년(1573)에 생진시(生進試)에 합격하고 정축년(1577)에 문과에 급제하여 여러 고을의 수령(守令)을 역임하였다. 벼슬이 호조참의에 이르렀다.
김헌구(金憲球) 본관은 도강(道康)이며, 영조 38년 임오년(1762)에 문과에 급제하여 전라도 도사(都事)를 지냈다.
홍윤오(洪允五) 본관은 남양(南陽)이며 건륭(乾隆) 을유년(1765)에 문과에 급제하여 김천(金泉)찰방(察訪)을 지냈다.
엄석관(嚴錫瓘) 본관은 영월(寧越)이며 동치(同治) 병인년(1866)에 문과에 급제하여 사헌부 장령(掌令)을 거쳐 병조참의에 이르렀다.
백낙순(白樂淳) 본관은 수원(水原)이며 동치(同治) 기사년(1869)에 문과에 급제하여 형조좌랑을 지냈다.
오재승(吳在升) 본관은 보성(寶城)이며 광서(光緖) 을유년(1885)에 형제가 사마시(司馬試)에 합격하고, 경인년(1890) 별시(別試)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은 교리(校理)에 이르렀다.
이찬의(李燦儀) 본관은 전주(全州)이며 광서(光緖) 갑오년(1874)에 문과에 급제하여 교리(校理)를 지내고 비서원승(秘書院丞)에 이르렀다.
朴 枰 咸陽人景泰辛未榜官至六品
朴仲豪 咸陽人弘治戊午
全頴達 天安人萬曆癸酉生進丁丑大闡歷州府至戶議
金憲㺷 道康人壬午榜官本道都事
洪允五 南陽人乾隆乙酉榜官 金泉察訪
嚴錫瓘 寧越人同治丙寅 歷掌令至兵議
白樂淳 154) 水原人同治己巳官形曹佐郞
吳在升 寶城人光緖乙酉兄弟司馬庚寅別試官至校理
李燦儀 全州人光緖甲午歷校理至秘書院丞
154) 문과방목(文科榜目)에서 확인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