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유향 (劉向) (ENCY040509)
요 약 : [B.C. 77 ~ B.C. 6] 중국 전한(前漢)의 경학가이며 본명은 갱생(更生), 자(字)는 자정(子政)이다.
분 류 :
인물 : [600 자]
     

[B.C. 77 ~ B.C. 6] 중국 전한(前漢)의 경학가이며 본명은 갱생(更生), 자(字)는 자정(子政)이다.

고조(高祖) 유방(劉邦)의 이복동생 유교(劉交)의 4세손으로 강소성(江蘇省) 패(沛) 출신이며, 《칠략(七略)》의 저자 유흠(劉歆)이 그의 아들이다. 선제(宣帝)때 명유(名儒)로 선발되어 궁중 내에 설치된 학술토론장이자 궁중도서관인 석거각(石渠閣)에서 오경(五經)을 강의하였다. 원제(元帝)ㆍ성제(成帝) 때는 종실 자격으로 환관과 외척의 전형을 막으려 노력하였다.

흩어져 있던 선진(先秦)의 고적(古籍)들을 수집하여 자신이 직접 교감(校勘)하였고, 책이 완성될 때마다 분류하고 그 대의(大意)를 기록하여 《별록(別錄)》을 만들었는데, 이것으로 그는 중국 목록학의 비조(鼻祖)가 되었다.

관직은 간대부(諫大夫)ㆍ종정(宗正)ㆍ광록대부(光祿大夫) 등을 역임하였으며, 지은 책은 《열녀전》 외에 《열선전(列仙傳)》, 《홍범오행전론(洪範五行傳論)》(11편), 《설원(說苑)》, 《신서(新序)》, 《전국책(戰國策)》, 《별록(別錄)》 등이 있다.

《한서(漢書)》에 그의 전기가 수록되어 있다.

◆ 일반 항목 ◆
저술 및 작품  
백과 참조
자 : 유흠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유향 (劉向)
최종수정일 :   2016-10-13 작성자 :   XPILOT