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5월
  5월 21일 (화)
벼 직파재배로 쌀 생산비 줄여보세요
경상남도, 2019년산 양파 과잉생산 우려에 따른 긴급대책 논의
경상남도, 국토교통부・KDI 방문 ‘철도 현안 건의’
경남항노화(주)-함양제일고, 지역 인재 양성 ‘맞손’
경상남도, ‘이마바리 해양산업박람회’ 참가...일본 조선해양부품 시장 수출활로 모색
경상남도, 중소기업 지원 위한 ‘찾아가는 지방세 설명회’ 개최
경상남도, ‘청년, 사회적기업을 만나다’ 이그나이트 행사 성황리 마쳐
생물다양성의 날 우포늪에서 따오기와 함께
장영호 약용자원연구소장, 한국약용작물학회 부회장 선출
경상남도, 전국 도단위 최초 ‘공공건축가 제도’ 도입
올해는 ‘에너지바우처 신청’ 서두르세요
경상남도, 상해 국제식품박람회에서 경남식품 인기몰이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8 (2019.06.05. 12:48)

벼 직파재배로 쌀 생산비 줄여보세요

경상남도농업기술원과 농협 경남지역본부, 창원시는 우리 쌀 경쟁력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위해서는 직파재배 기술 확산이 필수적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5월 21일 오전 10시, 창원시 대산면 가술리 일원에서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 연시회’를 개최했다.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 이경근 (055-254-1813)】
 
 
 
 
 
 
 
 
벼 직파재배로 쌀 생산비 줄여보세요
- 5. 21.(화) 10시, 창원시 대산면 현지포장, 270명 참석
- 생산비 절감을 위한 직파재배, 소식 재배 등 신기술 선보여

경상남도농업기술원과 농협 경남지역본부, 창원시는 우리 쌀 경쟁력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위해서는 직파재배 기술 확산이 필수적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5월 21일 오전 10시, 창원시 대산면 가술리 일원에서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 연시회’를 개최했다.

벼 직파재배는 못자리를 할 필요가 없어 노동력과 생산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면적을 짧은 시간에 파종할 수 있어 벼농사에서 앞으로 반드시 확산되어야 할 기술이다.

직파재배법 중 농업인이 선호하는 벼 무논점파 기술은 초기입모와 잡초방제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표준 농법이 개발되어 잡초성 벼 발생을 경감할 수 있도록 지역별 파종시기를 조정하면 재배 관리가 효율적이다.

이번 연시회는 경남도, 시군, 농협 관계자, 농업인 2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파재배기술’과 새로운 생산비 절감 신기술인 ‘벼 소식재배’의 핵심기술을 교육했다.

벼 소식재배는 3.3㎡당 모내기 수를 70주에서 50주로, 한 포기당 벼 개체 수를 10개 내외에서 5개 내외까지 절반으로 줄이는 재배 기술이다.

또 쌀 적정생산을 위한 ‘3저‧3고’ 실천 다짐을 시작으로 무논점파와 항공산파 등 직파 시연과 균평기, 무인항공기의 농작업 시연과 농작업 기계, 농자재 등 전시행사도 진행되어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지난해 경남의 벼 직파재배 면적은 전체 벼 재배면적의 6%인 3,933ha에서 직파재배를 실시했으며, 올해는 4,500ha를 목표로 농협 경남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기술 확산에 집중하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이상원 경남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벼 직파재배와 소식 재배에 대한 기술 확산에 주력하여 생산비 절감을 통해 경남 쌀 산업이 한층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라고 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