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6월
  6월 26일 (수)
김경수 도지사, 여름철 재난 대비 철저 지시
함양산삼엑스포조직위원회-경남자원봉사센터 업무 협약 체결
경남문화예술회관, 2019 여름공연예술축제 개최
혁사랑회와 함께하는 ‘양파소비촉진 캠페인 열려’
경상남도, 스마트공장 활성화 위한 교류회 개최
기능 장애인 향한 157명의 도전, ‘경남 장애인 기능 경기대회’ 열려
민간과의 협치로 도민 체감 도정 4개년 계획 추진 박차
함께 만드는 상생의 힘, 경상남도 상생협의회 출범
경상남도, ‘2019년 상반기 퇴임식’ 열려, 김경수 지사 “도민을 위해 애써 준 퇴직 공무원께 깊이 감사”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북 카페 설치․운영
경상남도, 7월 5일부터 해수욕장 26개소 일제히 개장
경남도, 장애인단체 보조금 지원사업 회계컨설팅 지원
데이터 기반, 여름철 감염병 관리 강화!
민선7기 “사람중심 경남복지” 추진 순항
경상남도, 국가유공자 명패 달아드리기 추진
경상남도, 시·군 상수도 공급체계 긴급 점검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26. 23:13 (2019.06.26. 23:13)

데이터 기반, 여름철 감염병 관리 강화!

경상남도는 때 이른 폭염주의보 발효에 따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감염병 발생 위험이 우려되는 질병을 중심으로 감염 위험 주의보를 발령했다.
【보건행정과 - 신동헌 (055-211-4923)】
데이터 기반, 여름철 감염병 관리 강화!
- 비브리오패혈증, 장티푸스 등 발생 현황 분석으로 선제적 대응 강화
- 고위험시설 및 발생지역 등 대상 분석으로 맞춤형 예방수칙 준수

경상남도는 때 이른 폭염주의보 발효에 따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감염병 발생 위험이 우려되는 질병을 중심으로 감염 위험 주의보를 발령했다.

도는 최근 5년간 여름철 감염병 발생현황을 분석하여 고위험시설과 지역 및 기온과 습도 상승에 따라 시기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 등을 분석하여 도민들에게 각별한 주의와 예방을 당부하였다.

빅데이터 분석에 따른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는 감염병은 다음과 같다.

치사율이 50%인 비브리오패혈증은 바닷물에 서식하는 비브리오패혈증균에 의하여 회나 어패류 등 날음식을 먹었을 때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피부에 상처가 난 사람은 낚시나 해수욕을 삼가고 특히 만성 간질환이나 당뇨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먹어야 한다. 사망자의 대부분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집단설사 및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주로 변질되거나 균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에 의하여 발생한다. 관리에 부주의한 음식점과 집단으로 급식을 제공하는 학교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여름 하절기에 50% 이상 발생하고 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씻기’, ‘음식 익혀먹기’, ‘끓인 물 마시기’,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먹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설사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와 같이 6대 수칙을 반드시 준수할 것을 강조했다.

최근 유행하는 A형간염은 감염된 환자의 분변에 오염된 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접촉하여 전파되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다

증상은 A형간염 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평균 28일 후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경증으로 앓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전격성 간염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A형간염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백신 접종이 최선의 방법이며, 무엇보다 손 씻기의 생활화와 물 끓여 먹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예방의 지름길이다.

특히 A형간염의 경우 올해 5월말 전국 6,237건으로 지난해 동기간(1~5월) 1,321건 대비 472% 증가되었고, 경남 또한 올해 87건, 작년 33건 발생으로 263%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발생률은 인구 10만명당 발생건수
경상남도는 여름철 주요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전 시․군에 감염병 취약지역 사전 점검 등 예방활동을 철저히 해줄 것을 요청하고, 방역비상 근무기간(5.1.~9.30.) 동안 24시간 상시 비상 연락체계를 구축함과 아울러 도민들에게는 감염병 종류에 따른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반드시 준수할 것을 적극 강조하고 있다.

한편 오는 7월 감염병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감염병관리지원단이 출범함에 따라 경남은 도내 지역별, 계절별, 연령별 등, 감염병 발생, 감시, 분석, 통계를 통하여 정밀하고 특화된 감염병 발생 정보를 도민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