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3월
  3월 19일 (화)
경상남도, 나노 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역점 추진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2019.06.05. 12:44) 
◈ 경상남도, 나노 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역점 추진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역점 추진
【친환경농업과 - 곽찬영 (055-211-6353)】
 
 
경상남도, 나노 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역점 추진


경상남도는 농식품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사업을 통해 농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나선다.

이에 경남도는 지난 1월 30일 행정부지사를 추진단장으로 밀양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관련 유관기관들과 추진단을 구성하였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관련 청년 및 기존 농업인 교육, 스마트팜 기술개발, 수출 작목개발 등의 기능을 갖추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밀양시 삼랑진읍 임천리 일대에 조성된다.

경남도는 시설원예의 메카이자 작물 재배에 매우 적합한 천혜의 기후적 여건을 갖추고 있고 전국 1위 시설원예단지로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밀양은 일조시간이 연간 2,186시간으로 시설원예의 최적지로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중심으로 전후방 산업의 육성이 가능하기에 시설원예 재배기술 및 시설현대화를 통해 농가소득 향상 및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경남도에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을 위해 작년부터 농업인 단체토론회와 간담회를 11회 개최하여 의견수렴과정을 거쳤고 도지사 직속 농어업특별위원회에서도 대다수의 위원들이 찬성하여 농업의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에 있다.

도 관계자에 따르면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주요사업은 청년 농업인 보육을 위한 교육형 실습농장과 경영형 실습농장이 4.3ha, 임대형 스마트팜이 5.4ha(13동)로 구성되며 기술혁신을 위한 실증단지(나노, 기자재, 품목다변화 실증) 2.1ha를 핵심시설로 조성할 예정이어서 농민단체가 우려하는 생산단지를 크게 확대하는 사업은 지양하였다고 전하였다.

도는 신선 농산물 수출 21년 연속 전국 1위를 유지하기 위해 수출 인프라 지원을 통한 생산성 제고 및 수출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청년 농업인에게는 교육과 임대 스마트팜 운영, 기존농업인에게는 기존 시설 스마트팜화 지원을 통해 농업인과 함께하고 세대를 잇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정곤 경상남도 농정국장은 “경남도는 올해를 경남경제 재도약의 원년을 삼겠다는 복안으로 스마트 산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시설원예 등 농업분야에서도 한 단계 더 도약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과 빅데이터 등을 접목한 스마트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하면서 “경남에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해 청년 창업농 육성과 농업과 전후방 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혁신모델을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경상남도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비계획서를 3월 8일 제출했으며, 지난 3월 18일 현장평가를 마쳤고, 3월25일 대면평가를 거쳐 사업대상지 선정은 농림축산식품부 평가단의 평가를 통하여 3월말 최종 확정된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경상남도 보도자료
• 농업기계연구회 현장 기술교육 보람 느껴요
• 경상남도, 나노 기술을 활용한 수출주도형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역점 추진
• 경상남도, 해파리 대량출현 친환경적으로 미리 막는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