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6월
  6월 20일 (목)
동남권 관문공항 논의, 총리실 이관 전격 합의
김경수 도지사 “상생일자리 등 노사현안, 노사민정 힘 모아 추진”
경상남도, 시군 직원 및 나무병원 종사자 대상 생활권 수목진료 관련 전문교육 실시
경상남도, 도민과 함께 교통 추진정책 지혜 모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경남혁신도시 방문하여 경남도와 협력 강화
‘도민과 함께하는 우리동네 가꾸기’ 경남형 생활SOC 추진
경남수산자원연구소, 능성어 양식산업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서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레지오넬라증 발생 대비 중점 검사 실시
경상남도, 제로페이 경남 서점 이벤트 등 실시
경상남도, 고농도 미세먼지 대비 다량배출 현장 특별점검 결과, 211건 적발
경상남도, ‘휴가철 피서지 쓰레기 관리대책’ 추진
경상남도, 여름철 수난사고 대비 특별구조훈련 실시
경상남도,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 참여기업 모집
경상남도, 폭염으로 인한 대중교통 이용불편 최소화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20. 21:48 (2019.06.20. 21:48)

【과학】경남수산자원연구소, 능성어 양식산업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서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소장 이인석)는 그동안 우량 어미 확보 및 수정란 생산 기술 미흡으로 양식산업화가 답보상태에 있었던 능성어의 수정란 대량생산에 성공하여 경남 관내 어류 종자 생산 업체에 대규모로 분양했다.
【수산자원연구소 - 박대원 (055-254-3434)】
 
 
 
 
 
 
 
 
경남수산자원연구소, 능성어 양식산업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서
- 고부가 어종 능성어, 양식어업인에게 수정란 대량 공급, 어업인 소득증대 기여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소장 이인석)는 그동안 우량 어미 확보 및 수정란 생산 기술 미흡으로 양식산업화가 답보상태에 있었던 능성어의 수정란 대량생산에 성공하여 경남 관내 어류 종자 생산 업체에 대규모로 분양했다.

능성어는 고급 횟감으로 부가가치가 높으나 완전 양식의 시발점인 우수 수정란 확보가 어려워 양식 산업화 진전이 더디게 진행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산자원연구소는 2005년부터 능성어 우량 어미고기 확보와 수정란 생산 연구를 거듭한 결과, 올해 5월 23일부터 6월 21일까지 수정란 4,800만 개를 생산했다.

이에 따라 도내 22개 어가에 각 200만 개씩 총 4,400만 개를 분양하여 종자 생산을 진행하게 되었다. 연구소는 이로써 10년 넘게 수행해 온 능성어의 양식산업화에 한 발짝 더 다가서게 되었다.

능성어(Epinephelus septemfasciatus)가 속하는 바리과(농어목) 어종들은 세계적으로 중화권을 중심으로 연간 4조 원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가 ‘10대 주요 수출전략 양식품종’으로 선정하여 양식 산업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능성어 외에도 자바리(다금바리, 제주도에서 양식)와 붉바리 등의 바리과가 양식되고 있다. 그러나 성장과 월동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어 남해안 가두리에서 양식되는 어종은 능성어가 유일하며 고급 어종의 대명사가 되었다.

능성어는 모든 개체가 암컷으로 태어나 8㎏ 이상부터 10% 내외의 일부 개체가 수컷으로 성전환하는 특이한 생태 습성 때문에 그동안 우량 수컷 어미를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수정란에서 부화한 자어가 극소형으로 부화 초기 입 크기에 맞는 적정 먹이 선택이 어렵고, 기형 및 질병에 의한 폐사가 많아 대량 인공종자 생산에 실패를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그러나 연구소가 2005년부터 친어 확보를 시작해 2011년 호르몬 처리에 의한 기능성 수컷 확보에 성공했고, 2014년에는 능성어 어미 관리용 대형 수조(500t) 건립과 추가 어미를 확보하여 수정란 대량생산을 위한 체계를 구축했다. 2015년부터는 일부 어업인에게 수정란을 분양하여 인공종자 생산을 시작했고, 작년에 이어 올해도 대규모 수정란 분양과 축적된 종자 생산기술을 이전하여 능성어 대량 인공종자 생산의 기반을 마련했다. 수산자원연구소는 그동안 능성어 양식기반 조성을 위하여 작년까지 일반 어업인들에게 수정란 7천6백만 개를 분양하였다.

이인석 경상남도수산자원연구소 소장은 “다수 어업인이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수정란 분양 수량을 점차 늘려 나가는 한편, 인공종자 생산 과정의 신규 먹이생물 적용 및 초기 폐사 원인 규명 연구를 계속 진행시켜 나갈 계획이다”라며 “순천향대학 등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세계적인 양식품종인 대왕바리(자이언트 그루퍼)를 활용한 바리과 잡종 생산을 통해 저수온에서도 강하고 성장이 빠른 수출전략품종을 개발·육성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 첨부 : 능성어 채란 및 수정 사진 1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