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10월
  10월 10일 (목)
제2회 중부권 정보통신기술·소프트웨어의 날 행사 개최
충북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경기북부 산행 중단 당부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성공개최 축하 메시지 이어져
충북농기원, 한지형 마늘 파종전 종구 소독 및 적기 파종 당부
충북도, 열린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성황리 개최
충북,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국회 토론회 개최
가을이 깊어가는 미동산수목원으로 !
충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생산적 일손봉사 보은군 대추따기
충북지역 논 대체 고구마 재배에는 ‘대유미’가 최고
충북도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전 기관으로 확산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10.10. 17:26 (2019.10.10. 17:26)

【행정】충북,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국회 토론회 개최

충청북도는 10일(수) 15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이시종 도지사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변재일 의원, 김성태 의원, 신용현 의원 그리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원장, 청주시장,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 부회장을 비롯한 가속기 전문가, 대학, 연구소, 기업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 토론회」를 개최했다.【공보관 (043-220-2064)】
 
충청북도는 10일(수) 15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이시종 도지사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변재일 의원, 김성태 의원, 신용현 의원 그리고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원장, 청주시장,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 부회장을 비롯한 가속기 전문가, 대학, 연구소, 기업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타당성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소재부품 산업의 원천기술개발과 고도화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방사광가속기의 신규 구축에 대한 타당성과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토론회의 주제 발표를 맡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이주한 박사는“가속기는 최첨단 연구의 기반이 되는 범국가적 공동연구시설로 기초과학 연구 수행에 직접적으로 기여하고 있다.”며 “국내에는 2기의 방사광가속기가 포항에 구축, 운영 중이나 이용자 포화로 산업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신규가속기 구축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유종 박사는 방사광가속기의 기술적, 과학적 성과와 새로운 방사광가속기에 적용해야 하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의견을 피력했다.
 
패널토론에서는 박홍섭 경희대학과 물리학과 교수가 좌장으로 황찬용 한국방사광이용자협회 부회장, 안주영 충북연구원 과학기술실장, 오세홍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선임연구위원, 기업인, 언론인이 참여했다. 황찬용 부회장은 방사광가속기의 이용실태와 국가대형연구장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방안을 중심으로, 기업인들은 산업 중심의 활용성과와 산업적 지원 측면을 중심으로 토론을 펼쳤다.
 
최근 일본의 경제외교정책을 계기로 소재부품장비의 대일의존도를 낮추고 기술자립화의 필요성을 광범위하게 공감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 기초연구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범용대형국가장비 추가 구축을 심도 있게 검토 중에 있다.
 
국가정책에 발맞춰 충북도는 제조혁신과 기술강국을 위한 첨병으로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울 도정 주요현안으로 선정하고 일본 무역규제에 따른 현위기를 극복코자 매진하고 있다.
 
이시종 도지사는 “충청북도는 일찌감치 차세대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기초연구 생태계 지원의 핵심과제로 삼고 이를 유치하고자 지난 11여 년간 부단히 노력해 왔다.”라며, “방사광가속기연구센터를 기반으로 평택~이천~천안~오창·오송~대전까지 아우르는 신(新)산업 혁신벨트 구축을 통해 충북이 제조혁신과 기술 강국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겠다.”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충북도는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추진계획을 올해 3월에 수립하고 5월에는 산‧학‧연 방사광가속기 전문가 32명으로 가속기자문단을 구성하였으며 7월에는 정부출연연과 함께 타당성용역을 추진하는 등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을 주목, 착실하게 준비해 왔다.
 
 
첨부 :
010101정기(1010) - 충북,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국회 토론회 개최.hwp
충북,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 국회 토론회 개최 (1).JPG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