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28】고대인, 옥돌 조각 후 35개 원소 섞은 광물성 검은 도료 칠한 흑피옥 역사적 예술적 가치 커 - 순우기(珣玗琪)
전설에 따르면, 중국의 전설적 황제 순(舜)이 전국을 12주로 나눌 때, 각 주에 진산을 하나씩 정했다. 북방 유주(幽州)의 진산으로는 의무려산을 선택했다. 의무려산에서 나오는 옥(玉)인 순우기(珣玗琪)가 산출되는 곳으로 열하일기 답사에 참여하여 처음으로 방문했다.
필자가 옥을 처음 알게 된 것은 30여 년 전 부모를 모시고 중국 홍콩과 심천 마카오 여행을 갔다가 박물관에서 고대 옥을 처음 보았고, 2014년 베이징 국제연날리기 대회에 참가했다가 길거리에서 책을 파는 사람을 만나 아주 귀한 玉 책을 구입하면서 강한 호기심이 생겼다. 이후 흑피옥 매장지를 처음 발견한 김희용 선생의 글에 매료되어 타이완 국립박물관 옥 전시회를 견학했다. 2017년 5월에 정건재 교수가 서울 소공동 롯데 에비뉴엘 9층에서 흑피옥 전시회를 개최하여 강연을 들었다.
▲ 흑피옥 전시회(사진:궁인창, 2017년)
김희옥(1950~2013) 선생은 일본과 중국을 오가며 16년간의 오랜 추적 끝에 흑피옥이 묻힌 지하 신전을 베이징에서 서북쪽 약 300km 떨어진 네이멍구(內蒙古) 자치구 육지전향 (六支箭鄕) 대정구촌(大井溝村)의 야산 무덤에서 흑피옥 31점과 인골을 발굴했다. 고대인들이 옥돌을 조각한 후에 표면에 검은색 도료를 칠했다. 김희옥은 이 옥을 흑피옥(黑皮玉)이라는 명칭을 붙였다. 흑피옥이라는 명칭을 논문에 최초로 등장시킨 학자는 원로 고고학자 백악(白岳) 교수이다. 그는 2000년 6월, 흑피옥 유물 표면이 철, 구리, 인, 크롬, 니켈, 망간, 티타늄, 수은, 탄산칼슘, 코발트, 갤린 등 35개 원소를 섞은 광물성 흑피로 도색되었음을 처음으로 밝혀내고 2001년 9월 <중국문물보>에 ‘원형 조각 흑피옥의 진위와 연대에 대한 시론’을 발표했다.
정건재 전남과학대 역사학 교수는 역사 이전에 동이족의 활동상을 보여주고 있는 《산해경》에 고대 옥기 흑피옥(黑皮玉)의 존재 기록 순우기(珣玗琪, xún yú qí)를 옥의 종류를 나타내는 단어로 보았고, 순우기가 동이족의 아름다운 옥을 지칭한다고 주장한다. 정 교수는 김희용 씨가 소장하고 있던 흑피옥 가운데 한 점에서 검은색 안료를 채취하여 2009년 미국 지오크론 연구소에 보내 2150±40년 전이라는 실험 결과를 통보받았다. 옥기에는 한자의 초기 형태로 보이는 여러 개의 상형문자가 발견되어 역사적 가치뿐만 아니라 예술적 가치 등을 담고 있다. 특히 현대의 화폐단위로 측정할 수 없는 무한대의 가치를 갖는 세계적인 보물이라고 평가했다.
《회남자淮南子》 〈추형훈(墬形训)〉에는 “동방의 아름다운 것은 의무려산의 珣玗琪가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설문해자》에서 이를 “주서(周書)에서 말하는 이옥(夷玉)이다.”라고 설명한다. 珣玗琪는 단순한 옥 이상의 의미를 지녔다. 珣玗琪는 珣과 玗 두 종류의 옥을 합쳐 부르는 말이며, 둘 다 아름다운 옥을 의미한다. 서한(西汉)의 《이아, 尔雅》 “동방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물은 의무려산의 珣玗琪이다.”라고 기록했다.
진(晉)나라의 곽보(郭寶)는 “ 의무려산은 지금 요동(遼東)에 있는 산의 이름이며, 珣玗琪는 옥(玉)이다.”라고 평했다. 이는 동방에서 가장 아름다운 특산품은 의무려산의 珣玗琪라는 뜻이다. 여기서 말하는 옥은 요녕성(遼寧省) 슈옌(修岩, 수암)에서 생산되는 수옥(岫玉)이다.
【원문】 西汉《尔雅》记载:“东方之美者,有医无(巫)闾之珣玗琪焉”。晋郭璞对其注释为:“医无闾,山名,今在辽东。珣玗琪,玉属。”就是说东方最美好的特产,有医无闾山的珣,玗,琪等玉石。其中指的正是产于今辽宁岫岩的岫玉。
▲ 雨桐玉文化博物馆(사진:鞍山市)
랴오닝 우퉁 옥문화박물관(雨桐玉文化博物馆)은 통샤오창(佟少强, 1967~ ) 선생이 중국 옥 문화를 더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며, 수암 옥 문화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수암 옥 문화의 전파를 위해 2009년부터 수암옥 조각 예술에 전념하며 수암옥의 고전 작품을 창작하고 수집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2015년 7월에 박물관 건립을 계획하고 2016년 3월 유한회사를 설립하고 2017년 7월에 개인 재산을 전액 출자하여 랴오닝성 안산시(鞍山市) 슈옌(岫岩) 만족자치현(满族自治县) 경제개발구에 자리를 잡고 박물관을 짓기 시작하였다.
▲ 수암현 하다비(哈达碑)광산 옥석 운반
2018년 5월 118톤의 수암 옥석이 수암현 하다비(哈达碑) 옥석 광산에서 채굴되었다. 옥석은 길이가 약 6.5m, 높이는 3m 이상, 두께는 약 4mm이며, 최대 둘레는 약 17m이다. 이 옥석은 일반적인 화옥의 함량이 30% 미만인 것과 달리, 옥 함량이 98%에 달했다.
▲ 옥 조각 작업현장(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2019년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이 되는 해로, 만리장성을 옥으로 조각하는 것이 당시 시대적 요구에 부합되어 옥 문화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중국옥문화연구회 부회장,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 연구원인 류궈샹(刘国祥)이 총기획자로 선정되었다.
《玉雕长城》의 설계 도안은 동쪽으로는 호산(虎山)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는 자위관(嘉峪关) 명장성(明长城)에 이르는 것을 본떴다.
▲ 옥 조각 작업(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옥석 원석은 화옥(花玉, 又称七彩玉) 유형으로 불규칙한 모양을 하고 있어 마치 반룡(盘龙)이 엎드려 있는 것 같이 보인다. 옥돌의 외형은 웅장하며, 그 위에 끊임없이 기복이 있는 산들이 마치 구불구불한 거대한 용이 세계의 동쪽을 감싸고 누워 있는 것 같이 보였다.
▲ 옥 조각 작업(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2017년 말 퉁샤오창(佟少强) 관장이 옥 조각가 쑨리궈(孙立国, 1977~ )를 책임자로 선정하고 훙바오쩡(洪保增), 왕스웨이(王世伟, 1972~ ) 외 30여 명의 옥조 장인(玉雕大师)을 초빙하여 장인들과 함께 14개월의 기간 동안 가공을 거쳐 마침내 거대한 《玉雕长城》을 탄생시켰다. 孙立国이 양성한 제자는 42명이며, 그는 말과 행동으로 옥을 가르치고, 옥을 덕에 비유했다.
작업한 참여한 작가들은 웅장한 작품 묘사를 위해 전원이 만리장성에 여러 번 올랐다. 옥으로 만든 만리장성은 수만 리에 걸쳐 높은 산과 풍부한 초목이 특징으로 기후와 식생 변화에 따라 단풍나무(枫树), 崖柏, 塔松, 青松을 포함한 약 100개의 나무가 조각되었다. 색상이 정교하게 사용되어 옥의 재료인 빨강, 노랑, 파랑, 초록, 흰색, 검은색 등의 색을 배경으로 황금빛 가을 10월 만리장성 능선의 매혹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 《玉雕长城》 완성(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조각 과정에서 옥조각 장성은 입체(立体) 조각, 투각 조각, 심층 부조, 얕은 부조, 투각(透雕) 등 다양한 조각 기법을 사용하여 근실원허(近实远虚)의 표현 기법을 사용하여 35m 벽체, 32개의 적대(座敌台), 3개의 전망대 및 산하이관(山海关), 쥐융관(居庸关), 안문관(雁门关), 자위관(嘉峪关) 네 개의 웅장한 관문을 완성했다. 세부적으로 조각은 만리장성의 퇴구(垛口)는 1,400여 개, 만리장성의 벽돌은 257,000개, 성벽의 가장 높은 곳은 26cm에 달하고, 도로의 가장 좁은 곳은 2cm에 불과하다.
웅장한 《玉雕长城》을 탄생시킨 장인들은 헤어지기 전에 기념사진을 찍었다. 박물관 해설사는 옥 문화와 만리장성이라는 두 가지 중화 전통 요소를 결합한 거대한 옥 조각을 자세하게 해설하면서 중국 정부가 1985년 12월 12일 유네스코 조약에 비준하고, 이후에 만리장성 역사문화 경관이 198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되었다고 관람객에게 작품에 담긴 의미를 알려주었다.
▲ 《玉雕长城》(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박물관에는 종일 보아도 정말 놀랄 정도로 우수한 작품이 많다. 통샤오창(佟少强) 박물관장 은 4년 동안 예산 5000억 원을 투입하여 2019년 10월 1일에 개관하였다. 우퉁 옥문화박물관은 2020년 6월 국가 AAA급 관광지로 지정되었고, 12월 랴오닝성 문물국에 비국유 박물관으로 등록되었다. 박물관에는 작품 1,000여 점이 있는데 정말 볼 만 것이 넘쳐난다.
▲ 건륭황제가 좋아한 옥(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박물관 전시관은 크게 玉出东方, 开创先河, 见证文明, 金缕玉衣, 乾隆爱玉, 圣地岫岩, 万里长城, 民族团结 8개로 구분하며 수암옥의 종류, 흥륭와 문화옥기, 홍산문화 옥기, 한대 금루옥의, 청대 건륭공옥기 등 수암옥 조각품을 체계적으로 전시하고 있다.
▲ 富贵图(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왕춘용(王春勇)의 부귀도(富贵图)는 수옥(岫玉)으로 길이 97m, 너비 34cm, 높이 93cm이다. 모란(牡丹)의 우아함과 생명력, 공작의 고귀한 기품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이 작품은 조화롭고 행복한 가정의 상징인 풍수 그림으로 “공작은 보물이 없는 곳에 절대로 내려앉지 않는다(孔雀不落无宝之地).”라는 것을 나타낸다.
탕슈아이(唐帅, 1978~ ) 공예미술가가 만든 앵무새는 지혜와 용기를 상징하며, 긍정적이고 고양된 정신을 상징한다. 길이 32cm, 너비 15cm, 높이 40cm이다.
▲ 〈앵무새〉(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탕슈아이(唐帅)가 만든 〈중국몽(中国梦)〉 작품은 길이 26cm, 너비 12.5cm, 높이 66cm, 무게 5.5kg으로 옥 조각을 통해 유구한 역사를 현대의 진취적인 정신으로 표현했다.
▲ 〈중국몽(中国梦)〉(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왕세위(王世伟) 작가의 〈日新月异〉은 늦은 가을밤의 풍경을 회화적으로 묘사했다. 깜깜한 하늘에 밝은 달이 공중에 높이 걸려 있고, 갈대가 바람에 흔들리며, 두 마리의 가마우지가 서로를 애정 어린 눈빛으로 바라보며 감정을 교환한다. 이 놀라운 작품은 한 쌍의 연인이 나누는 아름다운 사랑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데, 작가는 함께 늙어가며 백년해로하는 노부부가 꽃을 좋아하고 보름달을 즐기며 오래 지속되는(长长久久) 결혼생활의 아름다운 의미를 정답게 표현했다고 말했다. 옥은 흰색, 갈색, 노란색으로 구성하며 길이 42cm, 너비(宽) 23cm, 높이 42cm이다.
▲ 작품명 〈日新月异〉(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일신월이(日新月异)는 매일, 매달 새로운 변화를 뜻하는 중국어 관용구로, 오늘날의 급속한 발전과 진보를 의미한다 이 글의 출전은 《예기(禮記)》의 〈대학(大學)〉에서 유래한 말이다.
【출전】 它出自《礼记·大学》:“苟日新,日日新,又日新。”
▲ 만리장성(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리원빈(李文斌)의 만리장성 작품은 수옥(岫玉)을 원료로 하여 몸집이 비교적 크고 정교하다, 공예는 만리장성의 굽이 굽이와 산맥의 첩첩봉의 특징을 특히 잘 나타내었다, “만리장성에 가보지 않은 사람은 진정한 중국 사람이 아니다.”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한다.
〈不到长城非好汉的心境,油然而生。〉 길이 130cm, 너비 45cm, 높이 80cm, 녹색이다.
▲ 玉雕图谱(사진:雨桐玉文化博物馆)
우퉁 옥문화박물관(雨桐玉文化博物馆)의 여러 전시실을 구경하고 3호관에 가면 길이 86.8m, 너비 4m의 ‘중화민족(中华民族) 대단결 옥 조각 도보(玉雕图谱)’라는 매우 긴 작품을 만난다. 이 작품은 수암(岫岩) 사문석옥(蛇纹石玉)과 투섬석옥(透闪石玉)을 사용해 중국 56개 민족의 밝은 생활상과 축제의 즐거운 장면을 묘사했다.
다음에 랴오닝성을 방문할 때는 잊지 않고 안산시(鞍山市) 슈옌(岫岩) 옥 문화박물관을 제일 먼저 방문하여 신세대 젊은 작가들의 멋진 작품을 감상할 생각이다.
(다음 회로 이어집니다.)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궁인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