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8년
  2018년 9월
  9월 12일 (수)
울산광역시 보도자료(9월 12일자)
울산시, 전문성 향상 위한 공무원 법제교육 실시
“특별사법경찰 수사전문성 높인다”
울산시, 추석맞이 공원 ․ 녹지 ․ 산림 분야 환경정비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개발
아트 클래스‘지도강사 합동 초대전’
울산시, 추석 대비 농축산물 합동 점검 실시
울산시, ‘2018년 제5·6회 지방토지수용위’개최
“‘2030 U-Dream’ 사업 첫 정규직 채용 결실”
울산 정원을 가꾸다,‘태화강 지방정원’
‘3D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개최
about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 울산광역시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8.11.08. 21:39 (2018.11.08. 21:39)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개발

울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는 농촌진흥청 배연구소(소장 강삼석)와 공동으로 9월 12일 오후 2시 울주군 청량읍 이대주 농가에서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 현장 평가회’를 실시한다. 【농업기술센터 - 김경상 (229-5461)】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개발
 
 
울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는 농촌진흥청 배연구소(소장 강삼석)와 공동으로 9월 12일 오후 2시 울주군 청량읍 이대주 농가에서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 현장 평가회’를 실시한다.
 
우리나라에서 배 재배를 위해 봉지 씌우기를 시작한 것은 약 100년 전으로 주로 복숭아순나방 등 심식충류 해충방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그러나 봉지를 씌우고 벗기는 작업은 배 과수원 관리노력의 15.9%를 차지할 만큼 노동력이 많이 소요되어 5~6월 농번기에 부담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은 최근 농가수가 감소하고 농촌 고령화로 인하여 봉지작업을 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한 점을 해결하고자 울산시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 배연구소 송장훈 박사 연구팀이 협력하여 개발했다.
 
특히, 문제되어 왔던 검은별무늬병, 복숭아순나방 등 문제 병해충관리는 그동안 최근 개선된 병해충종합관리체계를 도입하여 해결하였다.
 
병해관리는 기상여건을 반영한 방제결정지원시스템을 적용하였고, 심식충류 해충관리는 교미교란제와 성페로몬 예찰방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황금배, 만풍배, 신고, 추황 등 조생종부터 중만생종까지 시험한 결과 병발생과율은 1.5% 미만이며 심식충류 발생과율은 2.1% 미만으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
 
이대주 씨는 “3년간 황금배 품종으로 봉지 없이 성공적으로 재배 할 수 있었다. 봉지 씌우지 않아 색깔이 예쁘지 않아도 맛있다고 찾아주는 소비자 덕분에, 앞으로 황금배는 봉지를 씌우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번 실증사업을 추진한 울산농업기술센터 김경상 팀장은 “무봉지로 노동력을 줄이고 맛있는 과실로 차별화 한 결과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브랜드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봉지 없이 재배하는 황금배를 울산시의 특산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 원문보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