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임실문화원의 지식창고 임실운수지 (2012)
임실운수지 (2012)
하위 제목 오류
(보기 : 일자별구성)
about 임실운수지 (2012)
【저작】
(2018.08.04. 10:25) 
◈ 운수지 상(上)
서울은 임실군에서 북쪽으로 거리가 582리요, 감영(監營)은 북쪽으로 70리 거리 이며, 병영(兵營)은 남쪽으로 강진(康津)에 있다. 좌수영(左水營)은 남쪽으로 순 천(順天)에 있고, 우수영(右水營)은 서쪽으로 해남(海南)에 있으며, 총영(總營)은 동쪽으로 영남의 고성(固城)에 있다.
목   차
[숨기기]
 

1. 운수지 상(上)

서울은 임실군에서 북쪽으로 거리가 582리요, 감영(監營)은 북쪽으로 70리 거리 이며, 병영(兵營)은 남쪽으로 강진(康津)에 있다. 좌수영(左水營)은 남쪽으로 순 천(順天)에 있고, 우수영(右水營)은 서쪽으로 해남(海南)에 있으며, 총영(總營)은 동쪽으로 영남의 고성(固城)에 있다. 남으로 남원과의 경계인 순우(鶉隅)까지는 25리이고, 남원의 치소(治所)까지는 70리이며, 서남쪽으로 순창과의 경계인 노령 (蘆嶺)까지는 60리이고, 순창의 치소(治所)까지는 90리이다. 서쪽으로 태인(泰仁) 과의 경계인 한매당(寒梅當) 고개까지는 65리이고, 태인의 치소(治所)까지는 110 리이며, 북쪽으로 전주와의 경계인 슬치(瑟峙)까지는 29리이고, 전주의 치소(治所)까지는 70리이며, 동쪽으로 진안(鎭安)과의 경계인 대용치(代用峙)까지는 25 리이고, 진안의 치소(治所)까지는 70리이다.
 
 

1.1. 1. 건치연혁(建治沿革)

본래 백제(百濟)의 임실군이었으며, 통일신라에서 이를 그대로 이어받았다. 고 려왕조 때 남원부의 속현(屬縣)9)으로 부속시켰으며, 명종(明宗) 2년(1172)에 감무 (監務)를 설치하였는데, 조선왕조 태종 13년(계사 : 1413)에 규례(規例)에 따라 현감(縣監)으로 바뀌었다. 관원(官員)에 현감과 훈도(訓導)가 각각 1명씩 있었다.(이상은 󰡔동국여지승람󰡕에 실려 있는데, 지금은 훈도가 없다.)
 
군(郡)의 이름[名號] 운수(雲水)는 백제 때 청웅(靑雄)현을 고쳐서 임실군으로 하여 거녕현(居寧縣)을 거느리게 하였는데, 통일신라 때에도 이를 이어받았다. 고려왕조 때 남원부의 속현으로 부속시켰고, 명종 2년 임진년에 감무를 설치하였 으며, 조선왕조에 이르러 태종 13년 계사(1413)에 읍호(邑號)를 군(郡)에서 현(縣) 으로 강등(降等)하였다. 현감과 훈도를 각각 한 사람씩 두었는데, 훈도는 지금에 는 없다.
 
임실군의 치소(治所) 터는 백련(白蓮)산 아래 구고(九臯)면 평지촌에 있었는데, 뒤에 용요산(龍繞山) 아래로 옮겼었다. 임실현의 또 다른 이름에 운수(雲水)와 청 웅(靑雄)이 있었는데, 운수정(雲水井)이 지금의 객사 남쪽에 있었다고도 하고, 또 무고(武庫)의 남쪽에 있었다고도 한다. 옛날의 읍터가 또 하북면 방동(芳洞)과 상 동면 평지(平地), 하운면 중산리(中山里)에도 있었으니, 마을 이름과 들 이름이 모두 이에 부합한다. 임실현의 수구(水口)에 나무를 심어 수초(水草)가 무성한 늪 을 만들고 이를 조개섬(蛤島)이라 이름하였는데, 섬 가운데 석불(石佛)이 있었다.
 
옛날 임실현의 속현(屬縣)이었던 지금의 구고평지(九臯平地)는 󰡔여지승람(輿地勝覽)󰡕에 이르기를 본래 백제 때의 돌평현(堗平縣)이었는데, 신라 때 구고(九臯)로 고쳐 순화군(淳化郡)의 영현(領縣)10)으로 삼았다. 그 뒤 고려왕조 초기에 남원부의 속현으로 삼았는데, 공민왕 3년(갑오년 : 1354)에 구고현 출신으로 원 (元)나라 사신이 되어 고려에 온 임몽고불화(林蒙古不花)가 고려왕조에 공로가 있어 현(縣)을 군(郡)으로 읍격(邑格)을 승격시켰으며, 조선왕조 태종 13년(1413) 에 임실현에 예속되었다.
 
향교는 치소(治所)의 북쪽으로 5리쯤의 거리에 있는데 지금 향교동이라 부르며, 관아(官衙)의 터는 양지리(陽地里)에 있고, 객사(客舍)는 옻나무 밭 가운데 있으 며, 석탑은 장가곡(長可谷) 입구에 있으나 석불은 지금에는 없다.
 
 

1.2. 2. 형승(形勝)

 
고달(高達)산은 임진왜란 후에 고덕(高德)산이라고 하였으며, 동북쪽을 진압한 다. 백련(白蓮)산은 일명 영취(靈鷲)산이라고도 부르는데, 현의 서쪽 모퉁이에 우 뚝 솟아 있다. 노산(蘆山)은 그 남쪽을 둘러싸고, 정각(正角)산은 그 북쪽에 머물 러 있다. 오원천(烏院川)은 서북쪽을 둘러싸고, 평당천(坪塘川)은 동남쪽으로 흘 러들어가며, 회문산(回文山)은 수구(水口)11)를 막고 있다.
 
 

1.3. 3. 면리(面里)

일도면(壹道面)은 일명 현내면(縣內面)이라고도 한다. 동쪽에는 고달산이 남북 으로 달리는데, 서쪽으로 달려서 용요산(龍腰山)이 되고, 동쪽으로 울대뼈[結喉] 에 들어갔다가 갑자기 솟아올라 봉황산(鳳凰山)이 되었으니, 바로 임실현의 주산 (主山)이다. 서남쪽으로 산의 지맥(支脈)이 빙 돌아서 본산(本山)과 마주 대하는 지세(회룡고조지지:回龍顧祖之地)를 이루었는데, 술사(術士)가 말하기를 봉(鳳) 새가 나는 형국[飛鳳形]이라고 했다.
 
이인(里仁)면은 남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5리, 먼 곳은 10리이고, 심곡(深谷) 면은 서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5리, 먼 곳은 10리에 이르며, 후에 신안(新安)면 으로 바뀌었다. 동면(東面)은 동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10리, 먼 곳은 40리에 이르는데, 뒤에 상동(上東)면과 하동(下東)면으로 고쳤다. 남면(南面)은 남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5리이고, 먼 곳은 30리인데, 뒤에 분할하여 대곡(大谷)면을 만들었다. 구고(九臯)면은 서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15리, 먼 곳은 30리이며, 옥전(玉田)면은 남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20리, 먼 곳은 30리이다. 강진(江津) 면은 서남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30리, 먼 곳은 60리이고, 덕점(德岾)면은 서남 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30리, 먼 곳은 60리이고, 운암(雲岩)면은 서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20리, 먼 곳은 30리인데, 뒤에 상운(上雲)면과 하운(下雲)면으로 바뀌 었다. 신덕(新德)면은 북쪽에 있으며 가까운 곳은 20리, 먼 곳은 40리인데, 뒤에 상신덕면과 하신덕면으로 바뀌었고, 신평(新平)면은 북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10리, 먼 곳은 30리이며, 북삼(北三)면은 동북쪽에 있는데 가까운 곳은 15리, 먼 곳은 40리이며, 뒤에 상북(上北)면과 하북(下北)면으로 바뀌었다.
 
 

1.4. 4. 산천(山川)

용요산(龍繞山)은 임실현의 뒤쪽에 있는데 본래의 이름은 사요산(蛇繞山)이다. 두만산(斗滿山)은 이인면(里仁面) 두만리에 있다. 고달산(高達山)은 하북면(下北面) 고덕리(高德里) 뒤쪽에서 상동면(上東面) 삼봉리(三峯里) 뒤쪽에 있는데 임진왜란 후에 고덕산(高德山)이라고 불렀다.
 
성수산(聖壽山)은 상동면 상이암(上耳菴) 뒤쪽에 있고, 노산(蘆山)은 남면(南面)의 주천리(酒泉里) 뒤편에 있다. 박리산(朴理山)은 신안면(新安面)에 있는데 뒤에 백이산(伯夷山)이라고 불렀다. 백련산(白蓮山)은 강진면(江津面)에 있는데 일명 영취산(靈鷲山)이라고도 하며, 원통산(元通山)은 덕치면(德峙面)에 있고, 회문산(回文山)은 덕치면과 순창군(淳昌郡)의 경계에 있다. 성산(城山)은 덕치면 에 있고, 내접산(來接山)은 청웅면에 있는데 위에는 폭포가, 아래에는 깊은못[龍湫]이 있으며, 비개산(飛盖山)은 하운면(下雲面)에 있다.
 
정각산(正角山)은 신덕면(新德面)에 있고, 명덕산(明德山)은 산줄기가 흐르다 가 멈추어 선 곳에 우뚝 솟아 있는데 일명 운수산(雲水山)이라고도 한다. 공수산 (公須山)은 하북면 막동(幕洞)에 있고, 성산(城山)은 하북면에 있으며, 광양산(光陽山)은 상북면에 있다. 봉황산(鳳凰山)은 동헌(東軒)의 주산(主山)이고, 백운산 (白雲山)은 하운면에 있으며, 오봉산(五峯山)은 하나는 상동면(上東面)에, 하나 는 상운면(上雲面)에 있다.
 
사자산(獅子山)은 하북면에 있고, 극락산은 임실현 치소(治所)의 앞에 있으며, 오원천(烏院川)은 수원(水源)이 진안에서 출발하여 순창(淳昌)으로 들어가고, 평 당천(坪當川)은 수원이 성수산에서 출발하여 남원으로 흘러들어 간다.
 
 

1.5. 5. 토산(土産)

한지(楮), 감, 꿀, 은어[銀口魚], 천문동(天門冬), 맥문동(麥門冬), 자초(紫草), 생 강(生薑), 울금(鬱金), 산무애뱀[白花蛇], 지황(地黃), 옻나무, 석이버섯, 모시 등.
 

 
 

2. 원문

 

2.1. 雲水誌上

京師自郡北距五百八十二里 監營北距七十里 兵營南距康津 左水營南距順天 右水營西距海南40)總營東距41)嶺南固城南至南原界鶉隅二十五里邑七十里西南至淳昌界蘆嶺六十里邑九十里西至泰仁界寒梅堂峙六十五里邑一百十里北至全州界瑟峙二十九里邑七十里 東至鎭安界代用峙二十五里邑七十里
 
 
2.1.1. 建置沿革
本百濟任實郡新羅因之高麗屬南原府明宗二年置監務 本朝太宗十三年癸巳例爲縣監官員縣監訓導各一人(右載勝覽今無訓導)郡名雲水續百濟時改靑雄縣爲任實郡領居寧縣新羅因之高麗屬南原府明宗二年壬辰置監務 逮我朝 太宗朝十三年癸巳降號爲縣置縣監訓導各一人訓導今廢郡基在於白蓮山下九臯面平地村移建于龍繞山下縣之別號雲水靑雄雲水井在今客舍南一云武庫南古之邑基又在下北面芳洞及上東面平地下雲面中山里下洞號野名皆應焉縣之水口植木爲藪名曰蛤島島中石佛古縣今九皐平地輿地勝覽云本百濟堗坪縣新羅攺今名爲淳化郡領縣高麗初屬南原府恭愍王三年甲午以縣人元使林42)䝉 古不花有功於國陞爲郡本朝太宗朝十三年來屬焉鄕校在郡北五里許今稱鄕校洞衙垈在43)陽地客舍在44)㓒田中石塔在長可谷口石佛今無
 
 
2.1.2. 形勝
高達山壬亂後云高德鎭東北白蓮山一云靈鷲山峙西維蘆山環其南正角山住其北烏院川縈遶乎西北坪塘川流注於東南回文山塞水口
 
 
2.1.3. 面里
壹道一云縣內面東方高達山南行北馳西走爲龍腰山東入結喉頓? 起?爲鳳凰山乃縣主山也西南爲回龍顧祖之地術士以爲飛鳳形里仁在南近五里遠十里㴱谷在西近五里遠十里後改爲新安 東面在東近十里遠四十里後改爲上東下東 南面在南近五里遠三十里後分爲大谷面 九臯在西近十五里 遠三十里 玉田在 南近二十里遠三十里 江津在西南近三十里遠六十里 德岾在西南近三十里遠六十里 雲巖在西近二十里遠六十里後改爲上雲下雲新德在北近二十里遠四十里後改爲上新德下新德 新平在北近十里遠三十里 北三面在東北近十五里遠四十里後改爲上北下北
 
 
2.1.4. 山川
龍繞山在縣後本名蛇繞山斗滿山在里仁斗滿里高達山在下北高德里後上東三峯村後壬亂後稱高德山 聖壽山在上東上耳菴後 蘆山在南面酒泉後 朴理山在新安後稱伯夷山 白蓮山在江津面45)一云靈鷲山 元通山在德峙 回文山在德峙淳昌界 城山在德峙 來接山在德峙有龍湫飛盖山在下雲 正角山在下新德 明德山在龍繞盡處一云雲水山 公須山在下北幕洞 城山在下北 光陽山在上北 鳳凰山東軒主山 白雲山在下雲 五峯山一在上東一在上雲 獅子山在下北 極樂山在邑前 烏院川源出鎭安入淳昌 坪塘川源出聖壽山流入南原
 
 
2.1.5. 土産
楮杮蜂蜜銀口魚天門冬麥門冬紫草薑鬱金白花蛇地黃㓒石茸苧
 

 
9) 수령(守令)을 파견하지 않고 주현(主縣)에 부속시킨 고을(邑).
10) 수령(守令)이 파견되어 있으면서 보다 큰 고을수령의 관리・ 감독을 받는 고을.
11) 물이 흘러 나아가는 청룡 끝과 백호 끝의 사이를 풍수상에서 일컫는 말이다.
 
40) ‘海南西距’를 역자가 ‘西距海南’으로 바로잡았다.
41) ‘東距’를 역자가 보완하였다.
42) ‘林’자를 역자가 보완하였다. (『고려사지리지』 九臯縣 기사 참조)
43) ‘今’자를 역자가 ‘在’로 바로잡았다.
44) ‘今’자를 역자가 ‘在’로 바로잡았다.
45) ‘里’를 ‘面’으로 바로잡았다.
【저작】 임실운수지 (2012)
• 서(序)
• 운수지 상(上)
• 6. 관우(館宇)
추천 : 0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저작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소유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