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7월
  7월 3일 (수)
경상남도, 지방자치단체 최초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개최
경상남도 지역개발 공모사업 국비 40억원 확보
경상남도, 어르신 공감 토크콘서트로 ‘소통’
15년째 이어진 영호남 화합의 농심
제16회 전국농아인체육대회 개최
경남문화예술회관, 기획전시 <라트비아. 융합의 건축> 개최
경상남도, 시군 간 지적도면상 이중경계 정비사업 추진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민원업무 추가 접수·처리
경상남도, 녹조 확산 대비 수질관리강화 총력 추진
경상남도, 여름철 산사태 예방․대응 체계 강화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03. 20:23 (2019.07.03. 20:23)

경상남도, 시군 간 지적도면상 이중경계 정비사업 추진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시군간 지적도면상의 행정구역이 겹치거나 벌어진 이중경계 정비사업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차적으로 추진한다.
【토지정보과 - 정영숙 (055-211-4433)】
 
 
경상남도, 시군 간 지적도면상 이중경계 정비사업 추진
- 2022년까지 연차적으로 추진...1단계 2018년 사업 마무리
- 지적공부 신뢰 향상 및 각종 개발사업 용이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시군간 지적도면상의 행정구역이 겹치거나 벌어진 이중경계 정비사업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차적으로 추진한다.

사업대상은 섬 지역인 거제시와 남해군을 제외한 16개 시군, 36개 구간이며, 총 사업비 6억 6,800만원을 투입해 현재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 위탁 추진 중이다.

‘이중경계 정비사업’은 태양광 발전, 방송국 중계 탑 설치, 시군 간 주요 지형지물에 대한 관광자원 개발 등에 따른 관할권 다툼이 종종 발생함에 따라 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상남도는 사업추진과정에서 과거 지적도나 측량결과도 등을 자료조사 한 후 토지접합 부분에 대한 현황측량 또는 드론촬영을 실시하고, 현재의 지형지물과 과거의 자료 등을 참고해 가장 합리적인 경계 자료를 만들어 시군 간 협의를 거친 뒤 지적도면상의 행정구역 경계를 정리한다.

지난해에는 4개 시군(산청․함양․거창․합천), 5개 구간, 84개 지구에 대해 사업을 추진했고 올해 6월 말 완료해 1,195필지의 행정구역경계가 정비될 예정이다. 올해는 밀양, 창녕을 포함해 9개 시군을 대상으로 추진 중이며,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시군 간 지적도면상의 경계가 접합되면서 불합리한 행정구역 경계 조정이 한결 쉬워진다. 또한 측량이 가능해짐에 따라 각종 개발 사업이 보다 용이하게 추진되고, 국유지 매각 신청 등 국유지 관리도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적도면의 정비로 정확한 공간정보가 제공되면 자율주행, 증강현실, 스마트 시티 등 4차 산업 혁명의 기반 마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경상남도는 이중경계 정비사업이 도민들의 재산권 행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사업을 추진하는지, 정확한 공간정보의 구축이 4차 산업 혁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직접 설명하고자 지난 6월, 현장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현장설명회는 밀양시와 창녕군의 경계지역인 인교마을에서 개최됐으며, 해당지역 도의원, 시군관계자, 사업을 수행한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이 참여했다.

박환기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자료를 제공해야만 도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이 사업은 중앙부처 주도의 사업이 아니라 경상남도가 도민을 위해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