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6월
  6월 28일 (금)
경상남도, 진주 상평산단 입주기업 현장목소리 직접 청취
경상남도, 도시가스회사 평균 공급비용 동결 또는 소폭인상
부울경 부단체장 동남권 상생발전 위해 손 맞잡아
2019년 경상남도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대상 ‘한국방문기념품 북시리즈’ 선정
올해 생활형SOC(체육시설) 사업 사상최대 국비 670억원 확보
경상남도, 장애인단체 보조금 지원사업 회계컨설팅 지원
경상남도 특별사법경찰, 식품안전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손잡아
농업기술원, 원예산업 활성화 소통의 시간 가져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28. 13:19 (2019.06.28. 13:19)

부울경 부단체장 동남권 상생발전 위해 손 맞잡아

더욱 긴밀한 협의 통한 성공적 상생협력 모델 구축 합의
【대외협력담당관 - 이채인 (055-211-2413)】
 
 
부울경 부단체장 동남권 상생발전 위해 손 맞잡아
- 28일(금),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 협력과제 추진상황 점검

더욱 긴밀한 협의 통한 성공적 상생협력 모델 구축 합의

박성호 경상남도 행정부지사가 6월 28일(금) 세종시에서 변성완 부산 행정부시장, 김석진 울산 행정부시장과 함께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 협력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경남․부산․울산은 민선 7기 출범 초기부터 상생 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리적,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 갈등을 극복하고 함께 발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에 지난 3월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를 구성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국가균형발전, 광역교통, 글로벌 경제협력, 관광, 안전, 먹거리 분야에서 협력 과제를 선정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3개 시도 부단체장이 협력과제의 분야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협력과제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분야별로 추진상황과 계획을 보면, 먼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 동남권 협력사업을 반영하고, 수도권과 비수도권, 낙후지역의 평가기준을 다원화한 ‘예비타당성 조사제도 지침’을 향후 동남권 지역 발전을 위한 대형사업 발굴과 추진에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광역 교통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부울경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네 차례 개최해 남해안 고속화철도 조기개통, 동남권 광역철도 건설 추진 등 6건의 대정부 건의안을 도출했다. 향후 광역교통실무협의회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3개 시․도 연구원이 공동으로 광역교통 현안을 발굴해 중앙 정부의 지원 등을 건의하는 등 동남권의 교통문제 해소와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지난 6월 13일에는 경제협력을 위해 동남권 공동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11개국으로부터 바이어를 초청해 약 1억 7천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앞으로는 동남권의 주력산업인 조선․해양기자재 수출을 위해 공동 수출상담회와 무역사절단 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관광분야에서는 그간 동남권 광역관광본부 설립을 위해 규약을 개정하고 예산과 인력을 확보했으며, 오는 8월 경 개소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향후 동남권 광역관광본부는 광역권 관광 사업을 개발해 국비 지원을 요청하고, 공동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동남권을 수도권에 대응하는 관광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안전분야에서는 지난 4월에 동남권 대기관리권역 지정의 근거가 될「대기관리권역 개선 특별법」이 개정된 데 이어, 부울경 산․학․연․관이 동남권 미세먼지 대책 협의회를 구성했다. 향후 동남권 대기관리권역을 확정하고 대기관리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을 지속할 것이다.

먹거리 분야는 동남권 지역 내 안전하고 안정적인 먹거리 공급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3개 시도가 공공급식 등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공공급식센터 간 1대1 매칭 공급체계를 통해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박성호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는 “동남권 상생발전협의회가 실질적인 협력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더욱 긴밀한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경남․부산․울산이 광역 지방정부간 소통과 협치를 통한 실질적인 연계 협력의 상생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