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6월
  6월 18일 (화)
2018년 기준 광업, 제조업 조사 실시
청년이 직접 청년정책을 디자인하다
2019년도 1기분 자동차세 486억 원 부과
충북농기원, 과수화상병 방어선 구축에 총력…충북 사과산업 재도약의 계기로
충청권 지역 현안해결 위해 충청권 당·정 머리 맞대
충북도, 2018년 디클로로메탄 28.8% 저감
충북테크노파크, 사업화신속지원(Fast-track)사업 첫걸음지원 START!
세계가 품은 ‘태권도’
하절기 풍수해 대비 노인복지시설 안전점검
충북도, 우호교류관계 증진을 위해 라오스 정부부처 방문
이동하는 소리 스튜디오 ‘빙글뱅글 뱅그르르르’
한우산업 발전 비전제시를 위해 모였다.
도내 이미용업소 공중위생서비스 평가 실시
충북도, 폭염대비 경로당 어르신들 건강한 여름나기
충북도, 자활근로참여자 기초역량 강화 교육 실시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18. 19:12 (2019.06.18. 19:12)

【문화】세계가 품은 ‘태권도’

태권도는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과 방어를 하는 우리 고유의 무예로 대한민국의 국기(國技)다. 태권도는 세계 210개국에 보급된 대한민국 대표무예로 정신과 기술의 혼합체라 할 수 있다. 태권도는 품새와 겨루기 그리고 격파를 통한 신체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요소가 개입되어야 비로소 태권도라 말할 수 있다.【공보관 (220-2064)】
태권도는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과 방어를 하는 우리 고유의 무예로 대한민국의 국기(國技)다. 태권도는 세계 210개국에 보급된 대한민국 대표무예로 정신과 기술의 혼합체라 할 수 있다. 태권도는 품새와 겨루기 그리고 격파를 통한 신체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요소가 개입되어야 비로소 태권도라 말할 수 있다.
 
태권도는 크게 ‘품새’,‘겨루기’,‘격파’로 나뉘며, 품새는 임의의 대상을 만들어놓고 공격과 방어를 수련자 스스로 훈련할 수 있도록 일정한 틀로 연결된 기술체계이다. ‘겨루기’는 태권도수련을 통해 익힌 기술동작을 이용해 실제로 상대방과 응용하여 대결하는 기술이며‘격파’는 태권도 기술연마의 정도를 스스로 측정하기 위해 송판이나 대리석, 기와 등의 물체를 직접 격파하며, 주로 주먹, 손날, 발을 많이 사용한다.
 
 
태권도 동작들을 종합적으로 선보여주는 것이 태권도 시범이다. 시범은태권도의 모범적 틀을 보여줌으로써 기준을 삼도록 하는 것으로, 대상, 시간, 장소에 따라 태권도의 정확한 동작과 기술, 그리고 수련의 행동자세 등을 안정되게 표현하여 보는 이들에게 태권도의 가치를 깨닫게 하고 마음에 와 닿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편 태권도는 1988년 서울 올림픽과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시범종목으로 선을 보인 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2024년 파리까지 7회 연속 올림픽 정식종목이 되었다.
 
특히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치를 25개 핵심종목으로도 선정되는 등 태권도는 짧은 시간에 올림픽 스포츠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서 태권도 경기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 동안 충주체육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올림픽과는 다르게 자유품새경기와 겨루기 단체전 경기로 진행된다. 자유품새의 경우에는 태권도의 여러 기술들을 바탕으로 선수들이 자유롭게 창작하여 시연을 통해 승패를 겨룬다. 겨루기 단체전은 2020도쿄올림픽에서 특별경기로 개최될 만큼 국가대항전경기로 주목을 받고 있어 이번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조직위원회 이재영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가는 태권도는 글로벌 무예스포츠”라며 “이번 충주세계마스터십를 통해 가장 한국적인 무예인 태권도의 가치를 지구촌에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더 나아가‘무예의 고장 충주’를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8일간 충주체육관 등 9개 경기장에서 펼쳐지며 20개 종목에서 100여 개국 4,000여명(선수와 임원, 운영요원)이 참가하는 세계 유일의 종합무예경기대회로 치러질 예정이다.
 
 
첨부 :
020501수시(0618) - 세계가 품은 ‘태권도’.hwp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