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서울시 보도자료
서울시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0월
  10월 7일 (일)
1인칭 동영상 맵 플랫폼, 드론맵핑...중기.스타트업 위한 서울형 R&D 지원 - 경제정책과 (2018-10-07)
about 서울시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서울 특별시(----特別市)
(2018.10.08. 09:00) 
◈ 1인칭 동영상 맵 플랫폼, 드론맵핑...중기.스타트업 위한 서울형 R&D 지원 - 경제정책과 (2018-10-07)
- 1인칭 동영상 맵 플랫폼, 드론맵핑…중기‧스타트업 위한 서울형 R&D 지원
- ‘18년 기술상용화 분야에 530개 기업 신청, 총 90개 선정해 27억원 지원
- 최우수‧우수기업은 ㈜앨리스원더랩, ㈜이노팸, ㈜더파워브레인스, 비피엠 선정
- 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일자리 창출로 연계해나갈 것
- 1인칭 동영상 맵 플랫폼, 드론맵핑…중기‧스타트업 위한 서울형 R&D 지원
- ‘18년 기술상용화 분야에 530개 기업 신청, 총 90개 선정해 27억원 지원
- 최우수‧우수기업은 ㈜앨리스원더랩, ㈜이노팸, ㈜더파워브레인스, 비피엠 선정
- 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일자리 창출로 연계해나갈 것
 
 
□ 서울시는 누구나 스트리트뷰 영상을 업로드만 하면 동영상 지도를 함께 만들 수 있는 ‘1인칭 시점 동영상 지도 플랫폼’, 드론 촬영 영상과 사진 측량 기술을 활용해 재난재해, 건설과 농업 분야에 제공하는 ‘드론 맵핑 3D 정밀지도’ 등 총 90개 과제를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서울형 R&D 지원과제(공개평가형)’로 선정하였다.
 
□ 「서울형 R&D 지원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화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①전문가 평가 중심의 ‘공개평가형’과 ②제품시장 평가 중심의 ‘크라우드펀딩형’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는데, 이번 90개 선정 과제는 ‘공개평가형’이다.
○ ’17년부터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도입한 ‘크라우드펀딩형’ 은 총 65개 과제를 선정해 총 13억원의 기술 개발비를 지원하며 12월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 ‘크라우드펀딩형’은 펀딩을 통해 직접 소비자와 만나는 방식인 만큼 기술 기반 제품을 개발한 후 생산에 앞서 잠재 소비자에게 직접 피드백과 투자를 받으며 시장 검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통계에 따르면(’12.12), 한국경제의 비중이 대기업에 편중되어 있지만, 서울지역 업체의 90% 이상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으로 분류되며, 이는 전체 일자리 비중의 80%를 차지한다. 즉,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절실한 상황이다.
○ 또한, 산업연구원에 따르면(’17.1), 기술사업화의 자금 부족이 중소기업의 주된 애로사항이며,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따라서, 서울시는 별도의 R&D 비용 마련이 어려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하여 ’12년부터 현재까지 412개 과제를 선정하여 총 606억여 원을 서울형 R&D 사업으로 지원하고 있다. 기술상용화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중소기업, 스타트업은 기업매출 확대와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등의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 붙임 2 참조)
 
□ 올해 진행된 ‘기술상용화 지원사업(공개평가형)’에는 530개 기업이 접수해 5.9: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기술상용화 지원사업(공개평가형)은 시제품 제작, 성능 신뢰성 시험 등을 위한 기술개발비로 총 27억원을 지원한다.
○ 이는 ‘17년 공개평가형 경쟁률 3.27:1보다 2배 가까이 높아진 것으로 기술상용화 지원에 대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 지원기업 선정 결과, ’18년도 최우수 기업은 ㈜앨리스원더랩이, 우수 기업은 ㈜이노팸, ㈜더파워브레인스, 비피엠(BPM) 등이 선정됐다.
○ ㈜앨리스원더랩은 1인칭 시점의 동영상 지도 및 플랫폼인 ‘사용자 참여형 동영상 맵 구축과 활용을 위한 지리정보 가공 기술’ 개발을 신청하였는데, 누구나 스트리트뷰 영상을 업로드하여 동영상 지도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 지도 플랫폼으로 아이디어의 참신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 ㈜이노팸의 과제는 드론에서 촬영한 2D 영상과 컴퓨터 비전, 사진측량 기술을 이용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3D 정밀지도를 제작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드론 매핑 서비스 플랫폼 개발’ 과제로서, 이는 공간정보, 재난재해, 건설, 농업 등의 시장에 매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으로, 제품 경쟁력이 있어 해당 분야의 신규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더파워브레인스는 반려동물의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생체정보 측정 워어러블(Wireless ECG System)’을 개발할 계획이다.
○ 비피엠(BPM)은 사용자의 운동 상황에 따른 심박수를 트랙킹 하여 다양한 어씨스턴트 기능을 제공하고, 고막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청신경으로 이르는 ‘ICT 골전도 헤드셋’을 개발할 예정이다. 운동보조 기기와 음향 기기의 융합에 의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의 형태로 생활 체육인 및 전문 운동인들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과제를 선정한 이후에도 현장 실태조사로 애로사항과 개발과정을 점검하며, 연차‧최종 평가와 추적‧사후 관리를 통해 중소기업들의 기술개발이 상용화되고 매출액 증대와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 김경탁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서울시는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도모하는 일에 망설임 없는 기술 선도 기업을 발굴하고 있다.”며 “서울형 R&D 지원사업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18년도 기술상용화 지원사업(공개평가형) 최우수‧우수 선정과제
2. ’17년도 기술상용화 지원사업(공개평가형) 성과우수 사례
서울 특별시(----特別市)
서울시 보도자료
• 서울시, 미세먼지 해결사 「친환경보일러」 2022년까지 25만대 확대 보급 - 대기정책과 (2018-10-07)
• 1인칭 동영상 맵 플랫폼, 드론맵핑...중기.스타트업 위한 서울형 R&D 지원 - 경제정책과 (2018-10-07)
• 이번 가을엔 온 가족이 함께「한강 이야기 축제」즐겨요! - 문화홍보과 (2018-10-07)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